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기행] 백제불교 초전 가람지, 불갑산 불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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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기행] 백제불교 초전 가람지, 불갑산 불갑사..

by 정산 돌구름 2018. 2. 16.

백제불교 초전 가람지, 영광 불갑산 불갑사..

 

2018년 2월 15일, 불갑산 산행길에 찾아간 영광 불갑산 불갑사..

 

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불갑산 자락에 위치한 불갑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8교구 본사인 백양사(白羊寺)의 말사이다.

창건시기가 분명하지 않아 마라난타(摩羅難陀)가 창건하였다고도 하고, 백제 승려 행은(幸恩)이 창건하였다고도 한다.

영조17년(1741년) 이만석(李萬錫)이 쓴 사적비에 의하면 창건연대는 미상으로 되어 있다.

일설에는 백제 침류왕1년(384년)에 행사존자(行士尊者)가 창건하였다고 하였는데, 행사존자는 마라난타의 다른 이름이다.

마라난타가 인근 법성포(法聖浦)를 통하여 들어와 백제에 불교를 전래한 뒤 최초로 세운 절이라고 한다.

또 다른 기록에 의하면 백제 문주왕 때 행은(幸恩)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 후반에 중창하였고, 고려 후기에 각진국사(眞覺國師)가 머무르면서 크게 중창하였는데 당시 수백 명의

승려가 머물렀으며, 사전(寺田)이 10리 밖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그 뒤 중수를 거듭하다가 정유재란 때 전소된 뒤 법릉(法稜)이 중창하였다.

1623년(인조 1년) 대웅전의 본존불상을 조성하여 봉안하였다.

1634년 해릉(海稜)이 중창하였는데, 창건 당시의 규모에 비하여 많이 줄어들었다.

1644년 조암(照巖)이 중수하였고, 1654년과 1675년에도 중수가 있었다.

1680년 채은(采隱)이 대대적으로 중건하였고, 1702년·1705년·1706년에도 팔상전과 탱화·나한상에 대한 중수가 있었다.

1802년 득성(得性)이 중창한 이후 1869년 설두(雪竇)가, 1876년 설파(雪坡)가, 1879년 동성(東城)이 각각 중건하였다.

1904년에는 금화(錦華)가 만세루를 중수하고 1909년에 대웅전을 수리하였다.

그리고 이 무렵 영광읍에 불갑사포교당인 원각사(圓覺寺)를 세웠다.

1937년 만암(曼庵)이 명부전을 지금의 위치로 옮겨지었고, 1938년에는 설제(雪醍)가 개수하였다.

1974년 범종루와 범종이 조성되었고, 1976년 지종(知宗)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팔상전(八相殿)·칠성각·일광당(一光堂)·명부전(冥府殿)과 전남 문화재자료 제166호로

지정된 만세루(萬歲樓)·향로전(香爐殿)·산신각·범종각·세심정(洗心亭)·천왕문(天王門) 등 15동의 건물이 있다.

이 중 대웅전은 보물 제830호로 지정되어 있다.

다른 사찰과는 달리 중앙에 석가모니불, 왼쪽에 약사여래불, 오른쪽에 아미타불을 모셔 특이한 불상배치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웅전 용마루 귀면(鬼面)위에 작은 석탑과 보리수를 새긴 삼존불대가 있는데, 다른 절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양상이다.

이 밖에도 1359년에 세운 진각국사비와 전남 유형문화재 제159호로 지정된 사천왕상과 전일암(餞日庵)·해불암(海佛庵)·

수도암(修道庵)·불영암(佛影庵) 등의 부속 암자가 있다.

또한 진각국사가 심었다고 전해지는 수령 700여 년의 참식나무가 천연기념물 제112호로 지정되어 있다..

 

 

불갑사 일주문, 최근에 세워진 것이다..

 

일주문에서 상사화 군락지를 지나면 부도전..

 

부도전에는 고려시대 조성된 각진국사 자운탑을 비롯하여, 조선시대 조성된 5기, 근대 이후 조성된 4기의 비석이 있다.

좌측의 비석은 정삼품통정대부김공상기공덕송비(正三品通政大夫金公商基功德頌碑)이다.

