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5일 여행 - 2. 함안 강주해바라기마을, 악양생태공원, 무진정, 여항산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4박5일 여행 - 2. 함안 강주해바라기마을, 악양생태공원, 무진정, 여항산

by 정산 돌구름 2024. 7. 14.

4박5일 여행 - 2. 함안 강주해바라기마을, 악양생태공원, 무진정, 여항산


4박5일 경남여행(7월 10일 ~ 14일  경남 진주, 함안)

○ 1일차(7월 10일, 수) : 광주 - 진주 영남캠핑카 - 경상남도수목원 - 함안 입곡저수지

○ 2일차(7월 11일, 목) : 함안 입곡저수지 둘레길 - 연꽃테마파크 - 강주해바라기마을 - 악양생태공원 - 무진정 - 여항산 주차장

○ 3일차(7월 12일, 금) : 여항산 주차장 - 여항산 - 진주 월아산 숲속의 진주 - 금호지 둘레길 - 금호지 

○ 4일차(7월 13일, 토) :  금호지 - 월아산 - 초전공원  

○ 5일차(7월 14일, 일) : 초전공원 - 석류공원  & 가좌산 산책로 - 강주연못 - 담양농장 - 광주

~^^~

 

7월 11일, 함안 강주해바라기마을에서~
함안군 법수면 강주마을은 주민들이 힘을 모아 자체적으로 해바라기 꽃밭을 조성하였다.

전체 해바라기 식재면적은 법수면 강주리 주변 48,000㎡에 이른다.

또한 매년 7월에는 전통과 문화를 부흥시켜보자는 취지로 강주해바라기축제 한마당도 함께 펼쳐진다.

2013년 제1회 강주문화마을 해바라기 축제를 시작으로 올해 제12회를 맞은 이 축제는 6월 26일에 개막되어 7월 7일에 끝이 났다.
축제는 끝이 났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붐빈다.

 

7월 11일, 함안 처녀뱃사공노을길 따라 악양생태공원을 걷다.

'두 다리로 걷는 함안의 아름다운 11길'의 하나인 처녀뱃사공노을길이 있는 악양생태공원을 찾았다.
유유히 흐르는 남강변의 처녀뱃사공노을길 따라 악양생태공원을 한바퀴 돌아보고 악양루로 향하였지만 공사중으로 통행이 금지되어 발길을 돌린다.

악양생태공원은 남강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전국 최장 길이의 둑방, 수변과 습지가 아름다운 공원이다.

자연친화적인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어린이 놀이시설, 야외공연장, 방문자센터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야생화 및 핑크뮬리 등 계절 따라 볼거리가 풍성하다.

활짝 핀 배롱나무, 화려한 접시꽃, 남강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7월 11일, 함안 9경 무진정(無盡亭)과 괴산재(槐山齋)..

경남도 유형문화재 제158호(1976년12월20일 )로 지정된 함안 무진정(無盡亭)은 풍류를 즐기기 위해 언덕 위에 지어진 정자이다.

조선시대 문신 무진(無盡) 조삼(趙參)이 기거하던 곳으로 가야읍에서 서쪽으로 3km 떨어진 가야와 함안의 경계지점에 위치한다.

명종 22년(1567년) 후손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기 위하여 이곳 연못가에 정자를 건립하고 그의 호를 따서 무진정(無盡亭)이라 하였다.

‘무진정(無盡亭)’이라는 편액과 정기(亭記)는 주세붕(周世鵬)이 쓴 글씨로 추정된다.

현재의 건물은 1929년 4월에 중건한 것으로 기둥 위에 아무런 장식이나 조각물이 없이 단순 소박하게 꾸민 조선 초기의 정자형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앞면의 가운데 칸에는 온돌방이 아닌 마루방으로 꾸며져 있고, 정자 바닥은 모두 바닥에서 띄워 올린 누마루 형식이다.

현재 건물은 1929년 4월에 중건한 것으로 기둥 위에 아무런 장식이나 조각물이 없이 단순 소박하게 꾸민 조선 초기의 정자형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무진은 성종 14년(1483년) 국자감시(國子監試)에 합격하고 중종 2년(1507년) 문과에 급제하여 함양·창원·대구·성주·상주의 목사(牧使)와 사헌부 집의(執義) 겸 춘추관(春秋館) 편수관(編修官)을 지냈다.

무진정에는 무진 조삼 선생의 증손 조준남과 그의 아들 조계선의 효와 충을 기려 세운 전각인 부자쌍절각(父子雙節閣)이 있다.

그 옆으로 정유재란 때 전사한 주인을 따라 죽은 노비 대갑을 기린 ‘충노대갑지비(忠奴大甲之碑)’가 서있다.

이수정 연못 한가운데는 영송루가 중심을 잡고 양쪽으로 아치형 다리가 이어진다.

정자와 연당, 오래된 수목이 함께 어우러져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 함안 9경에 포함된 곳이다.

