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기행] 호남제일선원.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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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기행] 호남제일선원.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by 정산 돌구름 2022. 4. 20.

호남제일선원, 태고총림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22년 4월 20일,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를 찾아서..

선암사(仙巖寺)는 백제성왕 5년(527년) 현재의 비로암지에 초창주 아도화상(阿度和尙)이 창건하고, 산명을 청량산(淸凉山) 사찰명을 해천사(海川寺)라 하였다.

헌강왕 5년(875년) 도선국사(道詵國師)가 현 가람 위치에 중창하고 신선이 내린 바위라 하여 선암사라고도 한다.

그 때 1철불 2보탑 3부도를 세웠으며, 지금도 1철불 2보탑 3부도가 전해지고 있다.

고려 선종 때 의천대각국사 의천(義天)이 대각암에 주석하시면서 선암사를 중창하였다.

의천은 천태종을 널리 전파하였고 선암사는 호남의 중심사찰이 되었다.

대각국사 중창건도기에 의하면 당시의 중창은 법당 13, 전각 12, 요사 26, 산암 19개 소등의 방대한 규모로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의 기록은 김극기(1171-1197)의 시에 “적막하고 고요한 수행의 사찰”로 전해지고 있다.

조선 전기의 선암사의 기록은 중종 35년(1540년) 일주문을 중수했다는 기록이 유일하다.

선암사도 다른 절과 마찬가지로 정유재란때에 큰 피해를 입었는데 모든 전각이 불에 타고 철불, 보탁, 부도, 문수전, 조계문, 청측만이 남았다고 전한다.

1660년에 경준(敬浚), 경잠(敬岑), 문정(文正)이 대웅전을 세우는 등 8년간 괄목할 중수를 이루었으나 전쟁이전의 상태를 복구하는데는 무리였다.

선암사의 중창불사는 호암약휴(護巖若休)에 의하여 이루어졌는데 승선교를 비롯하여 워통전, 불조전 등을 만들었다.

중창이후 8 법당, 12 전사(殿舍), 16 중료(中寮), 13 산암이었고, 부속암자로 선적암(善積菴), 도선암(道詵菴) 등에 이르렀다고 한다.

영조 35년(1759년) 봄에 또다시 화재를 만나 큰 피해를 입게 되었는데 상월새봉(霜月璽封)과 서악(西岳)이 다음해인 1760년에 재건 불사를 시작하였다.

이는 아도화상이래 도선-의천-경잠-경준-문정-호암의 뒤를 이은 오창(五創)이라 할 수 있다.

상월새봉은 중창불사 뿐만 아니라 1734~35년 두 차례에 거쳐 화엄대법회를 개최하였는데 이때 참가한 1,287명의 명단이 선암사 해주록(海珠錄)에 전해진다.

그리고 상월스님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1761년 산 이름을 청량산, 사찰명을 해천사로 개칭하였다.

정조 13년(1789년)에 임금이 후사가 없자 눌암스님이 선암사 원통전에서 해붕스님이 대각암에서 100일기도를 하여 1790년 순조임금이 태어났다.

이후 왕위에 오른 순조임금은 인천대복전(人天大福田)편액과 은향로, 쌍용문가사, 금병풍, 가마 등을 선암사에 하사하였다.

순조 22년(1798년)에는 승중문음(僧中文音)으로 유명한 해붕전령(海鵬展翎)이 칠전(七殿)을 중창하였다.

순조 23년(1823년) 3월 30일 실화로 대웅전을 비롯한 여러 동의 건물이 불에 탔다.

다음해부터 해붕(海鵬), 눌암(訥庵), 익종(益宗)스님 등이 제6중창하여 현재의 가람의 규모를 갖추었고, 산명과 사명을 다시 복칭(複稱)하기에 이른다.

조선 말기에는 호남을 대표하는 함명태선(涵溟太先), 경붕익운(景鵬益運), 경운원기(景雲元奇), 금봉기림(錦峯基林) 등의 4대 명강백을 배출하였다.