1939년 세웠으며, 높이 204.5cm, 비신 폭 48.7cm이다.

그 뒤편에 비석은 1940년 세워진 설제대사(雪醍大師)기념비로 높이 111.5cm, 비신 폭 40.2cm이다.

 

우측 척번째의 부도는 각진국사자운탑(覺眞國師慈雲塔)으로 송광사 16국사 중의 한 분인 각진국사의 부도이다.

1355년에 조성된 것이며, 높이 260cm, 탑신 폭 35cm이다.

전체적인 외양은 송광사 16국사 부도와 유사하지만 탑신이 매우 좁고 옥개석은 지나치게 커서 전체적인 균형을 잃고 있다.

그 옆 두번째로 1680년에 조성된 범종형의 회명당 처묵대사탑(晦明堂 處墨大師塔)은 높이 164cm, 탑신 폭 71cm이다.

전형의 모습에서는 벗어났지만 대체적으로 범종형 부도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세번째의 만자명탑(卍字銘塔)은 탑신에 당호가 없고 만(卍)자가 새겨져 있어 붙여진 부도이다.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높이 140.5cm, 탑신 폭 38.7cm이다.

네번째는 서산당탑(西山堂塔)으로 대체적으로 바로 옆의 만자명탑과 닮았지만 탑신이 팔각기둥형이다.

탑신의 명문은 서산까지 확실하지만 나머지는 판독이 곤란하다.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높이 128cm, 탑신 폭 29cm이다.

다섯번째, 이름을 알 수 없는 일명부도는 전체적인 외양이 각진국사자운탑과 흡사하다.

다만, 기단부가 간략화 되었고, 옥개석이나 상륜부가 투박해 지는 등 후행의 모습이 뚜렷하다.

마지막의 청봉당(晴峰堂)의 부도는 조선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높이 185cm, 탑신 폭 57.5cm로 비교적 큰 편이다.. 

 

우측의 비석은 화엄종주 설두당대사 기념비로 기념비로 높이 222.5cm, 비신 폭 47.8cm이다.

 

 

 

 

 

 

 

불갑사 천왕문(天王門)..

가람의 경내로 들어서는 53개의 계단의 정상에 자리하고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2칸의 주심포계 맞배집이다..

사천왕은 수미산 중턱에서 동서남북을 지키며 불법을 수호하고, 인간의 선악을 관찰한다..

 

불갑사 사천왕상(四天王像)..

높이 약3.5m이며, 1987년9월18일 전남 유형문화재 제159호로 지정되었다.

제작연대는 확실하지 않고 조선후기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소요산(逍遙山)의 연기사(烟起寺)에서 조선 중기 연기조사가 목조로 조각한 것이라고 전한다.

1800년대 말 고창 소요산 연기사의 터가 좋다하여 당시 현감이 절을 소각하고 집을 세웠는데, 1870년(고종 7년) 승려 설두

(雪竇)가 불갑사를 중수하면서 목선 4척을 동원하여 바다건너 법성포로 들여와 뷸갑사로 옮겨 봉안하였다고 한다.

그 이전에는 천왕문 안에 사천왕탱화를 모셔놓았는데 현재 불갑사에는 大韓光武八年甲辰二月(대한광무팔년갑진이월)”이라는

연대가 적힌 사천왕탱화가 소장되어 있다.

사천왕상은 제작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보림사 사천왕상들과 거의 흡사한 제작기법과 형태를 보이고 있어 흥미를 끈다.

불갑사 사천왕상은 자세라든지 얼굴의 형태 등 전반적인 면에서는 보림사 상과 거의 같은 틀에서 만들어지고 있지만 세부사항,

즉 허리띠, 보관 끈, 천의의 끝자락 등에서는 전혀 다르게 묘사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보아 보림사 상보다 규모가 작고 기법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악귀는 모두 8구가 있으며, 조선후기 사천왕상의 전형적인 형식을 따르고 있다..

 

사천왕상은 균형미와 조화미를 갖춘 거대한 목조품으로 사천왕문 좌우편에 2구씩 배치되어 있다.

