한려해상 바다백리길 따라 통영 연대도 연대봉 산행~
본문 바로가기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2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따라 통영 연대도 연대봉 산행~

by 정산 돌구름 2022. 1. 23.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따라 통영 연대도 연대봉 산행


2022년 1월 21일, 만지도에서 출렁다리를 건너 연대도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길을 지나 몽돌해변에 이른다.

연대도 지겟길을 따라 섬을 한바퀴 돌아 연대봉(221.1m)에 올랐다가 내려서 연대항으로 돌아온다.

연대항에서 다시 출렁다리를 건너 만지항에서 14시15분 배를 타고 연명항으로 돌아온다.

파란 하늘에 코발트색 쪽빛바다, 점점이 떠있는 다도해 풍경은 또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3년만에 다시 찾은 연대도와 만지도 섬산행, 부부가 함께 쉬엄쉬엄 걷는 기분좋은 발걸음이었다.

연대도는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에서 왜적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 연대봉에 봉화대를 설치하고 봉화를 올렸다 하여 연대도라 불렀다고 한다.

북쪽에 학림도(鶴林島), 저도(楮島), 송도(松島)가 있고, 동쪽에 비진도(比珍島), 용초도(龍草島), 한산도(閑山島) 등이 있다.

섬의 경사가 급하고, 남해안에는 높이 10m 가량의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섬주민들의 고달픈 애환이 서려있는 지겟길은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4구간으로 섬을 한바퀴 돌아오는 길이다.

한려해상 바다백리길은 1구간 미륵도 달아길(미래사-달아전망대), 2구간 한산도 역사길(덮을개-진두), 3구간 비진도 산호길(외항선착장-비진도해변), 4구간 연대도 지겟길(연대마을-연대해변), 5구간 매물도 해품길(당금마을-대항마을), 6구간 소매물도 등대길(소매물도마을-등대) 등 6개 구간으로 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