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 군왕봉에서 바탈봉으로 이어가다..
본문 바로가기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17

이른 아침 군왕봉에서 바탈봉으로 이어가다..

by 정산 돌구름 2017. 8. 20.

이른 아침 군왕봉에서 바탈봉으로 이어가다..


산행일자 : 2017819()

기상상황 : 흐림(구금 조금 낀 맑은 날씨였으나 점차 흐려져 구름 많음 24~28)

산행인원 : 나홀로

산행코스 : 맑은사우나~각화체육공원~판판골~군왕봉~들산재~바탈봉~각화사~천지인길~문흥당산(광주 북구)

거리 및 소요시간 : 8.11km(트랭글 GPS), 2시간45분소요

맑은사우나(06:55)~각화체육공원(07:10)~굴다리(07:15)~참판정(07:25)~참판골 갈림길(07:35)~주능선(07:47)~군왕봉(07:50~08:00)~들산재(08:10)~저수지 갈림길(08:20)~불당골(08:30)~능선봉(08:40)~바탈봉(08:45)~각화사 갈림길(08:50)~화암사(09:05)~각화사(09:00)~각화초교(09:20)~문화사거리(09:27)~문흥당산(09:40)

산행지 소개

군왕봉(君王峰 365.0m)은 무등산에서 서북능선을 따라 뻗은 산줄기로 정상에 서면 광주시가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호남정맥을 따라 이어온 산줄기는 무등산 천왕봉에서 서석대로 뻗어내려 장불재~안양산으로 호남정맥을 이어가고, 다른 한줄기는 중봉을 지나 바람재로 가라앉았다가 낙타봉~향로봉~장원봉으로 이어진다.

장원봉에서 잣고개를 지나 군왕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바탈봉~노고지리산~도동고개~삼각산~죽지봉으로 뻗어가 영산강에서 그 맥을 다한다.

군왕봉에 대한 공식기록은 없으나 광주 일곡동에 소재한 모룡대의 모룡대기 시문과 광주지도에 군왕봉이라는 지명이 나온다.

모룡대기의 시문에 이 동의 지형을 살펴보면 이른바 군왕봉이라는 높은 봉우리가 우뚝 솟아 있고 그 아래에 이를 에워싼 여러 산록이 줄지어 있어 그 모습이 흡사 임금을 중심으로 여러 신하가 줄지어 모시면서 조석으로 임금을 첨모 하는 듯한 형국으로 되어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산 주변 곳곳에 산재한 고분과 도요지, 고인돌 등이 산재해 있어 선사시대에서부터 삶의 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등산로 초입에는 무진고성 터가 자리하고 있다.

커다란 성터가 시내 광주읍성 이전에 이곳이 광주의 중심지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기우제, 당산제를 실시하였던 것으로 보아 주민의 민간신앙 대상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빛고을 산들길>은 빛고을 광주를 중심으로 연이어진 산과 들을 산들산들 걷는다는 의미로 광주 북구 용산교에서 삼각산, 군왕봉, 동구 잣고개, 남구 분적산, 서구 금당산, 광산구 어등산, 백우산, 진곡, 비아를 거쳐 다시 북구 용산교로 이어지는 총연장 81.5에 이르는 둘레길로 주노선 6개구간과 부노선 3개 구간으로 되어있다.

주요구간은 북구는 <용두동~삼각산~군왕봉~잣고개 15>, 동구는 <잣고개~장원봉~동적골~소태제~분적산 15>,  남구는 <분적산~제석산~금당산 10>, 서구는 <금당산~송학산 8>, 광산구<용봉동~복룡산~송산교~어등산~백우산~진곡~비아~용두동 33.5> 81.5km이다.

Prologue

  오늘 낮 12시 친구들과 라운딩을 앞두고 아침에 시간이 있어 군왕봉에 오르기로 하고 집을 나선다.

  맑은사우나에서 시작하여 각화체육공원에서 참판골을 따라 군왕봉에 오른다.

  구름 조금 낀 날씨에 안개가 있어 무등산은 운무에 잠겨 있다.

  정상에서 들산재로 내려섰다가 각화저수지로 내려설까 하다가 바탈봉까지 이어가기로 하고 오른다.

  빛고을산들길을 따라 바탈봉에 올랐다가 갈림길에서 각화사 방향으로 내려서 각화초교에서 천지인길을 따라 집으로 향한다.

  길목의 아름다운 야생화가 발길을 잡은 산행이었다.

 

 

 

 

 

 

 

 

 

 

 

 

 

 

 

 

 

 

 

 

 

 

 

 

 

 

 

 

 

 

 

 

 

 

 

 

 

 

 

 

 

 

 

 

 

 

 

 

 

 

 

 

 

 

 

 

 

 

 

 

 

 

 

 

 

 

 

 

 

 

 

 

 

 

 

 

 

 

 

 

 

 

 

 

 

 

 

 

 

 

 

 

 

 

 

 

 

 

 

 

 

 

 

 

 

 

 

 

 

 

 

 

 

 

 

 

 

 

 

 

 

 

 

 

 

 

 

 

 

 

 

 

 

 

 

 

 

 

 

 

 

 

 

 

 

 

 

 

 

 

 

 

 

 

 

 

 

 

 

 

 

 

 

 

 

 

 

 

 

 

<산행길에 만난 야생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