각각의 손에는 칼(남), 창·보탑(북), 비파(동), 용·보주(서)를 들고 있으며 표정이나 기법이 거의 유사하다.

동은 지국천왕((持國天王), 남은 증장천왕(增長天王), 서는 광목천왕(廣目天王), 북은 다문천왕(多聞天王)이라 부른다.

한국에서는 일주문과 본당 사이에 천왕문을 세워 그림 또는 나무로 깎아 만든 사천왕의 조상(彫像)을 모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국천왕은 불교의 이상국인 수미산(須彌山) 동쪽 영역의 황금타()를 관장하는 천왕()이다..

착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 상을 주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 벌을 내리며, 늘 인간들을 보살피고 인간들의 땅을 지켜준다.

부처님 또는 수미산을 다스리는 제석천이 지국천왕에게 동방에서 불법을 지키라고 명령하였다고 한다.

그러한 명을 받아 나라를 지키고, 백성을 편하게 하기 때문에 지국()천왕이라는 이름이 유래된 것이다.

신화에서는 지국천왕이 권속으로 ‘간다르바’를 부린다고 되어 있다.

후대의 불경에서는 지국천왕이 동방에서 ‘간다르바’나 ‘비사사’라는 귀신을 부리는데, 참된 도리를 파괴하고 선한 백성을

 괴롭히는 자들을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증장천왕은 수미산 남쪽 영역 류리타()를 관장하는 천왕으로 자신의 위엄과 덕으로써 만물을 소생시키고 덕을 베푼다.

고대인도어인 산스크리트어로는 “Virudhaka”라고 하는데, 그 뜻은 자꾸 늘어난다·확대된다는 의미로 증장()이라고 한다.

중생의 이익을 증대시켜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증장천왕은 그 부하로 ‘굼반다’와 ‘프레타’를 부린다. ‘
굼반다’는 배가 매우 부른 모습으로 표현되는 욕심이 매우 많은 아귀이며,

지국천왕의 부하인 비사사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이라고 한다.

‘프레타’는 탐욕스러운 자가 사후에 떨어지는 생존 상태인 아귀도()를 뜻하는데, 죽은 자의 영혼을 부린다고 한다.
붉은 관을 쓰고 갑옷을 입었으며, 오른손은 팔꿈치를 세웠고 삼지창()을 들고 있고 갑옷을 입었다..
 

 

광목천왕은 수미산 서쪽 에 자리한 백은타()라는 곳에 머물며 불법을 지키며 중생의 이익을 도모한다.

인간세계의 선과 악을 살펴 죄 지은 자를 벌로써 다스리고 반성하게 하는 천왕이다.
크고 넓은 눈을 가진 천왕으로 고대인도어로는 “Virupaksha”라고 하는데, 이상한 눈·추한 눈이라는 뜻이다.

한문으로는 추목()·악안()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광목천왕()이라고 불리어진다.

광목천왕은 죄인에게 심한 벌을 내려 고통을 느께게 하여 반성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광목천왕은 3개의 눈을 가졌다는 고대 인도 시바신의 화신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광목()이라 불린다.

그 부하로는 여러 종류의 용()과 부단나() 등이 있다.

‘부단나’는 냄새나는 귀신·아귀를 말하는데, 때로는 열병을 앓게 한다고 한다. 용은 하늘에서 구름·비·천둥 등을 부린다.
매서운 눈을 부릅 뜨고 있는 광목천왕은 오른손에는 용을 쥐고 있으며 왼손에는 용의 입에서 꺼낸 여의주를 쥐고 있다.

갑옷으로 단단히 무장한 모습이다.

문천왕수미산 중턱의 북쪽 구로주()를 수호하는 천왕으로 비사문천이라고도 한다.

부처님의 도량을 지키며 부처님이 설법하시는 것을 많이 듣는다고 해서 다문천()이라 불린다.