괴산재(槐山齋)는 생육신의 한사람인 정절공(貞節公) 조려(趙旅)의 손자인 무진 조삼을 기리는 집의공파 종중의 재실로 괴항마을 서편 산기슭에 1670년 창건되어 300여년간 여러번의 중수를 거쳤다.

조삼의 후손과 인근 청소년들의 교육전당으로 사용되어 왔다.

오랜 세월동안 초가로 된 서당이 노후되어 불편을 겪었는데 구한말 동헌의 목재가 매각되자 이 자재를 구입하여 원래의 자리보다 조금 높은 곳에 터를 잡아 1899년 음력 8월 27일 상량식을 가졌다.

이곳에서 공부한 사람들이 많았고 걸출한 인재들이 이곳을 거쳐 갔으며, 학동들이 중심이 되어 격년제로 무진정에서 낙화놀이를 한 것이 경남유형문화재 제33호 함안 낙화놀이의 시초이다.

건물이 산 중턱에 있어 불편하여 옛것은 그자리에 보존하고 현재의 위치에 신축한 후 괴산재라는 이름은 가져와 1992년 5월 31일 낙성식을 가졌다.

 

7월 11일, 함안 여항산 자락 좌촌마을에 머물다.
비라도 쏟아질 듯한 잔뜩 흐린 날씨, 여항산이 바라보이는 좌촌마을에 자리를 잡는다.

좌촌(左村)마을은 함안의 주산인 여항산이 마을을 품고있는 형상이며 봉성저수지에서 보면 동쪽 사면에 좌촌마을이, 왼쪽의 동쪽 사면 하단부에 대촌마을이 자리잡고 있어 여항산의 양쪽 무릎에 앉아있는 모습이다.

좌촌마을은 1954년 축조된 봉성저수지 절반 이상의 구역을 품고 있다.

구름 가득한 여항산의 풍경을 바라보며 소맥 한잔으로 하루의 피로를 달랜다.
캠핑여행 2일차, 오늘밤은 고요한 여항산 자락에 머문다.

 

7월 12일, 낙남정맥 최고봉, 함안 여항산 산행~
아침 8시20분, 여항산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좌촌마을 뒤편 1코스를 따라 가파르게 올라 여항산 정상에 올라서지만 운무에 잠겨 아무런 조망도 없다.
정상에서 잠시 쉬었다가 3코스를 따라 주차장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무리한다.

잔뜩 흐린 날씨에 바람도 없어 가파른 오르막에 땀이 비오듯 쏟아지는 힘든 산행길이었지만 땀흘린 만큼 기분은 상쾌하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과 함안군 여항면의 경계를 이루는 여항산(艅航山 770.5m)은 인근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옛날 천지개벽할 때 물이 산꼭대기까지 차올라 정상에 각(곽) 하나를 놓을 자리 만큼만 남았다는 데서 각데미산(곽데미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일설에 의하면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선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는데 이때 미군들이 전투에 지쳐 '갓뎀(Goddam)’이라고 한데서 유래하였다고도 한다.

산 정상에는 20~30명이 앉을 수 있는 넓고 큰 바위가 있는데 곽바위 혹은 마당바위라고 한다.

마당바위 남쪽에는 상여바위, 북쪽으로 조금 지나면 배넘기 도랑이 나오는데 노아의 홍수 때 배가 넘나들었다는 전설이 있다. 

또, 산이 갓을 쓴 사람이 요강에 오줌을 누는 형상이라 요강산이라고도 부른다.

산 동쪽 아래에 형성된 봉성저수지가 오줌을 눈 흔적이라 전해진다.

여항산 북쪽의 함안군은 남고북저(南高北低)의 지형이라 하천이 북류하여 거꾸로 흐르는 듯하다.

선조 16년(1583년) 함주도호부로 부임한 정구(鄭逑)가 이 산에 여항(艅航)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풍수지리학적으로 함안의 지형이 남고북저하여 나라를 배반할 기운이 있다고 풀이되어서 '배가 다니는 낮은 곳'이라는 의미의 이름을 남쪽에 위치한 이 산에 지어준 것이다.

계곡의 맑은 물과 산허리를 감싸는 운무, 산중턱의 원효암과 칠성각, 의상대, 서리봉, 피바위 등으로 유명하다.

6·25전쟁 때는 낙동강방어선으로 격전을 치른 곳이다.

『여지도서』에 여항산은 “현의 북쪽 10리에 있다. 지리산에서 이어진다. 함안군과 접한다.”라는 기록이 있다.

『영남지도』에는 읍치의 북서쪽에 여항산(餘航山)이 있는데, 남쪽에 의림사(義林寺)가 묘사되어 있다.

『대동여지도』에는 여항산(餘杭山)으로 기록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는 여항산이 마산군 진북면 인곡리 의림사 뒤에 있다고 한다.

○ 산행코스 : 주차장~좌촌마을~1코스~여항산~헬기장~3코스~가재샘~주차장

○ 거리 및 소요시간 : 5.36km(트랭글GPS), 3시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