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박9일 여행 - 2. 춘천 용화산, 소양강스카이워크, 김유정역, 화천 붕어섬, 미륵바위, 꺼먹다리, 파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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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박9일 여행 - 2. 춘천 용화산, 소양강스카이워크, 김유정역, 화천 붕어섬, 미륵바위, 꺼먹다리, 파로호

by 정산 돌구름 2021. 6. 9.

8박9일 여행 - 2. 춘천 용화산, 소양강스카이워크, 김유정역, 화천 붕어섬, 미륵바위, 꺼먹다리, 파로호


○ 1일차(5월31일) : 광주 - 청주 - 남양주 다산생태공원 - 양평 두물머리

○ 2일차(6월 1일) : 두물머리 - 남양주 천마산 - 춘천 남이섬 - 가평 잣고을시장

○ 3일차(6월 2일) : 가평 잣고을시장 - 춘천 용화산 - 화천 붕어섬 - 미륵바위 - 꺼먹다리 - 파로호 - 춘천 소양강스카이워크

○ 4일차(6월 3일) : 춘천 소양강 - 김유정역 - 홍천 공작산 수타사&산소길 - 수타사계곡

○ 5일차(6월 4일) : 수타사계곡 - 공작산 산행 - 횡성호수길 5코스 - 섬강유원지

○ 6일차(6월 5일) : 횡성 섬강유원지 - 원주 치악산둘레길 1코스 - 행구수변공원 - 남한강 여주보

○ 7일차(6월 6일) : 여주보 - 여주 영녕릉 - 신륵사 - 화성 용주사 - 안산 대부도 탄도항

○ 8일차(6월 7일) : 탄도항 - 인천 선재도 목섬 - 영흥도 국사봉 - 안산 대부해솔길 1코스 - 시화달전망대 - 화성 제부도 - 궁평유원지

○ 9일차(6월 8일) : 궁평유원지 - 평택 수도사 - 평택호 관광단지 - 광주

~^^~

경기도 가평을 출발하여 강원도 춘천으로 들어서 구불구불 용화산 큰고개에 이른다.

큰고개에서 만장봉을 지나 오르면 기암괴석과 노송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강원도 춘천과 화천의 경계에 솟아있는 용화산(龍華山 877.8m)은 지네와 뱀이 서로 싸우다 이긴 쪽이 용이 되어서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무더운 날씨에 가파른 암릉을 오르내리는 산행길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아름다운 조망을 보며 걷는 기분좋은 발걸음이었다.

2021년 6월 2일, 북한강에 떠있는 화천 붕어섬휴양지..

춘천댐 건설로 섬 아닌 섬이 되어버린 붕어섬, 레저 천국이지만 코로나19로 조용한 섬이 되었다.

무더운 날씨에 잠시 섬을 둘러보고 떠난다.

북한강 상류인 화천강 한가운데에 떠있는 붕어섬은 춘천시 신북읍의 춘천댐 담수로 인해 만들어진 작은 섬이다.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요소를 가미해 사계절 녹색체험휴양지로 조성하여 낚시터 및 휴식공간으로 인기가 높다.

섬 전체가 울창한 숲으로 뒤덮여 있어 드라마나 영화 등의 촬영지로도 자주 이용된다.

잔디축구장, 족구장, 테니스장, 배구장, 다목적구장, 풋살장 등 운동시설과 수변산책로, 발지압장, 실개울(분수대), 상설무대공연장, 화장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섬 주변에는 여러 종류의 민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큰입우럭이 유명하다.

매년 1월 중순에 낭천얼음축제, 6월에 비목문화제, 10월에 용화축전 등의 지역문화제가 열린다.

또한, 붕어섬은 레저천국으로 월엽편주(수상자전거), 카약, 카누, 레일바이크, 씽씽 카트레일카, 하늘 가르기(집라인), 자전거 등 화천의 자연을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체험은 물위를 달리는 자전거 월엽편주(月葉片舟)는 '달 모양의 작은 조각배'라는 뜻인데 소설가 이외수가 직접 타보고 붙인 이름으로 알려졌다.

씽씽 카트레일카는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페달을 굴러 앞으로 나아가는 레일바이크와 달리 무공해 전기 동력을 이용해 육로와 철길을 동시에 달린다.

