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로 떠난 15박16일 캠핑여행 - 1. 제주에서 서부해안 따라 서귀포로..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by 정산 돌구름 2020. 3. 21.

제주도로 떠난 15박16일 캠핑여행 - 1. 제주에서 서부해안 따라 서귀포로..

2020년 3월 3일(화), 15박16일 일정으로 떠난 제주도 캠핑여행..

○ 1일차(3월 3일) : 광주~완도항~실버클라우드호~제주항~이호테우해수욕장

○ 2일차(3월 4일) : 이호테우해수욕장~이호동 마을탐방길~애월 새별오름~해월-한담산책로~협재해수욕장

○ 3일차(3월 5일) : 협재해수욕장~저지오름~오설록 티뮤지엄~금능석물원-월령포구~싱계물공원~수월봉

○ 4일차(3월 6일) : 수월봉~마라도~송악산 둘레길~형제해안로~송악산주차장

○ 5일차(3월 7일) : 송악산주차장~화순금모래해수욕장~제주올레 9코스~대평포구~화순금모래해수욕장

○ 6일차(3월 8일) : 화순금모래해수욕장~군산오름~산방굴사~용머리해안길~화순금모래해수욕장

○ 7일차(3월 9일) : 화순금모래해수욕장~중문색달해수욕장~베릿내오름~중문색달해수욕장

○ 8일차(3월10일) : 색달해수욕장~쉬리의 언덕~천제연폭포~약천사~서귀포칠십리 시공원~이중섭거리~자구리공원 주차장

○ 9일차(3월11일) : 자구리주차장~올레길 7코스~새연교&새섬~쇠소깍~서귀포매일올레시장~자구리공원

○ 10일차(3월12일) : 자구리공원~남원 큰엉해안~녹산로유채꽃길~성읍민속마을~따라비오름~섭지코지~더포그레이스호텔

○ 11일차(3월13일) : 호텔~우도&우도올레길~성산일출봉~광치기해변~성산일출봉주차장

○ 12일차(3월14일) : 성산일출봉주차장~올레길 1코스~해맞이해안도로~김녕해수욕장

○ 13일차(3월15일) : 김녕해수욕장~밭담테마공원~금속공예마을~너븐숭이4.3기념관~조천스위스마을~함덕해수욕장

○ 14일차(3월16일) : 함덕해수욕장~성판악휴게소~한라산~성판악~제주흑돼지거리~제주 호텔리젠트마린

○ 15일차(3월17일) : 리젠트호텔~용연, 구름다리, 용두암~삼성혈~도두봉~이호테우해수욕장

○ 16일차(3월18일) : 이호테우해수욕장~영실주차장~윗세오름~어리목주차장~이호테우~제주항~실버클라우드호~완도~광주

11시, 집을 나서 완도항으로 향한다.,

오후 1시가 조금 넘어 완도항에 도착, 차량을 계근한 후 먼저 차를 실버클라우드호에 싣는다.

완도항연안여객선 터미널 앞 기사식당에서 점심식사 후 14시30분 승선을 시작한다.

15시에 완도항을 출발한 실버클라우드호는 2시간 40분을 달려 17시40분 제주항에 도착한다.

17시45분, 배 안에서 발열체크를 한 후 18시 하선을 시작한다.

제주항에서 해안을 따라 이호테우해변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에 자리를 잡고 저녁식사를 한 후 어둠이 내린 인근 이호테우해변을 둘러본다.

둘째날 첫번째 일정은 이호테후해수욕장에서 이호동 마을둘레길을 한바퀴 돌아본다.

마을입구에서 남당, 덕지몰, 방사탑, 섯가물개, 말보기소낭, 잣백길, 이호동센터, 이호랜드, 말등대, 쌍원담을 거쳐 원점회귀한다.

이호동에 있는 이호테우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 약 250m, 폭은 120m이며, 검은색을 띠는 모래와 자갈로 덮여 있다.

