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5대 명산, 담양 추월산 산행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0

by 정산 돌구름 2020. 9. 1.

전라남도 5대 명산, 담양 추월산 산행..

2020년 8월 30일, 캠핑여행 3일차..

모악산관광단지에서 30여분을 달려 순창 회문산 산행을 위해 자연휴양림에 도착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출입이 통제되어 담양으로 이동하여 추월산 주차장에 도착한다.

추월산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등산로 2코스를 따라 가파르게 보리암 정상에 올라선다.

보리암정상에서 능선길로 이어지는 3코스를 따라 추월산 정상에 올랐다가 월계리로 내려서 산행을 마무리한다.

호남정맥이 지나는 추월산은 전북 순창과 전남 담양의 경계를 이루는 산줄기이다.

후텁지근한 날씨에 온몸이 땀으로 범벅이 되어 힘든 산행길이었지만 계곡에서 폭포로 뛰어드는 알탕은 무더위를 식혀준다.

2박3일의 짧은 캠핑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 산행일자 : 2020년 8월 30일(일)

○ 기상상황 : 흐림(아침에는 구름 조금 맑았으나 점차 흐려져 구름 많음. 폭염주의보의 무더위 25~32℃)

○ 산행인원 : 부부

○ 산행코스 : 주차장~2등산로~보리암 정상~추월산 정상~갈림길~월계리~주차장(전남 담양, 전북 순창)

○ 거리 및 소요시간 : 7.83km(트랭글 GPS), 4시간 25분 소요

추월산 주차장(08:45)~1,2코스 갈림길(09:05)~암굴쉼터(09:45~10:00)~추성리 갈림길(10:20)~보리암

정상(10:30~55)~685m봉(11:10)~물통골삼거리(11:15)~추월산 상봉(11:30~50)~월계삼거리(12:00)~계곡(12:35~45)~ 추월산장(12:00)~월계마을회관(13:05)~주차장(13:10)

○ 주요 봉우리 : 보리암 정상(691.9m), 추월산 정상(731.2m)

전남 담양군 용면과 전북 순창군 복흥면 경계를 이루는 추월산(秋月山 731.2m)은 밑에서 올려다볼 때 바위로 이뤄진 험준한 봉우리가 달에 닿을 정도로 높게 보인다해서 불려졌다고 전한다.

1972년1월29일 전남기념물 제4호로 지정된 추월산은 전라남도 5대 명산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호남정맥상이 지난다.

많은 수림과 기암괴석, 깍아 세운 듯한 석벽이 마치 성을 쌓은 듯이 산의 정상을 차지하고 있고 오직 서쪽에 겨우 사람하나 통행할 정도의 길이 트여있다.

추월산은 말그대로 가을 산이다. 숲이 유난히 깊고, 골마다 약수와 맑은 물줄기가 솟는다.

가을이 되면 숲이 온통 붉은 색을 띄고 정상에 올라가면 형형색색의 모습으로 단장한 산과 호수가 어우러지며,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담양호와 주변경치가 일대 장관을 이룬다.

추월산은 계절마다 특색이 있어 봄에는 진달래와 개나리가 만개하고, 여름엔 울창한 숲의 녹음과 발아래 펼쳐지는 담양호의 푸른 물결, 가을엔 붉게 물든 단풍, 눈 덮인 겨울에는 나무숲에 가려 있던 바위의 자태가 독특한 풍광을 자아낸다

아름다운 경치와 울창한 수림에 약초가 많이 나 예로부터 명산으로 불렸으며, 진귀종 추월난이 자생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추월산 풍광의 백미는 해발 600m의 깎아지른 절벽위에 자리잡은 보리암이다.

보조국사 지눌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보리암은 보조국사가 지리산 천왕봉에서 나무로 깎은 매 세마리를 날려 보냈는데 한마리는 장성 백양사터에, 또한마리는 순천 송광사터에, 그리고 한마리가 바로 여기 보리암터에 내려앉았다는 전설이 있다.

추월산은 금성산성과 함께 임진왜란 때 치열한 격전지였으며, 동학란 때에도 동학군이 마지막으로 항거했던 곳이기도 하다.

주변 절벽은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김덕령장군의 부인 이씨가 순절한 곳이기도 하다.

보리암 상봉(691.9m)에 오르면 담양호와 담양읍, 앞에 강천산이 그림처럼 펼쳐지며 일대 장관을 이룬다.

울창한 산림과 담양호가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다우며, 추월난이 자생하는 점 등을 고려하여 ‘산림청 100대 명산’에 선정되어 있다.

또한 이름 그대로 가을 산, 가을 단풍 테마산행으로 10월에 많이 찾아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산중 76위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BAC 명산 100+에 선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