고대 인도의 신화에서는 다문천왕이 암흑계에 머무는 악령의 우두머리로서 재물과 복덕을 주관하는 존재로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다문천왕이 불교에 흡수되면서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듣는 호법신이 된 것이다.
다문천왕은 권속으로 ‘야차·나찰’을 부린다. ‘야차’는 행동이 민첩하고 가벼우며 음악과 환락·음식·오락·바람을 주관하며,

숲 속이나 묘지·골짜기에서 산다고 한다. 나찰은 두려운 존재라는 뜻으로 혈육()을 먹고 탐내는 존재이다.
다문천왕은 지물()로 보탑을 들고 있어 특징적이다.

사천왕상은 모두 인도의 고대 재래신이었으나, 불교가 발생하면서 흡수된 신으로 전해지고 있다..

 

불감사 만세루(樓)..

전남도문화재자료 제166호(1988년12월21일)로 지정된 만세루는 중층의 누각으로 사찰교육을 하는 강당이다.

불갑사 대웅전과 사천왕문을 연결하는 중심축상에 있다. 여느 사찰의 강당과 유사한 건물로 웅장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정면 5칸, 측면 4칸 규모로 맞배지붕으로 덤벙주초 위에 굵고 둥근 누하()기둥을 세웠다.

정면은 개방하였고, 뒷면은 중정의 지면과 높이를 맞추었으며, 누하기둥 위에는 하인방()을 놓고 머름을 얹었다.
주두 부분에는 창방과 평방을 설치하여, 이익공을 얹었다.

이는 익공계 건물에서는 보기 어려운 소로와 첨차가 결구된 특이한 양식이다.

또한 익공계와 주심포의 정형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평방이 보여, 정형에서 이탈된 후기적 양식을 보이고 있다.

정면에는 불광보전(佛光菩殿)이란 현판이 걸려있다..

 

만세루는 불갑사의 여러 전각 가운데 가장 많은 중수 기록을 남기고 있다. 

1741년1월에 중수를 마치고 석촌거사가 쓴 ‘영광군불갑사만세루중수상량문’, 1802년에 다시 중수한 후 최수준이 쓴 ‘영광군

불갑사만세루중수상량문’, 1878년으로 추정되는 ‘불갑사만세루중수기’ 등이다.

현재 정면 5칸, 옆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축소되었지만 절이 한창 번성하던 조선시대에는 누각의 정면은 7칸에 달했고,

고려시대에는 기둥 높이가 90척에 달했다고도 한다.

그러나 정유재란의 피해를 딛고 복구하면서 3칸으로 축소되었고, 숙종 때(1674~1720) 다시 7칸으로 복원하였다.

이후 1938년에 설제스님이 누각 왼쪽이 썩자 한 칸을 줄여서 6칸으로 축소하였고, 1984년에는 수산 지종선사가 법당이

3칸임을 고려하여 누각을 다시 한 칸을 줄여 5칸으로 개수하였다.

또한 1996년에는 두각에 기와를 새로 입히는 등 여러 차례의 개·보수가 있었다.

현재 만세루 안에는 칠성각의 칠성탱, 산신탱, 독성탱 등이 임시로 봉안되어 있다..

 

내부의 가구()는 전후면의 기둥 사이에 동일 높이의 평주를 3개 세웠다.

대들보는 단일부재로 하지 않고, 중앙의 기둥 위에 얹어서 합보로 만들었다.

이음부분은 주두를 놓고, 운공형 보아지()를 얹었으며, 그 위에 소로·첨차로 결구하여 가구식으로 하였다.
대들보 위에는 동자기둥을 2개 놓아 종중보를 얹고, 다시 그 위에 동자기둥과 마루보를 걸쳤으며, 위에 판대공과 장여받침

종도리를 놓아 써까래를 받치고 있다. 그러나 누의 높이가 다소 낮고, 사천왕문과 매우 가까이에 있어 답답한 느낌을 준다.
사찰의 주공간을 진입할 때 누 아래로 드나드는 문루인 경우가 많다.

화엄사()의 보제루와 이곳 만세루는 낮은 중층의 누각으로 건물의 모서리로 돌아가게 하였다.

초기 사찰의 강당은 대웅전 뒤에 있었으나, 고려 이후부터는 대웅전 앞 뜰에 설치하였고, 불갑사도 마찬가지이다..

 

 

 

설선당(說禪堂)은 스님들이 불경을 공부하는 교육장소이다..