경사가 완만하고 조수의 차가 심하며 해수욕장 길목에는 아카시아숲이 우거져 있고, 뒤에는 소나무숲이 형성되어 있다.

두번째 코스는 이호동을 떠나 애월 새별오름을 오른다.

제주둘불축제가 열리는 새별오름은 해발 519.3m, 높이 119m 인 기생화산으로 입구에서 약 20분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오래전부터 가축을 방목하였으며 겨울이면 들불을 놓았는데 이런 연유로 이곳에서는 들불축제가 열렸다.

들불을 놓은 후 자란 풀이 고운 풀밭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의 5개의 봉우리는 서로 이어지면서 근처의 오름으로 연결되어 있다. 고려말 새별오름에서 '목호(牧胡)의 난'이 일어났으며 최영장군의 토벌대가 난을 진압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초저녁에 외롭게 떠 있는 샛별 같다’해서 ‘새별’이라는 예쁜 이름이 붙은 오름으로 멀리서 보기에는 동그랗지만 실제로 오름을

오르면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정상에 오르면 동쪽으로는 멀리 한라산이 영험한 자태로 서있고 북쪽에서부터 서쪽으로는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서남쪽으로는 짙푸른 바다를 사이에 둔 비양도가 바라보인다.

가을이면 오름 전체가 억새로 은빛 바다를 이루며 봄에는 제주들불축제가 열린다.

제주들불축제는 1997년 처음으로 개최하기 시작해 2011년 구제역이 전국을 강타했던 해를 제외하고 매년 개최되고 있다.

개최 초기 애월읍 납읍리와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을 오가며 개최하다 2000년부터 축제장을 지금의 새별오름으로 고정화했다.

지난해에는 3월 7일~10일까지 열렸지만 금년에는 3월 12일~15일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

새별오름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곳이다.

세번째 코스는 애월한담해안산책로를 걷는다.

애월한담해안산책로는 제주 북서부 끝 애월리 마을에서 곽지리의 곽지해수욕장까지 해안을 따라 조성되어 있다.

제주도가 연안정비사업계획의 일환으로 2001년에 조성했으며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총 길이 1.2km의 산책로가 구불구불하게 이어진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바다와 최대한 가깝게 조성되어 있다.

드넓은 푸른 바다를 감상하며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9년 7월 제주시가 기존의 관광 명소 이외에 대표적인 장소 31곳을 선정해 발표한 '제주시 숨은 비경 31' 중 하나이다.

3일차 첫번째 코스로 저지오름이다.

마을회관에 차를 두고 둘레길을 따라 오르면 산허리를 따라 부드러운 길이 이어진다.

정상부 둘레길을 따라 정상 전망대에 올라서면 사방으로 조망이 트여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분화구까지 내려섰다가 올라 둘레길을 마무리한다.

저지오름은 제주올레 13코스가 지나는 길이다.

한경면 저지리(닥몰)에 우뚝 선 오름으로 산상의 분화구를 중심으로 어느쪽 사면이나 경사와 거리가 비슷한 둥근산체를 이루고

있으며, 둘레가 약 900m, 깊이가 약 60m쯤 되는 매우 가파른 깔때기형 산상분화구를 갖고 있는 화산체이다.
오름 각 사면에는 해송이 주종을 이루며 잡목과 함께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분화구안에는 낙엽수림과 상록수림이 울창한 자연림 상태를 보이나 안사면으로 보리수나무, 찔레나무, 닥나무 등이 우거져 있어

화구안으로의 접근이 매우 어렵다.
저지오름()이란 호칭은 마을이름이 '저지'로 되면서 부터 생긴 한자명이라 한다.

그전까지는 '닥몰오름'이라 불렀으며, 저지의 옛이름이 '닥모루'(닥몰)였다고 한다.