7월 25일부터 8월 9일까지 열리는 쪽배축제는 독특한 모양의 배를 제작해 강에 띄우는 이색적인 여름축제로 시원함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2021년 6월 2일, 붕어섬에서 북한강을 따라 미륵바위에 이른다.

북한강 최상류 화천댐 인근에 위치한 대이리에는 미륵바위는 화천읍에서 파로호 쪽으로 가다보면 대이리 마을 밭 한가운데 기묘한 형태의 바위가 있다.

조선후기에는 절터였던 곳에 속칭 미륵바위로 불리는 이 바위에 대한 전설은 조선 말부터 전해 내려온다.

조선 말엽 화천읍 동촌리에 장모라는 가난한 선비가 살았는데, 이 선비는 가끔 이 미륵바위에 와서 음식을 차려 놓고 극진한 정성을 드렸다.

그러던 어느 날, 한양으로 과거보러 가기 위해 이곳을 지나는데 괴나리봇짐을 한 초립동이 나타나 한양까지 동행하기를 원해 선비는 선뜻 승낙하고 함께 길을 걸었다.

선비는 과거에서 초립동의 도움으로 장원급제하여 화천으로 돌아왔는데 미륵바위에 이르자 동행했던 초립동은 바람결같이 사라져 버렸다.

선비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 미륵바위를 초립동의 대신으로 믿고 그 후 더욱 극진히 미륵바위에 정성을 드렸다 한다.

또 하나의 전설은 다음과 같다.

미륵바위는 원래 강에 있었는데 뗏목꾼들이 옮겨놓은 것이다.

소금배가 다니던 시절 장사꾼들이 이곳에 와서 치성을 드렸으며, 뗏목꾼들도 지나가다가 치성을 드렸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소금배가 오고가다가 길을 잃어버려 헤매다가 소금장수가 배 안에서 그대로 잠이 들었다.

꿈속에서 바위가 나타나서는 “자기를 옮겨다가 지금 있는 저 자리로 앉혀 달라."고 하였다.

그래서 소금장수가 깨어나서 제대로 길을 찾아서 마을로 와서 동네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바위를 옮겨 놓았다고 한다.

원래는 바위가 더 많았는데 많이 사람들이 가져가서 지금 남은 게 전부라고 한다.

화천군에서 바위를 군청 앞에다 세웠는데 그 때 화천 군수가 죽고, 그 이후로도 많은 이가 명을 다해 다시 지금의 장소로 되돌려 놓았다고 한다.

마을에서는 산제가 끝나면 미륵바위로 내려와서 제의를 올린다.

화천군에서 1999년, 2월 제단 및 주차장을 설치하고 조경사업을 펼쳐 휴식공간으로 단장하였다.

화천은 예로부터 수많은 지류에 접해있는 지역이어서 수로를 통한 교역문화가 발달하였다고 한다.

2021년 6월 2일, 북한강을 가로지르는 화천 꺼먹다리~

붕어섬에서 북한강을 따라 미륵바위를 보고 꺼먹다리에 이른다.

꺼먹다리는 강원도 화천댐과 화천수력발전소가 생기면서 놓인 다리로 화천읍과 간동면을 연결해 주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이다.

1945년에 건설된 이 다리는 국가등록문화재 제110호(2004년9월4일)로 지정되었으며, 길이 204m, 폭 4.8m로 외관이 단순하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철근콘크리트 주각 위에 형강을 깐 다음 각재를 덧댄 가구식 구조이며, 나무로 만든 상판에 검은색 타르를 칠해 ‘꺼먹다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다리는 3개국의 손을 거쳐 완성됐다.

교각은 일제가 세웠고 광복 이후 러시아(옛 소련)가 철골을 올렸다. 한국전쟁 후 우리의 손으로 상판을 얹어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

이름처럼 까뭇한 다리 곳곳엔 오래된 시간의 흔적이 꾹꾹 담겼다.

특히 교각에는 한국전쟁 당시의 포탄과 총알 흔적이 그대로 남아 상처를 입고 말없이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서 있는 모습에 진한 애잔함이 느껴진다.

2021년 6월 2일, 산 속의 바다 화천 파로호 전망대에서...

북한강을 따라 파로호 전망대에 서면 시원스럽게 호수가 펼쳐진다.

잠시 전망대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화천을 떠난다.

파로호는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의 화천의 높은 산과 깊은 골에 들어앉은 인공호수로 1944년 화천댐이 생기면서 만들어졌다.

