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궁원지, 연꽃향기 그윽한 부여 궁남지(宮南池)..
2019년 6월 25일(화), 충북과 충남으로 떠난 5박6일 캠핑여행 마지막날..
6일차는 청양 칠갑산 장승공원 주차장에서 밤을 보내고 부여로 향한다.
안개가 잔뜩 끼어 조망이 없을 것 같아 먼저 연꽃으로 유명한 부여 궁남지를 찾았다.
7월5일부터 부여 서동연꽃축제가 열려 아직은 연꽃이 만개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아름다운 풍경이다.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궁원지(宮苑池), 사적 제135호 부여 궁남지(宮南池)..
백제 무왕 때에 궁궐의 남쪽에 만든 큰 연못으로『삼국사기』에 의해서 궁남지라고 부른다.
다만 연못이 어떤 모습으로 조성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현재 연못 주변에는 우물과 몇 개의 주춧돌이 남아 있고, 동쪽에서는 주춧돌과 기와 조각이 흩어져 있는 건물터가 확인된다.
『삼국사기』백제본기 무왕 35년(634년)조에는 “3월에 궁의 남쪽에 연못을 파서 물을 20여 리나 끌어들였다. 네 언덕에는 버드
나무를 심고 연못 가운데에는 섬을 만들어 방장선산을 모방하였다”고 하였다.
무왕 39년조에는 “봄 3월에 왕과 왕비가 큰 연못에 배를 띄웠다”고 하였다.
한편 『삼국유사』기이제2 무왕조에는 “무왕의 이름은 장(璋)으로 그의 어머니가 과부가 되어 서울 남지(南池) 주변에 집을 짓고
살던 중, 그 못에 사는 용과 정을 통하여 장을 낳고 아명(兒名)을 서동(薯童)이라 하였는데, 그 도량이 커서 헤아리기가 어려웠다”
라고 하였다.
이 궁남지는 백제 무왕(武王)의 출생설화와도 관계가 있다.
무왕의 부왕인 법왕(法王)의 시녀였던 여인이 못가에서 홀로 살다 용신(龍神)과 통하여 아들을 얻었는데, 그 아이가 신라 진평왕
(眞平王)의 셋째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와 결혼한 서동(薯童)이다.
아들이 없던 법왕의 뒤를 이은 무왕이 바로 이 서동이라고 전한다.
백제가 멸망한 뒤에는 훼손되어 연못 주변은 농지로 이용되었으며, 현재 연못 규모는 1만평도 채 안 되는 형편이다.
연못은 자연 지형의 곡선을 그대로 이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연못 가운데와 물가에는 석축과 버드나무가 남아 있고, 연못 주변에서는 토기와 기와 등 백제시대의 유물이 출토되고 있으므로
연못 속의 섬이 바로 방장선산을 모방하였다는 섬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동해 한가운데에 신선이 사는 섬인 봉래(蓬萊)·방장·영주(瀛州)의 삼신산(三神山)이 있다고 하여 그 섬 가운데 방장선산을
본따서 신선정원(神仙庭苑)을 꾸며 불로장생을 바랐던 도교적 사상과 관념이 표현된 것으로 본다.
궁남지 동쪽의 화지산(花枝山) 서쪽 기슭에는 궁남지쪽으로 향한 완만한 경사지에 대리석으로 만든 8각형 우물이 남아 있고,
그 주변에는 많은 기와조각이 흩어져 있다. 이곳은 사비정궁(泗沘正宮)의 남쪽에 있었다고 하는 이궁(離宮)터로 추정된다.
따라서 궁남지는 이궁의 궁원지(宮苑池)였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의 궁남지는 1965년∼1967년에 연못 바닥을 준설하고, 가장자리의 언덕에 흙을 쌓고서, 수양버들을 심어 조성하였다.
전체 면적은 13,000평 정도이지만 발굴조사 결과 원래 규모는 이보다 훨씬 더 컸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로에서는 “서부후항사달사사정의활□□□정귀인중구사하구이매라성법리원수전오형(西部後巷巳達巳斯丁依活□□□丁歸人中
口四下口二邁羅城法利源水田五形)”, “서부중부이(西部中部夷)”로 판독되는 백제 목간 1점이 출토되었다.
목간은 길이 35㎝로 소나무로 제작되었는데 백제시대 유적과 유물을 통하여 확인되는 영조척(營造尺)이 35.05㎝인 것과 부합하여
백제 도량형 연구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또한 목간에 ‘서부후항(西部後巷)’과 ‘중구(中口)’, ‘하구(下口)’ 등의 행정구역명이 기록되어 있어, 문헌에서만 확인되었던
‘후항’이 확인되었다는 점에서, 5부와 5항을 두었다는 백제 행정체제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그 외에도 수로 안에서는 여러 점의 나무 삽과 가래, 베틀의 구성품인 목제 비경이, 부들로 제작된 짚신, 사람의 족적(足跡) 등
당시 생활 문화를 알 수 있는 자료가 출토되었다.
궁남지는 현재 알려진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궁원지(宮苑池)로 조성 기록이 명확히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백제의 조경기술과
도교문화의 수준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특히 궁남지의 조경기술은『일본서기(日本書紀)』에서 확인되듯이 일본에 알려져 일본 원지 조경의 원류가 되었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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