이는 닥나무()가 많았다는데서 연유한 것이고, 한자이름은 한자의 뜻을 빌어서 표기한 것이라고 한다.
저지오름은 2007년 ‘제8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생명상(대상)을 수상하였다.

두번째 코스는 오설록 티뮤지엄이다.

녹차를 생산하는 (주)태평양에서 만든 국내 최초의 차 전문 박물관이다.

100만여 그루 차나무가 지평선을 이루는 곳으로 드라마 ‘아일랜드’에서 주인공이 입양된 나라인 아일랜드가 배경이 되는 부분을

이곳에서 촬영했을 정도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곳이다.

녹차밭 한쪽 언덕에 세워진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면 우리 고유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녹차와 전통 다기들을 만날 수 있다.
상설전시관, 선물코너, 전망대로 이루어지고 녹차 향이 가득하며 가야에서 조선까지 쓰였던 찻잔 14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녹차의 역사, 차를 만드는 과정 등을 담은 영상물도 상영되고 느긋하게 녹차를 마실 수 있는 찻집도 운영 중이다.

전망대에서는 멀리 한라산과 넓게 펼쳐진 푸른 다원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잘 가꿔진 산책로와 초록의 녹차밭 사이로 난 드라이브 코스도 여행객에게 사랑받는 길이다.

이곳도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곳이다.

세번째 코스는 금능석물원이다.

금능석물원은 약 40여년을 돌하르방을 제작한 장공익 명장이 제주생활의 모습들을 돌로서 표현한 10,000평 부지에 조성되었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하는 불교적인 색채가 묻어나는 석불들이 있는데 이곳 작품들은 장공익씨의 작품이라고 한다.

주요 작품은 크고 작은 여러 모양의 돌하르방, 물허벅을 지고 아기를 돌보는 어머니상, 김녕사굴과 관련된 전설을 돌로 형상화한

작품, 저녁 식사 준비로 바쁜 시어머니와 며느리상, 막대기를 가지고 돼지에게 장난치는 아이들상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대부분이 제주도 고유의 다양한 모습을 해학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세계각국의 많은 대통령과 수상을 비롯한 지도자들이 이곳을 방문한 후 돌아가는 길에 장공익 석장이 제작한 돌하르방을 선물로

받았으며, 전시장에는 이 외국 지도자들의 모형도 전시되어 있다.

입장료는 없으나 주차료 2,000원을 받는다.

네번째 코스는 월령포구를 지나 신게물공원과 신창풍차해안을 둘러본다.

제주 한림읍 월령리 해안 바위틈에는 천연기념물 제429호로 지정된 선인장이 군락을 이루며 자생하고 있다.
월령 선인장군락지는 제주의 다른 여행지와는 조금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는 곳이다.

까만 현무암 사이로 펼쳐진 선인장, 단아하고 따뜻한 느낌의 마을 안길, 하얀 포말을 일으키며 다가오는 파도 등이 어우러져

운치 있는 풍광을 그려낸다.

선인장 군락이 펼쳐진 해안 산책로는 나무 데크로 잘 정돈돼 있고 쉼터정자가 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다.

데크를 따라 걷다보면 왼쪽으로는 월령리의 아기자기한 마을이, 오른쪽으로는 선인장 뒤로 에메랄드빛 바다와 바닷가에 줄지어

서있는 풍차들의 행렬이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긴다.

싱계물공원은 현경면 용수-신창해안도로에 있으며, 제주의 드라이브 코스롤 손꼽히는 명소이다.

제주시 숨은 비경 중 하나로 선정되었던 신계물공원은 신창풍차해안이란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이곳 또한 주변의 풍력발전기들 함께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는 곳이다.

싱계물은 제주 사투리로 ‘새로 발견한 갯물’이라는 의미로 갯물은 용천수를 의미한다.

싱계물공원에는 예전에 목욕탕으로 쓰이던 곳이 있는데 돌담으로 남탕과 여탕이 구분되어 있다.