10억 톤의 물을 담을 수 있는 대규모의 호수로서 상류에 국민의 성금으로 건설한 평화의 댐이 있다.

당시에는 화천호, 대붕호(大鵬湖)로 불렸으나 1951년 화천전투의 승전을 기념해 이승만 전대통령이 오랑캐를 무찌른 호수라하여 파로호(破虜湖)라 친필 휘호를 내리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파로호는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경관도 빼어나지만 토, 일, 공휴일에 파로호 선착장에서는 평화의 댐까지 운항하는 물빛누리호를 타고 구경할 수도 있다.

2021년 6월 2일, 춘천의 명물 소양강스카이워크..

소양강스카이워크는 2016년6월30일 준공해 7월에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소양강 위로 시원하게 뻗은 소양강스카이워크는 전체 길이가 174m, 그 중 바닥이 투명 강화유리로 된 구간이 156m에 이른다.

교량 끝부분에는 원형 광장과 날개처럼 뻗은 전망대를 설치해 잠시 머물며 소양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바닥이 투명한 원형 광장에 앉아 기념사진을 남기기도 하며, 원형광장 맞은편에는 일명 ‘쏘가리상’이라 불리는 조각상이 물 위에 떠있다.

입구에는 아기자기한 포토존과 테라스를 마련했고 바로 옆에는 춘천 랜드마크라 불리는 소양2교와 소양강처녀상이 자리한다.

소양강스카이워크 입장료는 2,000원이나 춘천사랑상품권으로 되돌려준다.

소양강(昭陽江)은 길이 166.2km로 인제군 서화면 무산(巫山)에서 발원하여 양구군을 통과하며 북천(北川), 방천(芳川), 내린천(內麟川) 등의 지류를 합류한다.

강 유역에는 평지가 거의 없고, 하천은 심한 곡류를 하며, 1973년 북한강과의 합류점에서 약 10㎞ 떨어진 춘천시 신북읍에 다목적댐인 소양강댐이 완성되었다.

사력(砂礫)댐으로 건설된 소양강댐은 총저수량 29억톤, 홍수조절능력 5억톤, 용수공급능력이 12억톤이며, 시설용량 20만㎾의 수력발전소를 갖춘 대규모 다목적댐이다.

소양강댐의 건설로 춘천에서 양구와 인제까지 뱃길로 왕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강원도 내륙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되었고,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되었다.

2021년 6월 2일, 호반의 도시 춘천, 소양강처녀상..

화천 파로호에서 춘천으로 이동하여 소양강스카이워크 임시주차장에 자리를 잡는다.

소양강스카이워크를 보고 바로 옆 소양강처녀상이 있는 소양강변을 잠시 산책한다.

소양강변에 서있는 소양강처녀상이 유유히 흐르는 소양강과 어우러져 또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소양강스카이워크와 소양2교 사이에 우뚝 서있는 소양강처녀상은 국민 애창곡인 <소양강 처녀>를 상징하는 동상으로 받침돌 5m, 처녀상 7m로 높이가 총 12m에 이른다.

소양강변 수상데크 위에 선 소양강처녀상은 한 손은 치맛자락을, 다른 한 손은 갈대를 잡고 있으며 옷고름은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이다.

받침돌에는 노랫말이 적혀 있는데 불후의 명곡을 남긴 반야월이 소양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 <소양강 처녀> 노랫말을 썼다.

2021년 6월 2일, 아름다운 호반, 춘천 소양강 호반에 머물다..

한낮의 풍경도 아름답지만 해저문 소양강의 풍경은 또다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오늘밤은 야경이 아름다운 소양강변에 머문다.

강원도 중부지역을 남서류하여 춘천시 삼천동에서 북한강과 합류하는 소양강은 156.80km의 물길이다.

2021년 6월 3일, 의암호스카이워크를 걷다.

의암호스카이워크는 바닥 전체가 투명 강화유리로 제작돼 물 위를 걷는 듯한 기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어 소양강스카이워크와는 또다른 비경을 선사한다.

또, 전망대에 서면 잔잔한 의암호 너머로 삼악산이 눈앞에 그림처럼 펼쳐진다.

맑고 싱그러운 공기를 마시며 푸르름이 더해가는 길을 따라 걸으면 기분마져 상쾌해진다.

