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의 아름다운 조망과 암릉, 순창 채계산 산행..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0

by 정산 돌구름 2020. 4. 9.

섬진강의 아름다운 조망과 암릉, 순창 채계산 산행..

2020년 4월 8일(수), 최근에 개통된 채계산 출렁다리를 보기 위해 챼계산 산행에 나선다.

출렁다리가 개통된 이후 널따란 주차장이 들어서고 출렁다리로 오르는 계단도 설최되어 있다.

그러나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코로나19 여파로 출렁다리는 오늘부터 무기한 폐쇄라고 한다.

아쉬운 마음으로 주차장에서 우측의 출렁다리 전망대에 올랐다가 내려서 좌측 계단을 따라 산행길에 오른다.

긴 계단을 올라서면 출렁다리가 나타나지만 굳게 닫힌 문으로 전망대에서 사진만 찍고 능선으로 오른다.

능선에 오르면 암릉이 이어져 구비도는 섬진강 물줄기와 파란 들판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비록 300m급의 낮은 산이지만 암릉과 어루러진 조망은 1,000m급 산에 버금가는 풍경이다.

송대봉에는 새롭게 정상 표지석이 들어서 있다.

당재로 내려서 섬진강 자전거길을 따라 주차장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무리한다.

○ 산행일자 : 2020년 4월 8일(수)

○ 기상상황 : 맑고 포근한 날씨(8~15℃)

○ 산행인원 : 부부

○ 산행코스 : 주차장~전망대~주차장~출렁다리~장군바위~채계산~당재~화산옹바위~섬진강변~주차장(전북 순창)

○ 거리 및 구간별소요시간 : 6.1km(트랭글GPS), 2시간50분 소요

주차장(10:30)~출렁다리 전망대(10:40)~주차장(10:50)~출렁다리(11:00~05)~캍바위능선(11:25)~장군바위(11:45)~황굴갈림길(11:55)~채계산 송대봉(12:00~05)~쉼터(12:10~20)~당재(12:25)~화산옹바위(12:30)~24번국도(12:45)~섬진강 쉼터(13:00)~주차장(13:20)

채계산(釵笄山 360m)은 전북 순창군 적성면 고원리에 위치한 산으로 산의 서쪽으로 섬진강이 흐르며, 바위로 이루어진 산이다.

예로부터 회문산, 강천산과 함께 순창의 3대 명산으로 불려왔으며, 고시지명은 화산(華山)이다.

바위가 책을 쌓은 것처럼 보인다하여 책여산(冊如山), 낭자머리에 비녀를 꽂은 형상이라 하여 채계산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그림처럼 아름답다하여 일명 화산(華山)이라 하고, 적성강을 품고 있어 적성산(赤城山)으로도 불린다.

낮은 산이지만 섬진강변에 위치하고 있어 고산지대의 1,000m급에 버금간다.

규산질이 풍부한 화강암 때문에 동쪽 산허리가 광산개발로 잘려나가 흉물스런 몰골을 하고 있어 보는 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산줄기는 금남호남정맥 팔공산에서 남쪽으로 갈래를 친 뒤 문덕봉 못미처에서 서쪽으로 뻗어나와 섬진강(적성강) 앞에 멈춰 섰다.

옛날에는 중국 상선들이 복흥 도자기, 적성의 옥 등을 실어 나르기 위해 많이 드나들었다고 한다.

정상은 깎아지른 듯한 채계산의 송대(松臺)로 날아가는 새들조차 위태로워 이곳에 앉기를 꺼려했다는 날카로운 봉우리로 고려말 최영장군이 이 준령에서 말을 타고 화살을 쏘며 무술을 익혔다는 전설이 있다.

화살을 쏘아 목적지에 화살보다 늦게 도착한 적이 없는 최영장군이 그의 장인 나성부원군 오자치(吳自治)가 살던 장수군 산서면 치마대(馳馬臺)에서 화살을 날린 후 말을 달려 이곳 송대봉에 도착했다.

하지만 화살이 날아오지 않아 화살보다 늦게 도착했다며 자신이 타던 말의 목을 베어버리고 말았다.

그런데 말의 목을 벤 후에 화살이 날아와 바위에 꽂힌 것을 보고 자신의 경솔함을 후회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적성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적성현(赤城縣)에 있다. 봉우리가 셋이 솟아 있는데, 절벽이 천 길이나 되며 중봉(中峯) 위에는 작은 암자가 있다. 광덕산(廣德山)에서 나와 군의 서쪽 5리에 이르러 작천이 되고, 3리 지경에 와서는 경천(鏡川)이 되며, 객관 남쪽에 와서는 대교천(大橋川)이 되고, 옥과에 와서는 방제천(方梯川)이 되어 동쪽으로 흘러 남원부에 들어와서 연탄(淵灘)이 되었다.”는 관련 기록이 있다.

지난 3월27일 개통한 채계산 출렁다리는 오늘(4월8일)부터 무기한 운영 중단되었다.

무주탑으로 국내 최장거리를 자랑하며 높이 또한 가장 낮은 곳이 지상으로부터 75m, 가장 높은 곳이 90m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