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개골산, 목포 유달산과 둘레길, 그리고 조망..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18

by 정산 돌구름 2018. 2. 26.

맑은 하늘에 포근함이 감도는 일요일 아침,

목포에서 동문산악회 시산제가 목포 유달산 조각공원에서 있다고 하여 참석하였다.

조각공원에서 시산제를 하고 소요정으로 올라 흔들바위를 지나 일등바위에 올라선다.

약간은 미세먼지로 흐릿하지만 그래도 맑은 날씨여서 목포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고 목포대교를 비롯, 다도해가 내려다보인다.

일등바위에서 내려서 유달산 둘레길을 따라가는데 12시30분에 점심식사를 한다고 하여 아리랑고개에서 공생원으로 내려선다.

짧은 산행이었지만 모처럼 유달산에 올라서 바라보는 조망이 좋았다.

산행일자 : 2018225()

기상상황 : 맑음(구름 조금 낀 맑은 하늘에 포근함 3~7)

산행코스 : 조각공원~소요정~일등바위~마당바위~소요정~어민동산~낙조대~아리랑고개~공생원(전남 목포)

거리 및 소요시간 : 4.37km(트랭글GPS), 2시간소요

조각공원(10:30)~소요정(10:43)~일등바위(10:55~11:00)~마당바위 갈림길(11:10)~소요정(11:20)~삼등바위 갈림길(11:30)~어민동산 갈림길(11:35)~코끼리암장(11:50)~나숭대 골짝(12:00)~낙조대(12:05)~아리랑고개(12:15~20)~공생원(12:30)

유달산 소개

삼학도, 갓바위와 함께 목포의 3대 관광명소 중 하나인 유달산(儒達山, 229.5m)은 기암절벽이 첩첩하여 ‘호남의 개골’ 이라고도 하며, 목포 8경 중에서도 제1경으로 꼽히는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정상에 서면 목포시와 다도해를 한눈에 굽어볼 수 있으며, 예부터 영혼이 거쳐 가는 곳이라 하여 영달산(靈達山)이라 불렸다.

아침 해가 떠오를 때 그 햇빛을 받아 봉우리가 마치 쇠가 녹아내리는 듯한 색으로 변한다 하여 유달산(鍮達山)이라 하였다.

이후 구한말 대학자인 무정(茂亭) 정만조(鄭萬朝)가 유배되었다가 돌아오는 길에 유달산에서 시회를 열자 자극을 받은 지방 선비들이 유달정(儒達亭) 건립을 논의하게 되었고, 그 때부터 산 이름도 유달산(儒達山)이 되었다.

노적봉을 비롯해 영혼이 심판을 받는다하여 이름 붙여진 일등바위(율동바위)와 심판 받은 영혼이 이동한다하여 이름 지어진 이등바위(이동바위)로 나눠진 유달산은 갖가지 기암괴석과 병풍처럼 솟아오른 기암절벽이 첩첩하며 그 옛날 소식을 전하기 위해 봉수를 올렸던 봉수대와 달성사, 반야사 등의 전통사찰을 볼 수 있다.

유달산은 온 몸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이는 바위산이다.

날카로운 암봉들이 많은 유달산은 악하고 모난 기운을 없애려고 많은 나무를 식재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하는데 바위와 수목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하고 있으며, 산마루마다 칼날 같은 암봉들이 하늘 높이 치솟아 목포 사람들의 단단한 기개를 보여주는 듯하다.

자연의 기묘한 조화로 만들어진 수많은 기암괴석들은 오랜 세월동안 전설과 사연을 간직하면서 목포 땅을 굽어보고 있다.

노적봉에서 일등봉까지의 길은 목포시민들이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등산로이자 산책로이다.

본래 일등바위까지는 길고 완만한 S자형의 능선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어느 때부터인가 그 능선을 따라 등산로를 만들면서 급하게 꺾이거나 반전하는 길로 변해 버렸다.

큰 암반을 가로지르거나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올라가는 초입부터 계단이 많고 가파르지만, 잠깐 숨을 고를 수 있는 평탄한 길과 계단이 반복되면서 등산과 운동을 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유달산 자락 일원에 개설된 ‘유달산 둘레길’은 총길이 6.3km로 약 1시간30분이 소요된다.

바다바람과 숲이 내뿜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유달산 기암괴석과 다도해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도심 속 힐링코스이다.

아래쪽 일주도로를 통해 어느 곳에서나 접근이 쉽게 가능하고 노약자 등 누구나 안전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유달산 둘레길의 또다른 매력은 옛 수원지를 이용한 친수공간이다.

아름다운 생태 연못과 암벽의 폭포 소리는 산행객의 발길을 멈춰 세우고 눈과 길을 즐겁게 한다.

옛 목포수원지는 일제시대인 1912년 조성돼 1985년까지 사용됐다.

이후 장기간 방치됐으나 2014년 개설된 유달산 둘레길에 편입돼 산림청 국가산림문화자산의 친수공간으로 재탄생됐다.

이 친수공간에는 높이 25m 암벽폭포, 335연못이 조성됐고, 정자 1, 숲길, 데크로 등이 설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