 

불갑사 대웅전(大雄殿)..

정면과 측면 각 3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으로 보물 제830호(1985년1월8일) 지정되었다.

안에는 고주를 사용하여 후불벽을 조성하고 불단과 닫집을 상하로 배치하였다.

불갑사 대웅전 건물은 서향한 반면 삼세불은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장대석 기단 위에 초석을 놓았는데 정면과 우측면은 가공한 방형 초석을 쓰고 다른 곳은 부정형의 자연석 초석을 사용하였다.

초석 위에 원형기둥을 세우고 창방과 평방을 올린 다음 공포를 올렸다.

정면인 서쪽 입면에는 모두 3분합문을 달았는데 꽃살로 짠 문이며, 남측면 3칸에도 2분합문인데 역시 꽃살문을 달았다.

동쪽에는 후불벽이 붙어 있는 까닭에 문을 내지 않았으며 북쪽면에는 어칸에만 2짝 분합문을 달았다.

남측과 서측면에 달린 꽃살문은 연화, 국화, 금강저 등의 문양을 새겨 짰는데 현존 꽃살문 가운데서도 수작에 속한다.

 

공포는 외2출목, 내3삼출목으로 짜 올렸으며, 어칸 좌우 기둥에는 안초공을 끼웠는데 용 형상을 새긴 부재이다.

외부로는 용두가, 내부로는 용꼬리가 드러나 있으며, 귀공포 상부에도 용머리를 새겨 넣어 화려한 공포를 보여주고 있다.

남북방향으로 충량을 올려 대들보 위에 끼웠고, 독특하게도 충량 마구리는 일반적인 용두 대신에 용 얼굴을 조각한 판재로

마감하였다. 처마는 서까래와 부연을 쓴 겹처마이며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려 팔작지붕을 만들었다.

우물마루를 깔고 우물천장을 들였는데 중도리를 기준으로 중앙부와 외곽에 약간 단차를 둬서 중앙부가 더 높다.

현재 건물은 불갑사 6중창 시기인 영조 41년(1765년) 무렵 대웅전 중창도 추진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공사에 참여한 사람을 보면 도편수 쾌연(快然), 부편수 정심(定心)을 비롯하여 26명의 목수, 야장(冶匠) 박사성 등인데

이들 명단은 상량문과 묵서 등에 남아 있다..

 

지붕 용마루 한 가운데에 다른 건물에서 볼 수 없는 장식물인 이른바 보탑(寶塔)이 놓여있다.

집 모양의 가형토기에 도깨비 얼굴을 조합한 형상인데 금산사 대장전 지붕에도 유사한 장식물이 있기는 하다..

 

당시 불상은 지금처럼 남향으로 봉안하였으나 이후 1825년에는 동쪽으로 옮겨 근래까지 유지되다가

1986년에 원래 모습대로 모신 후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대웅전 중앙 불단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한 아미타·약사불좌상의 목조삼존상이 모셔져 있다.

석가모니불의 높이는 143cm이고, 좌우에 협시한 불상은 125cm로 주존상이 약간 크게 표현되었고,

각각 존상은 장식이 화려한 팔각 목조대좌를 갖추고 있다.

서면을 향한 건물의 방향과 달리 직각으로 남측면을 향해 조성되었다..

 

삼존불상의 조성시기는 최근 본존불상과 협시불의 대좌 안쪽에 쓴 묵서명 개금기와 복장기가 발견됨에 따라

본존인 석가불은 1623년(인조1)에 조성된 뒤 1634년에 개금하였다.

오른쪽의 협시불상도 1634년에 만들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성하였음이 확인 되었다.

조성기에는 불상은 무염스님을 비롯한 10인의 화승들이 조성하였고 이후 1743년(영조19년)에 두번째,

1747년에도 다시 개금하였다..

 

불단 우측의 신중탱화()..

최근에 그려진 신중탱화로서 원본은 몇 해 전에 도난 당하였다고 한다.

구도나 분위기가 원본을 충실히 따르고 대체로 구도나 색감으로 보아 19세기에 제작된 작품으로 여겨진다..

