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여행 4국 8박10일(제9일) - 2. 로마시대 원형경기장, 콜로세움(Colosseum)
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서유럽

서유럽 여행 4국 8박10일(제9일) - 2. 로마시대 원형경기장, 콜로세움(Colosseum)

by 정산 돌구름 2018. 7. 18.



서유럽 여행 4국 8박10일(제9일) - 2. 로마시대 원형경기장, 콜로세움(Colosseum)



 

  - 9일(7월 15, 일) -

꼬발로 호텔(Hotel Coballo)  기상 후 산책 ⇨ 06:40  버스 출발 ⇨ 바티칸시국 성 베드로 광장 ⇨ 성 베드로 대성당 내부관람 ⇨ 콜로세움 ⇨ 트레비분수 ⇨ 포로 로마노 ⇨ 벤츠 관광 ⇨ 공항으로 이동 ⇨ 로마  레오나르도다빈치 국제공항



고대 아치 건축의 백미, 로마시대 대형 원형경기장, 콜로세움(Colosseum)

콜로세움(Colosseum)은 고대 로마인들의 뛰어난 건축공학 기술을 엿볼 수 있는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다.

콜로세움은 네로의 궁전 뜰에 있었던 인공 연못에 AD 72년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us)황제가 세우기 시작해 80년 그의 아들

티투스(Titus)황제가 완성시킨 4층의 플라비우스 원형경기장(Anfiteatro Flavio)이다.

고대 로마 유적지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장축지름은 188m이고, 단축지름은 156m, 둘레 527m, 높이 57m의 타원형 건물이다.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으로 각 층마다 양식을 달리했으며 외벽은 아치 80개가 둘러싸고 있다.

생사를 겨누는 검투사와 짐승과의 격투기 등이 여기에서 개최되었고, 80개 정도가 되는 출구에 55,000명도 넘는 관객이 입장할

수 있는 경기장이었다.

네로 통치시대를 영화로 한 영화 "쿼바디스(Quo vadis)"에서는 기독교도의 박해장으로 사용된 콜로세움 장면을 잘 보여준다.

신분과 성별에 따라 1층의 가장 낮은 곳에 설치된 특별석에는 황제와 베스타(Vesta) 여신이 마주하고, 그 옆으로 흰 토가(Toga,

로마시민의 겉옷)를 입은 원로원, 2층에는 귀족과 무사, 3층에는 로마 시민권자, 4층에는 여자, 노예, 빈민층이 자리 잡았다.

한 번에 5만 명이나 되는 관중을 수용할 수 있었던 이 경기장에서 로마인들은 치열한 검투사의 격투 시합, 맹수 등의 사냥 시합

등 목숨을 건 잔인한 전투 경기와 모의해전(이를 위해 경기장에는 물이 채워졌다) 등을 즐겼다.

티투스 황제는 100일의 축제 기간 동안 5,000마리의 맹수가 도살되는 것을 즐겼다고 한다.

이 경기장에서 경기를 했던 검투사들은 전쟁 포로들로 시합에서 일정한 승리를 거두면 자유의 신분을 다시 얻을 수 있었다.

콜로세움은 햇빛이 강할 때나 비가 올 때, 벨라리움(Velarium)이라는 천막 지붕을 설치해 하늘을 가렸는데 천장 가운데는 구멍이

뚫려 있었다. 벨라리움으로 콜로세움을 덮는 작업은 고도의 공학기술을 요하는 일이었다. 경기장 바닥에는 나무 바닥을 깔고

그 위에 모래로 덮었는데 원형경기장을 이탈리아어로는 아레나(Arena)라고 한다.

이는 라틴어의 '모래'를 뜻하는 아레나에서 비롯되었다.

지금은 경기장 바닥이 파헤쳐져 있지만 옛날에는 지하실 위에 덮개를 씌워 그 위에서 경기를 했고 바닥 밑에는 지하실을 만들어

칸을 막고 검투사들의 대기실과 맹수들의 우리로, 그리고 경기 시 필요한 도구들의 보관 창고로 사용했다.

콜로세움은 라틴어 'Colossus', 즉 ‘거대하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앞에 있었던 네로황제의 거대한 동상의 이름인 ‘콜로소

(Colosso)’에서 와전되었다.

217년 화재, 442년에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으며, 그 후에는 성당 건물들이나 귀족들의 저택을 짓기 위한 건축자재와 대리석의

채석장이 되어 파헤쳐지기도 했다.

1744년 베네딕트 교황 14세는 이곳에서 순교한 수많은 기독교인들을 추모하기 위해 콜로세움을 신성시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과는 달리 콜로세움에서는 기독교인들이 거의 죽지 않았다고 한다.

콜로세움 주변(Piazza del Colosseo)은 콜로세움과 포로로마노(Foro Romano) 등의 고대 로마의 유적이 많이 남아있다.




















































































































Gypsy Violin / Henry Manc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