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의 추억, 무등산 서북능선 군왕봉-장원봉-전망대 산행..
본문 바로가기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1

한겨울의 추억, 무등산 서북능선 군왕봉-장원봉-전망대 산행..

by 정산 돌구름 2021. 12. 26.

한겨울의 추억, 무등산 서북능선 군왕봉-장원봉-전망대 산행..


2021년 12월 26일 일요일 아침, 영하의 차가운 날씨에 집을 나선다.

9시15분, 문흥동에서 천지인문화소통길을 따라 각화저수지까지 이어가 무돌길을 따라 오르면 빛고을산들길과 만나는 들산재에 이른다.

빛고을산들길과 무돌길이 교차하는 들산재에서 우측으로 들어 빛고을산들길을 따라 군왕봉 정상에 올라선다.

맑은 날씨에 조망이 트여 아래로는 광주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고 멀리 하얀 상고대의 무등산 정상이 바라보인다.

군왕봉에서 산들길 능선을 따라 무진고성을 지나 장원봉에 이르러 잠시 쉬어간다.

다시 능선을 따라 깻재에서 직진하여 지산유원지 리프트카 정상에 이르면 빈 리프트카만 오가고 사람들은 없다.

능선을 따라가 모노레일 승강장을 지나 전망대에 올라서면 맑은 날씨에 광주시가지가 아름답게 바라보인다.

전망대에서 능선을 따라가면 무등산다님길로 이어져 학운초교에 이르러 산행을 마무리한다.

영하의 차가운 날씨였지만 맑게 개인 파란 하늘, 오랜만에 부부가 함께 오른 군왕봉과 장원봉 능선 산행에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 산행일자 : 2021년 12월 26일(일)

○ 기상상황 : 맑음(미세먼지 없는 맑고 깨끗한 하늘이었지만 영하의 차가운 날씨 -7~-2℃)

○ 산행인원 : 부부

○ 산행코스 : 문흥당산~각화저수지~들산재~군왕봉~무진고성~장원봉~깻재~전망대~다님길~학운초교(광주 북구, 동구)

○ 거리 및 소요시간 : 11.36km(트랭글GPS), 4시간10분소요

문흥당산(09:15)~각화저수지(09:50)~들산재(10:10)~군왕봉(10:25~35)~전망쉼터(10:40)~무진고성(11:05)~잣고개(11:10)~충장사 갈림길(11:25)~장원봉(11:40~55)~깻재(12:20)~리프트카 승강장(12:25)~전망대(12:40~50)~식대봉 갈림길(12:55)~다님길 갈림길(13:00)~학운초교(13:25)

○ 산행지 소개

무등산 서북능선의 장원봉(壯元峯 387.4m)은 광주 동구 지산동과 북구 청풍동 경계에 솟아있다.

호남정맥을 따라 이어온 산줄기는 무등산 천왕봉에서 서석대로 뻗어 장불재~안양산으로 호남정맥을 이어간다.

다른 한줄기는 중봉을 지나 바람재로 가라앉았다가 낙타봉~향로봉~장원봉~잣고개로 이어진다.

잣고개에서 군왕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바탈봉~노고지리산~도동재~삼각산~죽지봉으로 뻗어 영산강에서 그 맥을 다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장원봉(壯元峯)은 무등산의 지봉으로 속설에 향교가 옛날 봉우리 아래 있었고, 고을사람 중 장원하는 자가 많아 이름이 생겼다.”고 기록되어 있다.

『1872년지방지도』에 장원봉이 그려져있다. 무등의 작은 뫼인 '꼬막뫼'가 꼬두뫼>꼬두매>호두(虎頭)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군왕봉(君王峰 365.0m)은 무등산에서 서북능선을 따라 뻗은 산줄기로 정상에 서면 광주시가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군왕봉에 대한 공식기록은 없으나 광주 일곡동에 소재한 모룡대의 모룡대기 시문과 광주지도에 군왕봉이라는 지명이 나온다.

모룡대기의 시문에 “이 동의 지형을 살펴보면 이른바 군왕봉이라는 높은 봉우리가 우뚝 솟아 있고 그 아래에 이를 에워싼 여러 산록이 줄지어 있어 그 모습이 흡사 ‘임금’을 중심으로 여러 신하가 줄지어 모시면서 조석으로 임금을 첨모 하는 듯한 형국으로 되어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빛고을 산들길’은 빛고을 광주를 중심으로 연이어진 산과 들을 산들산들 걷는다는 의미로 북구 용산교에서 삼각산, 군왕봉, 동구 잣고개, 장원봉, 남구 분적산, 서구 금당산, 광산구 어등산, 백우산, 진곡, 비아를 거쳐 다시 북구 용산교로 이어지는 총연장 81.5㎞에 이르는 둘레길로 주노선 6개구간과 부노선 3개 구간으로 되어있다.

주요구간은 북구는 <용두동~삼각산~군왕봉~잣고개 15㎞>, 동구는 <잣고개~장원봉~동적골~소태제~분적산 15㎞>,

남구는 <분적산~제석산~금당산 10㎞>, 서구는 <금당산~송학산 8㎞>, 광산구<용봉동~복룡산~송산교~어등산~백우산~진곡~비아~용두동 33.5㎞> 총 81.5km이다.

무등산 자락 다님길은 무등산 줄기의 가장 완만한 노선에 누구나 쉽게 다닐 수 있도록 녹색길을 조성하여 <다님길>이라 하였다.

2012년7월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녹색길 대상 <우리마을 녹색길 BEST 10>에 선정되었다.

지산유원지, 동적골, 증심사를 자연숲길로 결합한 순환형 산책로로 편백숲길, 맨발산책로, 힐링가든 등 이용객들에게 꽃과 나무 등 자연소재를 활용한 숲 치유기능을 제공하고자 무등산 주변의 자연·문화자원을 그대로 접촉할 수 있도록 조성된 아름다운 산책로이다.

무등산자락 다님길은 국비 5억원 등 총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무등산 주변 등산로 중 가장 완만한 지산유원지∼깃대봉∼학운초교∼동적골 등 총 13㎞를 연결해 녹색길로 조성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