1919년 본발사법에 의하여 전국사찰을 30본산으로 지정했을 때 선암사는 전남의 4본산 중 하나로 지정되어 순천, 여수, 광주지역의 사찰을 관장하였다.

6·25전쟁 이전에는 불각(佛閣) 9동, 당료(堂寮) 25동, 누문(樓門) 31동 등 모두 65동이나 되는 건물이 있었으나 전쟁중에 불타고,

현재는 대웅전·원통전·팔상전·불조전(佛祖殿)·장경각·강선루(降仙樓) 등 크고 작은 20여동의 건물이 남아 있다.

현재 선암사는 태고종 유일의 총림인 태고총림(太古叢林)으로써 강원과 선원에서 수많은 스님들이 수행정진하는 종합수도도량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선암사는 선종·교종 양파의 대표적 가람으로 조계산을 사이에 두고 송광사와 쌍벽을 이루었던 수련도량으로 유명하다.

보물 제395호 선암사 3층석탑과 보물 제1311호 선암사 대웅전 등 다수의 중요문화재가 있으며, 2009년12월21일 사적 제507호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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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400호(1963년9월2일)로 지정된 선암사 승선교(昇仙橋)

선암사에 이르기 전 조계산 계류 건널목에 놓인 돌다리를 말하는데 다리는 한 개의 아치로 이루어졌고, 전체가 화강암으로 조성되었다.

기저부에는 가설(架設)이 없고 자연암반이 깔려 있으며, 홍예(虹朗)를 중심으로 하여 양쪽 냇가와 사이에 자연석을 쌓아 석벽을 이루고 있다.

윗면은 평평하게 정지하여 통식(通式)의 교량을 이루고 있다.

좌·우 측면의 석축에 약간 보수를 가한 흔적이 있을 뿐 홍예는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다.

주위의 석축도 난석(亂石) 쌓기로서 시멘트에 의한 보강이 전혀 없어 자연미를 잘 살리고 있다.

임진왜란 이후 사찰을 중창할 때에 가설한 것으로 추정된다.

숙종 24년 호암대사가 관음보살을 보려고 백일기도를 하였지만, 뜻을 이룰 수 없자 자살을 하려 하자 한 여인이 나타나 대사를 구했다.

대사는 이 여인이 관음보살임을 깨닫고 원통전을 세우고 절 입구에 승선교를 세웠다고 전한다.

승선교의 치석과 홍예의 결구가 벌교 홍교의 것보다 고식(古式)을 띠고 있으며, 그 구조도 웅장한 점으로 보아 영조 때 조성하였다는 벌교 홍교보다 조성연대가 앞선다.

바로 아래 또 하나가 설치되어 있다.

승선교는 2003년11월~2004년6월, 완전해체하여 자연암반부에 석재(지대석) 보충하는 대대적인 수리를 하였다.

이 석재들은 당초 승선교를 구성하던 147개의 홍예석(아치석) 가운데 노후부식 등으로 재사용이 불가능한 석대 30개를 전시하여 놓은 것이다.

선암사 강선루(降仙樓)

안과 밖에 ‘강선루(降仙樓)’라는 현판이 걸려 있는데 안쪽은 윤용구(尹用求)의 필이고, 밖의 것은 김돈희(金敦熙)의 글씨이다.

선암사의 문루(門樓) 역할을 하는 팔작지붕의 2층 누각으로 아래층은 정면과 측면 모두 1칸이다.

위층은 가늘고 낮은 기둥을 사용하여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구성하였다. 위층에는 계자난간이 둘러져 있다.

대부분의 사찰은 누문을 일주문 안쪽에 두는 데 반해 선암사의 경우 누문을 일주문 밖에 두어 계곡과 어울리도록 한 것이 이채롭다.

선암사의 실질적인 경역이 바로 강선루에서부터 시작된다.

전남도기념물 제46호(1980년6월2일)로 지정되어 있는 선암사 삼인당(三印塘)..