마지막코스는 일몰이 아름다운 수월봉 전망대이다.

수월봉(水月峰)은 높이 77 m로 제주 남서쪽 모슬포의 북서쪽에 위치하며, 사화산으로 동쪽에는 300 ha가 넘는 평야지대가 있다.

산체의 서반부가 연안조류와 해식작용으로 깎여 서안 일대는 1.5 km의 절벽이 병풍을 두른듯 장관을 이룬다.

정상부는 넓은 용암대지이며 사방을 내려다 볼 수 있는 6각형의 수월정()이 서있다.

수월정 아래 주차장에는 화장실이 있으며 차박하기에 아주 좋은 곳이기도 하다.

4일차는 수월봉에서 마라도를 들어가기 위해 모슬포항으로 향한다.

마라도(馬羅島)는 대한민국 최남단에 위치한 섬이며, 모슬포항에서 11km 정도 떨어져 있다.

면적은 0.3㎢, 해발 39m, 동서 길이 500m, 남북 길이 1,250m, 둘레 4.5㎞가 마라도의 지형적 조건이다.

1883년(고종 20년) 대정에 살던 김씨 일가가 대정 현감으로부터 개간 허가를 받아 입주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명칭 유래를 보면 마라도는 20세기 이후부터 한자로 표기하면서 마라섬을 마라도라고 표기하였다.

그러나 이 명칭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한반도 최남단을 알리는 비석 앞에 서서 한 점 장애물 없는 푸른바다 태평양이 바라인다.
마라도에 가는 배는 송악산 선착장과 모슬포항이 있으며, 3
0~40분 정도 소요된다.

마라도에 있는 것들은 모두 최남단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는데, 절도 하나, 성당도, 교회도 하나씩 있다.

마라도 어디에서나 배달된다는 해물자장면으로 유명한 자장면집도 여러 곳이 있다.

마라도는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곳이기도 하다.

두번째 코스는 마라도에서 나와 송악산으로 이동한다.

송악산 공영주차장에서 둘레길을 따라 걷는다. 송악산 정상으로 가는 길은 통제되어 갈 수가 없다.

송악산 둘레길을 따라 제주올레 10코스를 걷고 섯알오름까지 이어가 알뜨르비행기격납고까지 갔다가 되돌아온다.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에 있는 송악산은 높이 104m, 둘레 3,115m로 절울이, 저별이악()이라고도 부른다.

꼭대기에 2중 분화구가 있는데 제1분화구는 지름 약 500m, 둘레 약 1,7km이고, 제2분화구는 제1분화구 안에 있는 화구로서

둘레 약 400m, 깊이 69m로 거의 수직으로 경사져 있다.

산이수동 포구에서 해안을 따라 정상까지 도로가 닦여 있고 분화구 정상부의 능선까지 여러 갈래의 소로가 나있다.

산 남쪽은 해안절벽을 이루고 있으며 중앙화구 남쪽은 낮고 평평한 초원지대이고, 그 앞쪽에는 몇 개의 언덕들이 솟아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중국 침략의 발판으로 삼았던 곳이어서 당시 건설한 비행장, 고사포대와 포진지, 비행기 격납고

잔해 등이 흩어져 있고 해안가의 절벽 아래에는 해안참호 15개소가 남아 있다.

정상에서는 가파도와 마라도, 형제섬의 경치를 조망할 수 있고, 바닷가에서는 감성돔, 벵에돔, 다금바리 등이 많이 잡힌다.

해안가 절벽에는 인기 드라마 「대장금」의 마지막 촬영지였던 진지동굴을 비롯해 일제가 자살폭격용 소형 선박을 숨겨두기

위해 뚫어 놓은 인공 동굴 15개가 가슴 아픈 역사의 상처로 남아 있다.

송악산과 일제 인공동굴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도 포함된다.

세번째 코스는 송악산둘레길을 걷고 올레길을 따라 형제해안로를 걷는다.

