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박9일 여행 - 1. 양평 두물머리, 도장계곡, 가평 유명산, 철길공원, 자라섬, 잣고을시장, 화악산 & 별빛정원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8박9일 여행 - 1. 양평 두물머리, 도장계곡, 가평 유명산, 철길공원, 자라섬, 잣고을시장, 화악산 & 별빛정원

by 정산 돌구름 2022. 4. 9.

8박9일 여행 - 1. 양평 두물머리, 도장계곡, 가평 유명산, 철길공원, 자라섬, 잣고을시장, 화악산 & 별빛정원


8박9일 캠핑여행(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1일차(3월31일) : 광주 - 청주본가 왕갈비 - 양평 두물머리 - 도장계곡휴식지 캠핑장

2일차(4월 1일) : 도장계곡휴식지 - 가평 유명산 - 철길공원&잣고을시장 - 자라섬 - 잣고을시장

3일차(4월 2일) : 잣고을시장 - 화악산 - 별빛정원 - 철원 직탕폭포 - 송대소&한탄강은하수교 - 한탄강 고석정 - 승일공원

○ 4일차(4월 3일) : 승일공원 - 한탄강 주상절리길 - 삼부연폭포 - 비둘기낭폭포 & 하늘다리 - 동두천 왕방계곡

○ 5일차(4월 4일) : 왕방계곡 - 소요산 - 인천 강화 광성보 - 초지진 - 김포 대명포구

○ 6일차(4월 5일) : 대명포구 - 강화 마니산 - 석모도 보문사 - 전등사 - 안산 구봉도해변

○ 7일차(4월 6일) : 구봉도해변 - 대부해솔길&낙조전망대 - 제부도 위크워크 & 빨간등대 - 제비꼬리길 & 해변길 - 탄도길 & 누에섬 - 탄도항

○ 8일차(4월 7일) : 안산 탄도항 - 논산 관촉사 - 남원 요천벚꽃길 - 여수해양공원

○ 9일차(4월 8일) : 여수해양공원 - 영취산 - 순천 웃장국밥 - 보성 천봉산 대원사 - 대원사 벚꽃길 - 광주 

~^^~

2022년 3월 31일, 양평으로 향하는 길에 청주본가에서 왕갈비탕으로 점심식사..

2022년 3월 31일, 경기도로 떠난 캠핑여행 첫코스는 양평 두물머리이다.

평일 구름 가득한 흐린 날씨였지만 아름다운 풍경에 제법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두물머리는 금강산에서 흘러내린 북한강과 강원도 금대봉 검룡소에서 발원한 남한강의 두 물이 합쳐지는 곳이라는 의미로 양수리(兩水里)로 불린다.

예전에는 이곳 나루터가 남한강 최상류 물길인 강원 정선과 충북 단양, 그리고 서울 뚝섬과 마포나루를 이어주던 마지막 정착지인 탓에 매우 번창하였다고 한다.

그러다가 팔당댐이 건설되면서 육로가 신설되자 쇠퇴하여 1973년 팔당댐이 완공되고 일대가 어로행위 및 선박건조가 금지되면서 나루터 기능을 잃었다.

이른 아침에 피어나는 물안개, 옛 영화가 얽힌 나루터, 강으로 늘어진 많은 수양버들 등 강촌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웨딩, 영화, 광고, 드라마 촬영장소로 자주 이용되었다.

또 사진동호인들의 최고 인기 촬영장이기도 한데 특히 겨울 설경과 일몰이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TV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진 곳이며 결혼기념 사진 촬영장소로 인기가 높다.

두물머리의 또다른 볼거리인 수령 400년의 느티나무는 세그루가 마치 한 그루처럼 우산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있는 두물머리마을의 정자목이다.

중심부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근원부부터 갈라진 모양을 보아 원래 두 그루였던 것이 합쳐져 자란 것으로 추정된다.

중간 크기의 나무는 지상부 1.2m 부위에서 갈라지는 두 줄기가 서로 교차되면서 장방형의 공간을 만들고 있다.

두물머리나루는 양평 양서면 양수리 두물머리마을에서 광주시 남종면 귀여리 귀실마을로 건너가던 나루터이자 남한강 수운의 하항(河港)이었다.

마을에 40가구 정도 거주하던 시절에 배가 30척 넘게 있었다고 하며, 주변의 산판에서 생산된 땔감을 중심으로 마을에서 직접 생산한 무 등도 운반했다.

그러나 두물머리나루는 바로 옆의 여울로 인해 물살이 세서 뗏목을 댈 수 없었으며 위치상으로도 그 여울만 지나면 팔당이었기 때문에 하항으로써 그리 유리한 입지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에는 주막이 4~5집 있었으며, 마방(馬房)도 있었다고 하며, 나루는 1990년대에 들어서까지 간헐적으로 운영되다가 현재는 완전히 중단되었다.

느티나무 주변에 놓인 벤치에 앉아 유유히 흘러가는 강물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일상을 떠난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두물머리는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아름다운 곳이기도 하다.

2022년 3월 31일, 양평 도장계곡휴식지 캠핑장에 머물다. 

두물머리에서 도장계곡으로 이동하여 캠핑장에 자리를 잡는다.

이곳은 무료로 운영되는 캠핑장으로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지만 평일이라 조금은 한가롭다.

아직 새싹이 돋지않아 삭막한 풍경이지만 그래도 조용하게 휴식을 취하기에 좋은 곳이다.