862년(경문왕 2년) 도선(道詵)이 축조한 장타원형의 연못인데 이 안에 섬이 조성되어 있다.

연못 안에 있는 섬은 ‘자이이타’, 밖의 장타원형은 ‘자각각타’를 의미하는데 이는 불교의 대의를 표현한 것이라 한다.

삼인(三印)이란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열반적정인(涅槃寂精印)을 뜻하는 것으로 불교사상을 나타낸다.

장타원형으로 장변과 단변의 비율이 2.2:1이며, 연못안의 섬은 장변 11m, 단변 7m 난형으로 난저부 가까이 4m 거리에 위치해 있다.

연못의 내부에 흙이 차고 석축이 좋지 않아 1996년 민간단체인 순천전통문화보존회에서 복원공사를 하였다.

불교사상을 배경으로 한 독특한 연못 양식으로 선암사에서만 볼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통일신라 때 조성한 불국사의 구품연지(九品蓮池)와 통도사(通度寺)의 구룡지(九龍池)는 타원형 연못이다.

하지만 모두 정형적인 정타원형의 윤곽선을 가지고 있다.

또 구룡지는 중앙에 가로지른 다리가 놓여 있는데 구품연지의 형태를 이어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점에서 선암사의 삼인당은 조성연대가 이보다 훨씬 앞선 신라시대인 것으로 추정된다.

전남도 지방문화재 제96호(1982년10월15일)로 지정된 일주문..

누문인 강선루를 지나 처음으로 들어서는 문으로 실질적인 사찰의 영역을 의미한다.

단층맞배기와집 외4출목 다포식건물로 일주문 양쪽으로 담장이 연결되었고 돌계단으로 층계를 연결한 형식이다.

일주문 입구의 현판에는 조계산선암사(曹溪山仙巖寺)라 기록하고, 뒷면에 고청량산해천사(古淸凉山海川寺)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만세루(萬歲樓)..

선암사의 강당 및 포행하는 공간에 해당하는 건물로 수많은 학승들이 여기에서 강학하였다.

1824년 대웅전과 함께 해붕, 눌암스님 등이 중창한 건물로 익공형의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인 목조건물이다.

만세루에는 육조고사(六朝古寺)라는 편액이 걸려있는데, 글씨는 추증 영의정 김익겸(서포 김만중의 부친)이 썼다고 한다.

원래 초기 가람배치 형식에서 강당이 금당(金堂), 즉 대웅전 뒤편에 있어야 할 위치이나 조선시대의 가람에서는 대웅전 앞에 위치한다.

범종각(梵鐘閣)은 불전사물의 하나인 범종을 모셔놓은 전각으로 종각이라고도 한다.

범종은 아침과 저녁 예불 때 모든 중생의 글락왕생을 기원하는 의미로 친다.

화강암의 초석위에 원형기둥을 사용한 건물로 정면과 측면 각3칸의 우진각지붕으로 겹처마를 하고있는 단촐한 건물이다.

천장은 우물천장이고 범종각 안에는 범종만 봉안되어 있다.

선암사 대웅전(大雄殿)..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41호(1974년9월24일)로 지정되었다가 보물 제1311호(2001년6월8일)로 승격 지정되었다.

875년(헌강왕 5년) 선암사의 창건 당시 함께 건축되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1660년(현종 1년) 경잠(敬岑)·경준(敬俊)·문정(文正)의 3대사가 주동이 되어 중건하였다.

1766년(영조 42년) 재차 화재를 만나, 1824년(순조 24년) 재중건하였다.

대웅전은 선암사 가람(伽藍) 배치의 중심에 해당하는 건물로 일주문(一柱門)과 범종루를 잇는 중심선에 위치한다.

정면과 측면 각3칸 규모의 겹처마 팔작지붕으로 자연석 기단 위에 민흘림기둥을 세워 지어졌는데 기둥머리에는 용머리 장식을 하였다.