산방산과 형제섬이 바라보이는 사계해안안도로를 걸어본다.

제주올레길 10코스는 모슬포항에서 송악산, 사계해안, 송악산을 거쳐 화순금모래해수욕장까지이다.

오늘밤은 이곳 송악산 주차장에서 머무른다.

5일차 첫번째 코스는 비가 내려 송악산주차장에서 안덕면 화순금모래해수욕장으로 이동한다.

화순금모래해변으로 향하는 길에 비가 내려 안덕면 목욕탕에서 오전 시간을 보낸다.

오후에 비가 그쳐 올레길 9코스를 역순으로 걷기로 한다.

비가 온 탓에 시간이 늦어 대평포구에 도착하니 6시가 넘어섰다.

버스를 기다려 7시가 넘어서야 버스를 타고 안덕면 화순금모래해수욕장으로 돌아온다.

올레 9코스는 작지만 정겨운 대평포구에서 시작해 화순금모래해변까지 이어지는7.5km의 길로 약 3~4시간이 소요된다.

빨간 소녀 등대가 있는 대평포구 바로 옆에는 130m 높이의 깎아지른 절벽인 박수기정이 장엄하게 서있다.

포구에서 말이 다니던 ‘몰질’을 따라가다 보면 박수기정 위의 드넓은 초원이 나오는데 이 초원에서 바라보는 대평마을과 바다의

모습이 가히 환상적이라 할 수 있다.

품질 좋은 제주의 조랑말을 박수기정 위에서 키워 물질을 통해 대평포구에서 배에 실어 원나라로 보냈다고 한다.

월라봉에서 내려오면 깊고 울창한 절경을 간직한 안덕계곡을 만날 수 있다.

계곡을 둘러싼 난대림은 원시의 모습을 간직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보호받을 정도로 제주에서 아름다운 계곡으로 손꼽힌다.

한겨울에도 푸르름을 간직하며 여러 드라마가 촬영됐을 정도로 기암절벽과 함께 맑은 물이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이다. 안덕계곡에서 빠져나와 좀 더 걷다 보면 금빛 모래가 펼쳐지는 화순금모래해변에서 올레 9코스가 끝이 난다.
올레길 9코스는 다른 코스에 비해 길이는 짧지만 중간에 절벽인 박수기정과 오름인 월라봉이 있어 쉽지 않은 코스이다.

6일차 첫번째 코스는 군산오름이다.

군산오름은 차로 올라서 약 5분만 오르면 정상에 이르게 된다.

군산은 대정의 난드르(대평리의 넓은 들)를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는 오름이다.

화산쇄설성 퇴적층으로 이루어진 기생화산채로는 제주도에서 최대규모다.
정상에는 용 머리의 쌍봉 모양처럼 솟아오른 두개의 뿔바위가 있으며, 동남 사면에는 애기업게돌 등 퇴적층의 차별침식에 의해

형성된 기암괴석이 발달해 있다.
정상에서는 한라산부터, 중문관광단지, 마라도, 산방산까지 서귀포 일대를 전망할 수 있다.

특히 동쪽 해안에서 떠오르는 일출의 풍경이 장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탐방객과 동네주민의 방문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탐방로 근처엔 운동기구 등의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다.

두번째 코스는 군산오름에서 내려와 산방산 주차장에 이른다.

주차장에서 산방굴사를 올랐다가 내려와 용머리해안을 둘러보려고 하였으나 물 때가 맞지 않아 먼저 점심식사를 한다.

점심식사 후 유채밭에서 1인당 1,000원을 지불하고 사진 촬영을 한다.

1시가 조금 넘어 용머리해안이 개방되어 용머리해안을 둘러본다.

용머리해안을 둘러보고 다시 화순금모래해수욕장으로 돌아와 잠시 올레길을 따라 걷는다.

오늘밤은 화순금모래해수욕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