그러나 계곡가의 푸세식 화장실은 앉아있기 힘들정도로 악취를 풍기고 관리도 되지 않아 억망이다.

여행 첫날, 오늘밤은 소맥 한잔으로 피로를 풀고 여기에 머문다.

2022년 4월 1일, 100대 명산 가평 유명산 산행..

경기 가평 설악면과 양평 옥천면 경계에 있는 유명산(863.9m)은 원래 ‘말을 방목했다’는 뜻에서 마유산이라고 하였다고 전하나 모든 지형도 상에 그 이름이 기재되지 않아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지금의 이름은 1973년 엠포르산악회가 국토자오선 종주를 하던 중 당시 알려지지 않았던 이 산을 발견하고 산악대원 중 홍일점 ‘진유명’씨의 이름을 따 유명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며, 산악 잡지에 기재된 이후 지금은 유명산으로 통칭되고 있다.

정상 부근에 나란히 자리한 세 개의 바위는 삼형제바위라 불린다.

유명산에서 이어지는 계곡은 기암절벽과 작은 폭포가 여러 곳에서 나타나는 절경으로 가평 8경 유명농계(有名弄溪)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명산 주차장에서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오르면 아무도 없는 한가로운 풍경이다.

정상에 머무렀다가 계곡을 따라 주차장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무리한다.

맑고 포근한 날씨에 오랜만에 부부가 함께 걷는 기분좋은 100대 명산 산행길이었다.

가평으로 가는 길의 청평호반에 잠시 쉬어간다..

2022년 4월 1일, 가평 철길공원과 잣고을시장..

옛 경춘선 철길이 공원으로 재탄생하여 불거리를 제공한다.

바로 옆에는 레일바이크와 잣고을시장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잣고을 가평군(加平郡)은 북쪽으로 강원도 화천, 동쪽으로 춘천과 홍천, 남쪽으로 양평, 서쪽으로 남양주와 포천에 접한다.

북한강이 동쪽 경계를 따르다가 청평호(淸平湖)를 이루면서 남부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

내륙산간지대으로 기온의 연교차가 많이 나며, 지형성 강우가 많은 한국의 3대 다우지(多雨地)에 속한다.

조선시대부터 가평을 대표하는 특산물이기도 한 가평잣은 전국 생산량의 32%, 경기도 생산량의 74%를 차지하고 있다.

잣나무는 나무결이 곧고, 사철 푸르러 군민의 깨끗한 성품과 절개를 상징한다고 하여 1972년10월10일 가평군목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잣을 캐릭터화하여 ‘잣돌이’라 이름 짓고 가평군을 인식시키는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잣고을 전통시장은 2015년4월23일 출범하였으며,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장터가 열리며 토요장터에는 가평지역 농특산물, 수공예품, 먹거리들이 주요품목이다.

토요 특설무대가 만들어져 지역 예술인들의 공연과 재즈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도 열리고 있다.

잣고을 전통시장은 매 5, 10일에 장이 열린다.

2022년 4월 1일, 가평 청평호반 자라섬에서..

자라섬은 1943년 청평댐의 완공으로 북한강 수위가 높아져 생겨나 남이섬과 직선거리로 800m정도에 위치해 있다.

중도, 서도, 남도 등 3개의 섬과 2개의 부속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육로를 통해 육지와 연결되기 때문에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자라처럼 생긴 언덕’이 바라보고 있는 섬이라 하여 ‘자라섬’ 이름이라 불렸다.

광복 이후 소수의 중국인들이 참외, 수박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중국섬'으로 불리기도 했다.

오토캠핑장이 위치한 서도 일원에는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장이 있다.

중도에는 지름 100m가 넘는 잔디광장을 갖춘 생태문화공원이 있고, 자라섬캠핑장 서단에는 자연생태테마파크 ‘이화원’이 조성되어 있다.

자라섬은 캠핑으로도 유명하지만 2004년부터 열리고 있는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열리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직은 새싹도 돋지않고 꽃도 없어 삭막한 풍경이지만 그래도 청평호반과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답다.

2022년 4월 1일, 잣고을 가평에 머물다.

어둠이 내린 가평 잣고을시장과 철길공원오가는 사람들도 별로 없어 한가로운 밤 풍경이다.

여행 2일차오늘밤은 여기에 머문다.

2022년 4월 2일, 경기 5악의 으뜸, 100대 명산 가평 화악산 산행..

경기도의 최고봉인 화악산(1,468.3m)은 경기 5악 중 으뜸으로 친다.

정상은 군사시설로 출입이 불가능하고 바로 옆 중봉이 정상을 대신하며 38선이 지나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정중앙에 위치한다.

가평천 계곡을 사이에 두고 명지산과 마주보고 있으며 화악산을 중앙으로 동쪽에 매봉서쪽에 중봉이 있어 이 3개 봉우리를 삼형제봉이라 부른다.

맑은 날씨에 사방으로 트이는 조망을 보며 걷는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2022년 4월 2일, 가평 별보기 명소 별빛정원에서..

경기도 가평과 강원 화천의 경계를 이루는 화악터널 옆에 위치한 가평 별빛정원은 조망이 아름다운 곳이다.

예전에는 화악터널 쌈지공원이었으나 202010월에 방송된 나 혼자 산다” 걸그룹 마마무의 화사 편에서 별보기 명소로 소개된 이후 많은 관광객이 찾아 지난해 별빛정원으로 재탄생했다고 한다.

가평 화악산에서 화천을 지나 철원으로 가는 길에 잠시 머무렀다가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