높이 1m로 쌓은 기단 위에 주춧돌을 배열하였는데, 앞면에는 3단으로 굄을 둔 둥근 주춧돌을, 뒷면·옆면에는 덤벙주춧돌을 놓았다.

공포는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식이다.

공포를 앞뒤 면에는 각 3조, 양 옆면에는 각 2조씩을 배치하여 장엄하면서도 화려함을 나타내었다.

특히 건물 안쪽 공포 구조에서는 화려한 연꽃 봉오리 장식으로 마감하여 조선 후기의 화려하고 장식적인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문은 모두 빗살을 둔 4분합문(四分閤門)이며 위에 교창(交窓 창문 위에 두는 낮은 창)을 두지 않았다.

내부는 천장을 井자 모양의 반자로 막은 이른바 우물천장으로 하였다.

고주(高柱) 2개를 세워 그 앞에 불단(佛壇)을 마련하는 한편, 후불벽을 세워 후불탱화(後佛幀畵)를 걸고 앞에 본존불을 안치하였다.

전체적으로 보아 출목수가 많아서 처마 끝이 심하게 휘어 올라갔으나 날렵하기보다는 장중한 인상을 풍기고 있다.

대웅전 편액은 순조의 국구(國舅)인 풍고(楓皐) 김조순(金祖淳)의 글씨이다.

대웅전 불단의 석가모니 독존불(釋迦牟尼獨尊佛)..

1828년(순조28년) 5월, 용암 혜언선사가 지은글 <순천부조계산선암사제6창건부>가 목판에 새겨져 대웅전에 걸려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1823년(순조23년) 늦봄에 불이나 대웅전을 비롯한 절집 1천1백여칸과 불상, 불경이 모두 불에 타 버렸다.

그러자 곧 절의 장로인 해붕(海鵬) 전령(展翎)대선사와 익종, 용암선사 등이 중심이 되어 곧 중창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5년만에 옛모습을 능가하는 복원불사를 이룩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어 석가모니 불상도 이때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대웅전 후불탱화는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석가모니불과 8대 보살, 10대 제자, 12명의 신장상을 그렸다.

1765년(영조41년) 제작되었는데 이때, 상월(霜月) 새봉(璽封)대사 가 대웅전을 중찰할 때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웅전이 불탈 때도 이 탱화만은 구하였으며, 가로 3.65m, 세로 6.5m인 초대형 영산회산도이다.

화면 전체에 붉은색과 녹색이 대비되어 강렬한 인상을 준다.

대웅전 옆의 선암사 구시(구유)..

통나무를 파서 만든 나무그릇인데 길이가 330㎝나 되고, 2,000명이 먹을 수 있는 밥을 담았다고 전해진다.

응진당(應眞堂)..

석가모니의 설법장인 영산회상에서 유래한 전각으로 조선시대에는 16나한을 모시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나한전, 영산전이라고 부른다.

나한은 득도한 수도자들인 성사과중(聖四課中) 최상의 경지에 이른 분들을 말하며, 응진으로 의역되기도 한다.

16나한들은 특별히 석가의 수기를 받아 미륵불이 하생할 때까지 열반하지 않고 이 세상의 불법수호를 위임받은 자들이다.

응진당은 경내의 가장 뒷쪽에 있는 별도의 조그만 승원으로 본영역의 주불전이고, 좌측에 달마전, 우측에 진영당이 배치되어 있다.

정면과 측면 각3칸의 목조맞배기와집이며 깬돌을 경사지게 쌓아 높은 축대를 만들고 그 위에 덤벙주초와 두리기둥을 세웠다.

주심포와 익공형식이 섞여있고 어간에는 우물천장을 설치하였으며, 좌우측 퇴간에는 와형문양이 장식된 널빤을 천장으로 설치하였다.

북쪽면은 외1출목의 주심포 형식을 하고 있다.

응진당에는 삼존불과 16나한을 모시고 있는데, 삼존은 석가모니불과 협시인 미륵, 제화갈라보살이다.

16나한은 현세에서 정법(正法)을 지키는 16명의 아라한(阿羅漢)을 일컫는 말이다.

