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포르투갈 9일(제3일) - 4. 세계 3대 미술관인 프라도미술관(마드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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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유럽(스페인 포르투갈)

스페인-포르투갈 9일(제3일) - 4. 세계 3대 미술관인 프라도미술관(마드리드)

by 정산 돌구름 2019. 4. 7.

스페인-포르투갈 9일(제3일) - 4. 세계 3대 미술관인 프라도미술관(마드리드)


 

3일차는 아침 8시 호텔을 출발하여 마드리드 시가지 관광에 나선다.

먼저 세르반테스 기념상이 있는 광장을 보고 태양의 문으로 불리는 푸에르토 델 솔을 보고 마요르 광장을 관광한다.

이후 세계 3대 미술관인 프라도 국립미술관에 도착한다.

미술관을 둘러보지만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몰카로 몇 장면만을 담아보았다.

미술관을 둘러보고 점심식사를 한 후 국경을 넘어 포르투갈로 이동한다.

 

★ 세계 3대 미술관인 프라도 국립미술관(Museo del Prado)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에르미타주 미술관과 함께 세계 3대 미술관으로 꼽힌다.

1819년 개관하여 회화, 조각 등 유럽 미술작품의 우수한 컬렉션으로 3만점이 넘는 방대한 미술품을 소장한 대형 미술관이다.

프라도 미술관은 1785년 카를로스 3세에 의해 건설되기 시작했는데 원래는 자연과학 박물관이 될 예정이었다.

설계를 담당했던 사람은 당시 스페인의 대표적인 건축가 후안 데 비야누에바(Juan de Villanueva)였다.

그러나 나폴레옹과의 전쟁으로 인해 공사가 중단되었고, 전후에는 페르난도 7세에 의해 스페인 왕가의 미술품을 소장하는

미술관으로 계획이 변경되었다.

스페인 왕가의 방대한 컬렉션을 기반으로 한 왕실 전용 갤러리가 국립 미술관이 된 뒤에도 귀중한 미술품의 수집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작품 구성을 보면 역시 스페인 회화 부문이 충실하다.

스페인 회화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엘 그레코(El Greco),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é de Goya y Lucientes), 디에고 벨라

스케스(Diego Rodríguez de Silva Velázquez)를 비롯해 16~17세기 스페인 회화 황금기에 활약했던 화가들의 주옥같은 작품들이

감탄을 자아낸다.

또한 스페인 왕실과 관계가 깊었던 네덜란드의 플랑드르(Flandre)파 작품도 많고,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인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등 이탈리아 회화 작품도 충실하다.

그 외에 독일, 프랑스 등 유럽 회화의 걸작, 고대의 조각 작품군도 전시되어 있어 천천히 관람한다면 하루는 족히 소요된다.

프라도 미술관에는 문이 3개 있는데 각각의 문에는 고야, 벨라스케스, 무리요의 동상이 입장하는 관람객을 맞이하듯이 서 있다.

보안 검색 때문에 입장할 때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관내에서는 촬영을 금지하고 있으며 큰 짐은 보관소에 맡길 수 있다.

프라도 미술관 1층에는 엘 그레코의 작품을 비롯해 15~16세기에 활동한 스페인 국내외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고야, 벨라스케스와 함께 스페인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엘 그레코는 '가장 순수한 스페인의 혼을 표현한 화가'로 평가되고 있다.

프라도 미술관에 있는 그의 작품은 <성 삼위일체>, <수태 고지> 등 모두 39점이다.

그중에서도 <가슴에 손을 얹은 기사의 초상>은 엘 그레코의 작품 가운데 최고의 수작으로 꼽힌다.

15~16세기 플랑드르파 회화의 대표작으로는 히에로니무스 보슈의 <쾌락의 정원>와 브뤼겔의 <죽음의 승리>가 전시되어 있다.

15~16세기 이탈리아 회화로는 르네상스 주역 라파엘로의 <양을 모는 성가족>, 보티첼리의 <나스타조 델리 오네스티 이야기>,

안젤리코의 <수태 고지> 등 종교화의 대작들이 있다.

미술관 2층에는 궁정화가 벨라스케스를 비롯해 17세기 유럽에서 활약한 유명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왕족의 초상화를 비롯한 수많은 작품들을 남긴 벨라스케스의 대표작으로는 <라스 메니나스>, <브레다 성의 항복> 등이 있다.

17세기의 스페인 회화는 벨라스케스 외에도 수르바란, 무리요 같은 대가들의 작품들도 있다.

17세기의 플랑드르파 회화로는 루벤스의 <성가족>, <사랑의 정원>, <세 여신> 등 수많은 걸작을 볼 수 있다.

네덜란드 회화로는 렘브란트의 <자화상>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스페인 회화의 보물인 고야의 작품은 2~3층에 전시되어 있다.

특히 전시 면적이 작은 3층은 고야의 전용 전시실이나 마찬가지다.

<마드리드의 축제>, <술래잡기> 등 초기작들은 주로 스페인의 일상적인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한 밝은 분위기의 작품이 많다.

고야가 카를로스 4세의 궁정 화가가 되어 그린 <카를로스 4세 일가>, <옷을 벗은 마하>, <옷을 입은 마하> 등을 거쳐, 인간

내면의 고뇌와 갈등을 주로 표현한 만년으로 이어지는 작품 세계의 변화도 살펴볼 수 있다.

