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포 백제 불교 최초의 도래지와 숲쟁이꽃동산..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발길 머무는 곳에

법성포 백제 불교 최초의 도래지와 숲쟁이꽃동산..

by 정산 돌구름 2020. 1. 6.

법성포 백제 불교 최초의 도래지와 숲쟁이꽃동산..


 

2020년 1월 5일(일), 해넘이해맞이 1박2일 캠핑여행길, 마지막 코스는 법성포 백제불교 최초도래지..

 

법성포는 인도승 마라난타 존자가  백제에 불교를 전하면서 최초로 발을 디딘 곳이다.

법성포 좌우두는 인도승 마라난타가 백제 침류왕 1년(384년) 중국 동진을 거쳐 백제에 불교를 전하면서 최초로 발을 디딘 곳이다.

법성포의 법()은 불교를, 성()은 성인인 마라난타를 뜻한다.

최초의 불교 도래를 기념하기 위해 부용루, 탑원, 간다라 유물전시관, 4면대불상을 건립하였다.

영광과 서해 최대 항구 법성포(法聖浦)는 영광을 대표하는 항구이다.

법성포는 전라도의 2대 조창(법성창과 영산창)으로 서해안 제일의 조세창고가 있었다.

조선 초기에 이곳에 부안, 흥덕, 장성, 영광 등 모두 15고을의 세곡을 징수하여 저장했다.

그 후 1514년(중종 9년)에 영산창은 폐쇄되고, 영광의 법성포 조창은 27개 고을과 전라남도 전 지역의 세곡을 관리하게 되었다.

법성창은 조운선 38척과 조군 1,344명을 둔 우리나라에서 제일 커다란 조창이 되어 이 조창을 수비하려고 수군을 배치했다.

1708년(숙종 34년)에는 법성진이 만호진에서 첨사진으로 승격했다.

이리하여 당시의 법성포는 세곡 창고와 함께 서해안의 군사 요충지가 되었다.
가을에 추수한 세곡이 법성포에 모아지면, 이듬해 3월부터 창고를 열어 세곡을 싣고 한양으로 떠나는 조운선을 보냈다 한다.

법성포는 구한말 1895년만 해도 가구 수가 715호나 되는 영광읍보다도 오히려 더 큰 고을이었다.

그 후 육로가 발달되고, 철길이 생겨나면서 과거의 영광은 쇠퇴하기 시작한다.

사실 법성포는 항구로서 수심이 점점 얕고 간만의 차가 심해서 선박의 출입이 불편한 곳이다.

조창의 기능을 육로에 빼앗기게 되자 옛 영광은 점차 시들게 되고 법성포의 항구의 기능은 9km 북쪽 계마항으로 옮겨졌다.

법성포는 ‘영광굴비’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굴비의 고향이다.

법성포의 조창이 사라진 뒤에도 계속 번창할 수 있었던 연유는 ‘법성포굴비’ 덕분이었다.

법성포는 수백년 세월 동안 독특한 굴비 건조기술과 전통 염장기법이 전해져 내려오면서 ‘법성포굴비’의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예로부터 최고의 음식인 조기는 임금에게 진상품으로 보내졌다.

근대사에 이르는 1960년대까지 법성포는 조기파시로 인하여 팔도사람들이 성황을 이루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칠산도 앞바다에서 잡히는 조기의 어획량이 줄어들었고 토사가 포구를 메우면서 법성포는 고깃배조차

드나들기 어려울 정도로 수심이 낮아져서 항구로서의 기능을 상실하였다.

하지만 전통적인 조기제조법에 따라 ‘법성포조기’라는 명품을 만들고 있다.
예로부터 영광은 산수가 수려하고 물고기, 소금과 땔감, 즉 어염시초()가 풍성한 지역이다.

삼백() 또는 사백()의 고장이라 일컬을 정도로 쌀, 소금, 목화, 눈이 많은 고장이다.

들이 넓고 바다가 가까워 물산이 풍요롭고 사람 인심이 넉넉하며 살기 좋다는 의미에서 옥당고을이라 했다.

또 호불여영광()이라 지칭되어 널리 알려져 왔다.

1889년에 호구조사를 했는데 전남의 군 중 29개면(557개리) 12,691호(44,783명)로 흥선대원군이 “호수는 영광만 한데가 없다”고

한 말에서 유래되었다 한다.

영광은 천혜의 자연과 바다 그리고 섬, 아름다운 해안선과 갯벌이 어느 지역보다 우수하고 발전 가능성이 아주 높은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