당나라 현장(玄奘)이 번역한 <대아라한난제밀다라소설법주기(大阿羅漢難提蜜多羅所說法住記)>에는 이들 나한의 이름이 보인다..

16나한은 빈도라발라타사(賓度羅跋囉惰闍), 가락가벌차(迦諾迦伐蹉), 가락가발리타사(迦諾迦跋釐墮闍), 소빈타(蘇頻陀), 낙거라(諾距羅), 발타라(跋陀羅), 가리가(迦理迦),

벌사라불다라(伐闍羅弗多羅), 수박가(戍博迦), 반탁가(半託迦), 나호라(囉怙羅),나가서나(那迦犀那), 인게타(因揭陀), 벌나파사(伐那婆斯), 아시다(阿氏多), 주다반탁가(注茶半託迦)이다.

진영당(眞影堂)은 응진당 오른쪽에 있으며 이벌대의 낮은 기단 위에 세워져 있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작은 건물이다.

기단 속에 주초가 묻혀 있고 두리기둥을 세운 민도리형식으로 맞배지붕과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진영당 안에는 선암사 큰스님들의 진영이 모셔져 있다.

달마전(達摩殿)은 중심축을 향하여 응진당 왼쪽에 정면 5칸 측면 6칸의 ㄱ자형 건물로 응진당 경역의 요사와 선방 형식을 하고 있다.

지붕의 형식은 응진당 쪽은 맞배지붕, 반대쪽은 팔작지붕이다.

기단에 묻힌 초석 위에는 두리기둥을 세우고 기둥머리에 주두를 얹은 민도리 형식이다.

맨 위쪽의 칸은 부엌이고 나머지는 모두 선방으로 쓰고 있다. 가칠단청에 머리초만을 칠한 수수한 건물이다.

세계일화 조종육엽(世界一花 祖宗六葉)..

추사 김정희가 만허스님의 은덕에 보답하기 위해 써준 글씨로 부처님의 근본진리가 보리 달마에서 육조 혜능까지 이어져온 것을 뜻한다.

장경각은 정면과 측면 각3칸의 목조팔작기와집으로 각종 경전을 보관하는 건물이다..

원래 명칭은 성수전으로 왕실의 명복을 기원하는 전각이었다.

특히 어칸부분의 계단은 소맷돌부분이 해태, 사자모양을 하여 흥미롭다.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169호, 원통각(圓通閣)..

관세음보살을 주존으로 모시는 전각으로 관음각이라고도 한다.

1698년(숙종24년) 호암휴악대사가 중창하였고, 1759년 화재로 소실되었고, 1761년 상월과 사악스님에 의하여 재중창되었다.

1824년 해붕, 눌암, 익종 세 대사가 중수하였고, 1923년 운악당돈각의 유촉으로 금 1,000여원을 희사 재중수하여 오늘에 이른다.

정면과 측면 각 3칸의 아담한 건물로 정면에 2개의 기둥과 2개의 활주를 내어 사찰건축에서는 보기드문 丁자를 평면을 이룬다.

전면에는 양쪽으로 쌍여닫이문과 중앙에 4분합문이 있고, 양측면에는 쌍여닫이문이 하나씩 있다.

내부에는 인(人), 천(天), 대복전(大福田)이라는 순조친필 현판이 걸려 있었는데, 이는 정조가 후사가 없자 선암사 원통각과 대각암에서 100일 기도를 하여 순조를 낳자 금병풍, 은향로 등을 포함하여 선암사에 하사한 것이다.

선암사 팔상전(八相殿)..

이 건물은 높다란 장대석으로 석축을 쌓아올린 대자위에 정면 5칸, 측면 3칸 주심포 맞배지붕의 양식을 하고 있다.

건물의 구조를 보면 정면 중앙 3칸은 이분합이고 양끝 칸은 단일문을 달았으며, 창방 위에 평방 없이 용자주로 대치했다.

