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 명산 100+ 완주 고덕산 산행..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0

by 정산 돌구름 2020. 8. 31.

BAC 명산 100+ 완주 고덕산 산행..

전북으로 떠난 캠핑여행 2일차 첫일정은 고덕산 산행이다.

운일암반일암에서 1시간여를 달려 도착한 전주 대성초등학교, 인근에 차를 두고 대성초교 옆 능선을 따라 오른다.

소나무 숲과 잡목이 우거져 능선은 조망이 없지만 참나무 숲이 이어져 이따금 영지버섯이 눈에 띤다.

정상이 가까워지면 조망이 트여 전주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전주와 완주의 경계를 이루는 고덕산 정상에 올라 정상 인증을 하고 또다른 지능선을 따라 내려선다.

잠시 오르내림이 이어져 계곡에 내려서니 길이 희미하고 다시 건너편 능선으로 이어져 고덕산장 방향으로 내려선다.

한참을 내려서니 토사가 무너져내린 가파른 공사장이 나타나 힘겹게 도로에 내려선다.

도로를 따라 한참을 내려서 대성초교 인근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무리한다.

무더운 날씨에 힘들었지만 간간히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에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 산행일자 : 2020년 8월 29일(토)

○ 기상상황 : 맑은 후 흐림(아침에는 구름 조금 맑았으나 점차 흐려져 구름 많음. 25~32℃)

○ 산행인원 : 부부

○ 산행코스 : 대성초교~학산갈림길~고덕산~지능선~고덕산장~대성초교(전북 전주, 완주)

○ 거리 및 소요시간 : 9.06km(트랭글 GPS), 4시간 5분 소요

대성초교 옆 공터(08:50)~등산로 입구(08:55)~참조은아파트 갈림길(09:15)~학산갈림길(10:00)~철탑(10:15)~고덕산(10:35~11:05)~경각산 갈림길(11:15)~고덕아파트 갈림길(12:05)~공사장(12:30)~대성초교(12:55)

전북 완주군 구이면과 상관면, 전주시 완산구에 걸쳐있는 고덕산(高德山 602.7m)은 전주시내에서 가까이에 있어 등산이나 산책코스로 유명하다.

고덕산의 물줄기는 삼천천과 전주천을 통하여 만경강에 합류한다. 상관면에 속하는 동쪽 사면의 물은 어두저수지에 모였다가 신리교차로에서 전주천으로 들어가며, 구이면에 속하는 물줄기는 평덕천, 광곡천을 흐르다가 덕천삼거리 인근에서 삼천으로 들어간다. 사면이 깎아지른 암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정상은 평평한 분지로 헬기장과 삼각점이 있다.

정상은 조망이 트여 북쪽과 북서쪽으로 전주시가지, 기린봉과 치명자산이 있고, 동쪽으로 상관저수지 너머 만덕산이 있다. 남쪽으로는 구이저수지와 경각산, 서쪽으로 모악산이 조망된다.

고덕산은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 ‘고대산(孤大山)’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신증동국여지승람』[전주]에 “부의 동남쪽 10리에 있다. 고달산(高達山)이라고도 한다.”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에는 두 개의 명칭이 함께 통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달’이란 최고에 도달한다는 뜻이어서 ‘높다라기’로 불리었다. ‘하늘높이 달아매기’라는 뜻으로, 여기에 산(山)자를 말미에 붙여서 ‘높닭산’으로 줄임말이 되었다. 이 ‘높닭산’이 ‘높달산’으로, 다시 ‘고달산’이 되었고 ‘높닥산’은 ‘고덕산’으로 차음된 것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또한 만경대(萬景臺)에 대해 “고덕산 북록(北麓)에 있다. 봉우리가 우뚝 솟아 층운(層雲)을 이룬 듯이 보이는데, 그 위에 수십 명이 앉을 만하다. 사면으로 수목이 울창하여 석벽(石壁)은 그림 같이 아름답다.” 라는 기사 내용이 있다. 이곳에 있는 고덕산성에 대해 “석축으로 둘레는 8천 9백 20척(尺), 높이가 8척이며, 그 안에 우물이 7곳, 시내 1개가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대동여지도』에는 전주 읍치의 남쪽에 고덕산 일대의 지형이 비교적 상세히 그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