 

전체적으로 주존이 약간 크고 수인이 다른 점만 제외하면 세 불상의 얼굴이나 불의 등의 세부적 양식 등은 거의 동일하다.

얼굴은 원만한 방형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는 가늘고 긴 눈에 머리는 나발을 치밀하게 표현하였으며, 육계는 낮아 뚜렷한 구분이

없는데 정수리에 정상계주를 표현하고 그 앞 쪽으로 중앙계주를 표현하여 육계의 경계를 나타내고 있다.

신체는 어깨가 약간 처졌지만 비교적 당당하고, 목에는 모두 삼도를 나타냈다.

법의는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어깨로 돌려 감아 배 부근에서 겹치는 형태로 두 어깨를 모두 덮은 통견식으로 걸쳤는데,

옷주름은 두껍고 형식적으로 표현되어 어깨에서 'U'자형으로 흘러내리다가 두 무릎사이에서 부채모양으로 정리되어있다.

수인은 중앙 석가불이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좌우 약사불과 아미타불은 구품인을 대칭적으로 결하고 있다.

불상 대좌는 팔각으로 대좌 난간에는 여러 동물 문양이 조각되어 있으며, 팔각의 각 면에 연꽃과 동문의 화려한 장식이 있다.

대좌 난간 안쪽에는 복련의 연화대좌가 올려 있으며, 이 연화대좌 위에 불상이 모셔져 있다.. 

 

대웅전 삼세불회도(三世佛會圖)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306(2011826)로 지정되었으며, 대웅전 본존불 뒤편 봉안된 조선시대 삼세불도이다.

세로 298, 가로 329크기의 비단 바탕에 채색으로 석가모니불, 약사불, 미타불의 모임을 함께 그렸다.

중앙에 편단우견에 항마촉지인을 한 석가모니불, 향우측에 설법인에 약함을 든 약사불, 향좌측에 설법인을 한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여덟보살이 협시했는데 연꽃을 든 문수, 보현보살과 머리에 해와 달을 인 일광, 월광보살, 그리고 백의를 입고

정병을 든 관음보살, 보주에 육환장을 든 지장보살 등이 확인된다.

십대제자가 모두 나왔고 비파를 든 동방지국천(東方指國天), 칼을 든 남방증장천(南方增長天), 용과 여의주를 잡은 서방광목천

(西方廣目天), 탑과 창을 든 북방다문천(北方多聞天)은 화면 네 귀퉁이에서 불보살을 호위하고 있다.

이 외에 팔금강에서 하나, 팔부중에서 하나를 등장시켜 방대한 성중들을 간단명료하게 압축하였다.

석가모니불을 다른 두 불보다 크게 해서 공간 구성이 좋고 성중들의 간격도 여유있어 답답하지 않다.

색은 녹색과 붉은 색을 기본으로 청색이 군데 군데 들어갔으며, 이외에 황색 등도 쓰였다.

채색은 고르게 잘 되었고, 문양은 섬세하며 성중들의 상호도 위엄이 있으면서 밝고 환하다.

정조가 즉위한 다음 해인 1777년불갑사에서 완성한 우수한 삼세불도이다.

괘불을 제외하고 한 폭으로 그려진 삼세불도로 가장 연대가 올라가는 작품이며, 이후 한 폭 삼세불도의 모범이 되었다.. 

 

대웅전 중앙불단 뒤쪽 왼편에 ‘강희 사십오년명 동종()’이 봉안되어 있다..

사자산 봉림사 대종’이라는 명문이 있는.

‘강희 사십일년 임오...사자산 봉림사(獅子山 鳳林寺) 대종’이라는 명문이 있어 1702년(숙종 28년)에 조성된 범종으로 보인다.

봉림사에서 불갑사로 옮겨지게 된 연유를 현재로서는 알 길이 없다.

봉림사는 전국적으로 5곳이 있으나 사자산은 없어 명확히 밝힐 수 없다.

이 범종은 비교적 작은 규모로 상대와 하대 장식이 없이 단순한 형태를 보인다.