의암호스카이워크는 소양강스카이워크와 함께 춘천의 양대 스카이워크로 의암호반의 김유정문인비와 춘천송암스포츠타운 사이 의암호자전거길에 위치한다.

자전거길 수상교량구간과 연결되는 의암스카이워크는 수면 위 12m 높이에 길이 10m의 직선 구간과 지름 10m의 원형 구간으로 이뤄진다.

전 구간의 바닥이 투명 강화유리로 제작돼 물 위를 걷는 듯한 기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

스카이워크에 서면 눈앞에 삼악산과 의암호가 그림처럼 펼쳐지고, 소양강스카이워크와는 또 다른 춘천의 비경을 선사한다.

접근성은 김유정문인비 방면에서 진입하는 게 가까우나 주차 공간이 부족하므로 춘천송암스포츠타운 쪽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공영주차장에서 의암호자전거길 수상데크를 따라 조금만 걸으면 스카이워크에 도착하는데 풍경이 아름다워 산책 코스로도 훌륭하다.

의암호(衣巖湖)는북한강과 소양강이 합류하는 신연강 협곡을 가로질러 의암댐을 건설하면서 형성되었으며 북쪽으로는 춘천호, 동북쪽으로는 소양호와 이어진다.

1967년 4월 시설발전용량 45,000㎾(22,500㎾×2)의 수력발전소 건립을 위해 춘천시 신동면 의암리와 서면 원당리 사이 좁은 수로에 높이 23m, 길이 273m 의암댐이 건설되었다.

의암호에는 붕어섬, 하중도, 상중도, 고구마섬, 고슴도치섬 등의 섬이 있다.

하중도와 상중도는 본래 하나의 섬이었으나, 뱃길을 내기 위해 수로를 파면서 두 개의 섬으로 분리되었다.

2021년 6월 3일, 시간이 멈춘 추억 여행, 춘천 김유정역(폐역)과 문학촌~

잔뜩 흐린 날씨에 의암호스카이워크를 보고 김유정역과 김유정문학관에 도착한다.

평일에 흐린 날씨 탓인지 한가로운 풍경이다.

김유정문학관과 김유정역을 둘러본 후 춘천의 명물 막국수로 점심식사를 하고 춘천을 떠난다.

김유정문학촌은 ‘봄·봄’, ‘동백꽃’ 등 한국 근대단편소설 명작을 남긴 작가 김유정을 기리기 위해 실레마을 김유정 생가터를 중심으로 조성한 문학촌이다.

2002년 김유정생가, 기념전시관, 디딜방아 등을 만들어 김유정문학촌을 개관했고 2016년 김유정이야기집, 야외공연장, 체험방, 낭만누리 등의 시설이 설치되었다.

생가는 고증에 따라 복원한 것으로 전형적인 'ㅁ'자가옥 형태를 띠고 있다.

기념전시관은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 등을 간결하게 전시하고 김유정이야기집은 그의 작품과 삶을 입체적인 전시물과 영상물을 통해 보여준다.

‘봄봄’은 일제시대 농촌의 삶과 말이 잔뜩 묻어나는 소설로 최참봉댁 마름으로 나왔던 김봉필은 이곳 마을에서 욕필이라는 이름으로 통했던 실존 인물이라 한다.

딸만 여섯을 두고 데릴사위를 부리며 일을 시킨 실제 이야기를 가지고 소설을 썼다.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쓰인 소설로 주인공인 ‘나’는 점순이와 혼례를 시켜준다는 장인의 약속에 데릴사위로 들어가 일만 하다 하루는 참다못해 대들었다.

내 편을 들어줄 것이라 생각했던 점순이 마저 자기 아버지 편을 들며 다시 일하러 나가라는 핀잔을 하게 되니 그 갈등과 표현이 매우 해학적이다.

김유정역은 2004년 12월, 국내에서는 최초로 사람의 이름을 딴 역으로 1939년 개통한 경춘선 신남역이 김유정의 이름을 붙여 김유정역으로 변경됐다.

경춘선 개통에 새 역사로 이전하며 구 역사는 폐역이 됐지만 작고 아기자기한 간이역 모습을 간직한 채 보존되어 있다.

녹이 슨 옛 철길을 따라가면 대합실과 역무실이 그 시절 시간표와 요금표도 시간이 멈춘 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바로 옆에 김유정문학촌, 강촌레일바이크 김유정역이 자리잡고 있다.

김유정문학촌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