측면과 후면은 대량이나 마루대공이 2중량구조로 되어 무위사 극락전이나 도갑사 해탈문과 같은 계통의 주심포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전면은 수리시 후면과 달리 공포를 많이 넣은 팔작지붕에서 보이는 다포집의 양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이하다.

즉 원형은 후면에서와 같이 주심포계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나 전면은 익공계로 전면과 후면의 양석이 서로 다르다.

이는 보수시 전면만 당시 유행하던 다포양식을 따른 결과라 하겠다. 또 천장도 다포집의 연등천장식이다.

이 건물은「조계산선암사사적기」에 강희 43년(1704)과 숙종 33년(1707)에 중수했다는 내용이 있어 18세기초의 건물임을 알 수 있다.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295호 불조전(佛祖殿)..

1761년 상월과 서악스님에 의해 중창된 정면과 측면 각 3칸의 목조팔작집으로 주심포형식에 익공형식이 가미된 건물이다.

내부구조는 통칸으로 대들보위에는 우물천장을 설치하였으며, 중앙부에는 동자주를 두어 한단을 높인 층단천장을 꾸몄다.

천장위에는 자라, 물고기, 모란 등을 조각하여 붙였다. 어칸은 4분합, 퇴칸은 2분합 빗살문이다.

불조전에는 일반적으로 사찰의 개창자나 중창자, 중수자, 역대 유명한 선조사들의 진영이 모셔진다.

그러나 선암사에는 과거 7불, 미래 53불 등 60불이 모셔진 전각이다.

조사전(祖師殿)은 정면과 측면 각1칸의 조그만 전각으로 맞배집 겹처마이다.

초석은 장대한 자연석 위에 원형기둥을 세웠고, 가둥위로는 창방을 얹은 후 공포를 올렸으며, 주심포에 익공식을 가미하였다..

조사전은 중국에서 선(禪)을 전한 달마(達磨)대사를 시작으로 육조혜능(六祖慧能), 마조도일(馬組道一) 등 중국 5대선사의 진영과 태고종의 종조인 태고보우(太古 普愚)국사,

그리고 선암사의 선을 널리 알린 침굉현번(枕肱懸辯)선사의 진영을 모신 전각이다.

삼성각(三聖閣)은 대웅전 북서쪽에 있는 정면3칸, 측면2칸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중앙에 칠성단을 중심으로 좌우에 독성단과 산신단을 형성하였다.

보물 제395호(1963년9월2일)로 지정된 대웅전 앞 선암사 삼층석탑(三層石塔)..

신라시대의 전형적 양식을 계승하여 이중기단 위에 세워진 직사각형의 석탑으로 두 탑의 규모나 수법은 동일하다.

지상에 몇 개의 장대석(長臺石)을 짜고, 그 위에 하대석(下臺石)과 중석(中石)을 1석(一石)으로 하여 4매(枚) 장석(長石)으로 구성하였는데, 네 우주(隅柱)와 각 면에 1주식(一柱式)의 탱주(撑柱)가 표현되었다.

갑석(甲石)은 2매의 장판석(長板石)으로 덮고, 윗면은 경사가 현저한데 우각(隅角)에 이르러 약간의 반전(反轉)이 있는 듯하다.

탑신부는 옥신(屋身)과 옥개석(屋蓋石)이 각각 1석(一石)으로 각층 옥신에는 네 우주가 표현되었을 뿐, 다른 조식(彫飾)은 없다.

옥개석은 얇고 넓적한 편이며, 받침은 각층 4단으로 감소되었다.

옥정(屋頂)에는 각호이단(角弧二段)의 굄이 있는데, 옥개석에 이와 같은 수법의 몰딩이 있는 것은 희귀한 일이다.

이 석탑은 결구(結構) 방법에 규율성(規律性)을 보이고 있으며, 상하 비율도 건실하고 우아하며, 조법(彫法)도 착실하다.

그러나 규모는 작고, 옥개 받침수의 감소 등 생략된 경향이 보인 점으로 보아 이 두탑의 조성은 신라 중기 이후 9세기경으로 추정된다.