위로부터 용뉴의 용은 가늘게 발을 세워 음통과 종을 지지하고 있으며, 그 아래로는 상대(띠장식)없이 2줄의 양각선을 두르고

원좌에 범자문 8개를 돌렸다. 그 아래 종신에는 당좌(撞座) 대신 불패를 장식하여 “성상삼전수만세(聖上三殿壽萬歲)”라 쓰고,

그 좌우로 합장하는 보살상을, 그 아래로 화기(畵記)를 새겼다..

 

불갑사 대웅전 앞 좌우에 위치한 괘불지주..

괘불지주는 돌로 만들어졌으며, 두 개의 석주가 한 짝을 이루고 석주 구멍은 지름이 8cm이다.

각 석주는 상하단에 데웅전에서 보면 v자 모양으로 석주가 방향을 틀고 있다.

 

 

일광당(日光堂)..

대웅전 좌측에 자리 잡고 있다. 당초에는 선당(禪堂) 용도의 건물이었으나 지금은 승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내부는 방과 부엌, 툇마루로 나뉘어 있는데 좌측 2칸은 부엌이며 우측 3칸은 방을 들이고 배면쪽에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처마는 서까래와 부연을 쓴 겹처마이며 한식기와를 올려 맞배지붕을 만들고 좌우 측면에는 풍판을 달았다..

 

대웅전 옆 계단 위의 향로전(香爐殿)..

향로전은 정면 5칸, 측면2칸의 전후퇴로 되어 있으며, 팔작지붕의 주심포양식에 익공식이 가미된 건물이다.

1765년에 제 6창 중수된 건물로서, 고려말 각진국사 이후 불갑사의 대덕스님이 주석하던 곳이다.. 

 

불갑사 팔상전..

석가모니의 일생을 여덟 폭의 그림으로 나누어 그린 팔상도를 봉안한 곳을 팔상전(八相殿)이라고 한다.

불갑사 팔상전의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는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307(2011826)로 지정되어 있다.

세로 149, 가로 200크기의 비단 바탕에 채색으로 석가모니불의 영취산 설법모임을 그렸다.

중앙에 항마촉지인의 손 모양을 하고 정좌한 석가불 대좌 양쪽으로 여의를 든 문수, 백의를 입고 보관에 아미타불이 있는

관음보살과 연꽃을 든 보현보살, 경전을 들고 보관에 정병이 있는 대세지보살 등 여덟 보살이 시립해 있다.

그 위로 제석천과 범천, 가섭과 아난, 나한들이 등장하고 아래에 사천왕이 불법을 호위하고 있다.

화기의 기록으로 제작자와 제작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작품으로 1777년에 비현 등 15인의 불화승에 의해 제작되었다.

영산회상도는 안정된 구도와 화면의 변화, 양록· 선홍· 양청과 같은 선명한 색조의 사용, 등장인물들의 상호의 표정묘사,

가늘고 섬세한 세필의 선묘 등 18세기 후반의 회화양식을 구사하고 있으며 회화적으로도 좋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대웅전 뒤편의 칠성각(七星閣)..

정면 3칸, 측면 1칸의 익공계 맞배지붕 건물로 내부에는 칠성탱과 독성탱 그리고 산신탱을 봉안하였다.

각 불화 앞에 치성광여래와 독성 및 산신의 작은 존상을 봉안하였다..

칠성각은 칠성 즉, 북두칠성을 신격화하여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모신 곳인데, 칠성신앙은 한국 불교만의 고유한 특색이다..

 

칠성탱은 보륜(寶輪)을 들고 결가부좌한 치성광여래(熾盛光如來)를 중심으로 좌우에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

(月光菩薩)을 배치하고, 이 삼존 주위로 칠성여래를 묘사하였다.

하단과 상단에는 태상노군(太士老君), 좌보필성(左補弼星), 우보필성(右補弼星)을 비롯한 성중들이 중심 칠성여래 무리의

주위를 에워싸는 듯이 배치되었다.

치성광여래를 제외한 주위 성중은 상단으로 올라갈수록 작게 묘사하여 원근감을 표현하였으며, 상단은 하늘을 하단을 황토

바닥을 배경으로 하였다. 칠성탱 중앙 앞에는 보륜을 들고 결가부좌한 치성광여래상이 봉안되어 있다..