 

★ 에스파냐(España)수도 마드리드(Madrid)

이베리아반도의 중앙부, 해발고도 635m의 메세타 고원에 위치하며, 만사나레스강()에 임한다.

유럽의 수도 중 가장 높은 곳에 있으며, 연강수량 419mm로 건조하다.

기온의 일교차가 크며 겨울 평균 기온은 -1℃∼7℃, 여름은 15℃∼30℃이다.

에스파냐의 정치·문화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산업도시로서의 중요성도 크며, 도로·철도 및 항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인구상으로는 유럽 제4의 대도시이다.

마드리드는 10세기경 똘레도를 방어하기 위해 무어인이 세운 성채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때는 마헤리트라 불렀다.

이 성은 마드리드가 수도로 된 후에는 왕궁이 되었고, 동시에 이 도시의 중심이 되었다.

1083년 카스티야왕 알폰소 6세가 이를 탈환하였으나 이때는 국왕의 임시숙소에 지나지 않았다.

1561년 펠리프 2세가 당시의 강대한 왕국을 다스릴 중앙정부 청사를 건설하면서,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다는 이유로 톨레도에서

이곳으로 수도를 옮기고, 궁전도 바야돌리드에서 이곳으로 옮겼다.

17세기 초에 일시 궁전이 바야돌리드로 옮겨졌던 때를 제외하면, 마드리드는 그 후 일관해서 수도로서의 지위를 지켜왔다.

구()시가는 17∼18세기에 건설되었다.

1808년에는 프랑스군에 점령되어, 고야의 그림 ‘1808년 5월 3일’로 유명한 5월 2일의 시민저항이 있었고, 다음날 프랑스군에 의한

보복이 있었다.

구시가의 중심은 ‘라푸에르타델솔(태양의 문)’이라 부르는 타원형 광장이며, 서쪽으로는 왕궁 및 부속 왕립 무기고와 통하고,

남서쪽으로는 17세기 야외극장이었던 마요르 광장이 있다. 그 앞쪽의 세바타 광장에서는 아침에 채소와 식료품 시장이 열린다.
태양의 문 북쪽을 동서로 활처럼 휘어 뻗은 호세안토니오가()와 동쪽으로 뻗은 알칼라가에는 은행·호텔·클럽과 고급상점들이

집결하여 중심 상점가를 이룬다.

태양의 문 동쪽은 거의 남북으로 프라도가()가 뻗고, 그 동쪽에 프라도 미술관이 있다.

프라도가는 다시 레코르테스·카스티야·헤네랄리시모 등 여러 거리로 이어져 관공서와 고급주택지를 이룬다.

구시가를 둘러싼 신시가는 19세기 후반의 철도 개통을 전후해서 주택지 ·공장 등이 들어서고 교통시설이 갖춰진 지역이다.

마드리드는 정치도시로서 궁전이 있었을 뿐 산업은 미미하였으나, 1936∼1939년의 스페인내란 후 에스파냐 정부가 내전에 의한

파괴의 복구 과정에서 주변 농촌으로부터 많은 건설노무자를 받아들인 것이 마드리드의 성격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과 정부의 지원으로 공장이 많이 들어섰고, 전기기계·항공기·오토바이 등의 기계공업과 식품가공·제지·

화학 등의 여러 근대공업이 발달하였다. 정보산업으로서 출판 ·인쇄업종도 바르셀로나로부터 이전해 왔다.
마드리드의 발전 속도는 인구증가 과정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1875년 35만, 1910년 60만, 1930년 95만, 1950년 163만으로 계속 증가하고, 1981년에는 319만 명으로 바르셀로나를 능가하였다.

예전에 시주변이었던 동쪽의 유명한 레티로 공원과 북서쪽의 대학은 시에 포함되었고, 서쪽 교외에 있던 카사데감포 대공원도

지금은 시에 접한다. 교통기관으로는 지하철·노면전차·시내버스·트롤리버스 등이 있으며, 북역·남역·델리시아스역에서 국내

각지로 향하는 철도가 사방으로 뻗었다.

남쪽 교외의 바라하스에는 공항이 있다.

1738∼1764년에 건설된 왕궁은 높이 30 m의 건물로 방이 1,800여 개나 되고, 내부는 고야의 그림, 티에폴로의 벽화, 많은

테피스트리로 장식되었다. 왕궁에 부속된 왕립 무기고는 갑옷과 무기의 컬렉션으로 유명하다.

프라도 미술관은 에스파냐가 세계에서 자랑하는 미술관으로 1819년 에스파냐왕실의 수집품을 중심으로 개설되었다.

중세에서 18세기에 이르는 에스파냐·플랑드르·이탈리아의 그림이 많으며, 특히 에스파냐 3대 화가인 엘그레코, 벨라스케스,

고야의 작품은 최고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반 데르 바이덴의 ‘십자가 하강’, 보시의 ‘일락의 낙원’, 티치아노의 ‘음악을 즐기는 비너스‘, 엘 그레코의

‘오순절()’, 벨라스케스의 ‘브레다 성()의 항복’, ‘궁녀들’, 고야의 ‘옷을 입은 마하’, ‘나체의 마하’ 등 수없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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