선암사 괘불지주..

대웅전과 3층석탑 사이에 있는 이 지주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괘불탱화 중의 하나라고 한다.

석가모니불이 비단 한면에 그려져 있는데 1753년 만들어진 이후 우환이나 천재지변이 있을 때 내걸었다고 한다.

선암사 지장전의 정확한 내력은 확인되지 않으나 임진왜란 전 선암사의 전각 기록에 명부전이 있어 조선 전기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선암사 명부전은 정유재란으로 소실되었다.

이후 언제 지장전이 중창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무독귀왕상의 복장에서 발견된 발원문에 1644년에 지장전의 상들이 조성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선암사 지장전은 1644년 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의 지장전은 1823년 화재로 소실되었고, 1824년 해붕(海鵬), 눌암(訥庵), 익종(益宗) 3대사에 의해 중창되어 오늘에 이른다.

선암사 지장전에는 지장삼존, 시왕상 10구, 귀왕상 4구, 판관상 2구, 사자상 2구, 동자상 2구, 인왕상 2구 등 총 25구의 상이 봉안되어 있었으나 동자상 1구와 인왕상 1구는 현재 소재를 알 수 없다.

선암사 지장전 목조지장보살좌상은 방형의 얼굴, 어깨에 비해 넓고 높은 무릎의 표현 등에서 17세기 초중반의 불상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나, 귓불의 귀걸이와 가슴의 영락 장식 등의 장신구 표현, 왼손을 무릎 위에 올려 넣는 수인 등에서 조선 후기 이전의 지장보살상의 특징도 보인다.

목조지장보살좌상은 승형머리를 하고 장방형의 얼굴에 가늘게 뜬 눈은 눈꼬리가 약간 위로 올라갔다.

코는 오뚝하고 입은 콧방울보다 커서 인체 비례를 나타냈으며 입가에는 미소를 머금고 있다.

입술 아래에는 턱선을 강조한 선각으로 인해 턱을 바짝 당긴 듯한 인상을 준다.

귀는 어깨까지 내려와 있으며, 귓불에는 연꽃 형태의 귀걸이를 착용하고 있다.

가슴의 영락 장식, 손목의 팔찌 등을 장식하였는데 조선 후기 보살상에서는 그 작례를 찾기 어렵다.

군의(裙衣), 부견의(覆肩衣), 승기지(僧祇支), 대의(大衣)가 갖추어져 있는데 가장 바깥에 입은 대의는 변형된 편단우견으로 착용하였다.

대의는 오른쪽 어깨에 걸쳤으며, 목 밑에서 가슴까지 거의 직선으로 늘어지고 팔과 배를 지나 왼쪽 어깨로 넘어간 대의 자락은 허리까지 내려와 있다.

대의 안에 입은 부견의는 왼쪽 어깨에서 옷깃처럼 접혀있다.

가슴 아래 입은 승기지는 상단을 수평으로 접은 다음 다시 한번 사선으로 접혀있다.

수인은 오른손을 가슴까지 올려서 엄지와 검지가 맞대어 있는 미타정인이고, 왼손은 다섯 손가락을 펴서 왼 무릎 위에 올려놓고 있어, 지물을 들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잃어버렸다.

하반신은 어깨에 비례하여 넓고 높아 안정감을 주고 있으며, 오른쪽 다리가 왼쪽 무릎 위에 올라와 있다.

다리 위에 조각된 옷 주름은 호형으로 오른쪽에 4개, 왼쪽에 3개가 묘사되어 있다.

왼쪽 무릎에 오른발 아래를 지난 소맷자락이 뾰족한 연판(蓮板) 모양으로 접혀있다.

선암사 지장전 목조지장보살좌상 안에서 축원방 2매, 연화질, 다라니 등의 복장유물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선암사 지장전 목조지장보살좌상의 조성과 관련된 발원문이 남아 있지 않아 이 상을 조성한 조각승은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