 

독성탱은 화면을 기암을 중심으로 나누어 왼편에 독성을 묘사하고, 오른편에 경책을 들고 있는 시자(侍者)를 묘사하였다.

독성은 한쪽 무릎을 세워 팔을 걸친 자세로 기암에 걸터앉아 있는데, 방금까지 경전을 본 듯 바위위에 책이 펼쳐져 있다.

산신탱과 같이 폭포와 소나무를 배경으로 하고, 독성탱 앞에는 그림과 같은 자세의 독성이 미소지은 모습으로 봉안되어 있다..

 

산신탱은 중앙에 파초선을 들고 있는 백발의 산신을 중심으로 산신의 오른쪽에 동자를 왼쪽에 호랑이를 묘사하고,

배경으로는 근경에 소나무, 원경에 폭포를 그렸다.

화기란에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칠성탱과 같은 시기 혹은 비슷한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산신탱 앞에는 호랑이 등에 걸터앉아 수염을 매만지고 있는 산신상이 봉안되어 있다..

 

 

명부전(冥府殿)..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맞배집으로 처마는 홑처마이며 구조는 간결한 5량가를 결구하였다.

대웅전 뒤편 왼쪽에 있었던 것을 대웅전 우측으로 옮겨온 것인데, 각진국사가 중창했을 당시에는 이 자리에 적묵당이 있었다..

 

명부전 내부는 뒷벽에 붙여서 ㄷ자형 불단을 두고 존상을 안치하였다.

중앙불단에는 지장삼존상을 봉안하였고, 명부세계에서 지장보살을 도와 사자(死者)를 심판한다는 시왕상 10位와 판관, 녹사,

사자, 인왕 등을 각각 2位씩 모셨다.

시왕상은 1654년에 조성된 작품으로서 조선후기 목조조각의 양상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유례이다.

지장보살은 양감 넘치는 얼굴에 승문형 민머리를 하고, 눈은 가늘고 길게 아래쪽을 내려보고 있으며 살짝 웃는 인상을 풍긴다.

이마에는 백호가 목에는 삼도가 있으며, 법의는 두어깨를 모두 덮는 통견식으로 걸치고, 내의는 가슴부분에서 띠로 돌려

고정하였는데 띠 위부분의 내의가 꽃잎모양으로 주름져 있다.

옷주름은 어깨를 타고 배 부분까지 자연스럽게 흘러 두 무릎 사이에서 부채꼴로 퍼지게 묘사하였고, 수인은 아미타구품인을

결하고 있다. 지장보살의 좌우에는 협시인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시립하고 있다.

그리고 1654년에 조성된 지장탱, 조선후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업경대, 목조 동자상 등이 내부를 가득 메우고 있었으나,

보관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은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명부전에는 이 지장보살이 주불()로 모셔져 있고 좌우에는 사후세계의 심판관인 시왕()이 안치되어 있다. 

 

죽은 자의 영혼이 도달하는 세계를 명계(冥界).명토.황천 등으로 부르고, 명계를 다스리는 10명의 왕을 시왕이라 부른다.

시왕은 진광왕(秦廣王), 초강왕(初江王), 송제왕(宋帝王), 오관왕(五官王), 염라왕(閻羅王), 변성왕(變成王), 태산왕(泰山王),

평등왕(平等王), 도시왕(都市王), 오도전륜왕(五道轉輪王) 등이다.

중생들은 죽은 날로부터 7일 단위로 일곱 번, 즉 49일과 사후 100, 1, 3년 등 열 번에 걸쳐 시왕들로부터 자신의 선악업을

심판받는다고 한다. 심판받는 동안 망자의 죄업을 사하기 위해 열 번의 재를 베푼다..

 

 

 

 

 

 

 

 

 

 

 

불갑사 범종루..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집으로, 정면에서 보면 단층이나 배면에서 보면 누각형이다.

연잎을 새긴 원형 초석 위에 원형기둥을 세웠는데 누하주는 초석 밑으로 장초석을 받쳤다.

기둥 상부는 익공을 짜고 구조는 5량가를 결구하였으며, 처마는 겹처마에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려 팔작을 꾸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