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5박6일 - 1. 산청 왕산&동의보감촌, 남사예담촌, 겁외사, 진주 진양호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경남 5박6일 - 1. 산청 왕산&동의보감촌, 남사예담촌, 겁외사, 진주 진양호

by 정산 돌구름 2020. 12. 3.

경남 5박6일 - 1. 산청 왕산&동의보감촌, 남사예담촌, 겁외사, 진주 진양호


경남으로 떠난 5박6일 캠핑여행..

○ 1일차(11월 26일) : 광주~산청 동의보감촌~왕산-필봉산 산행~단성 남사예담촌

○ 2일차(11월 27일) : 남사예담촌~겁외사~진주 진양호 호반전망대~남강댐 노을공원

○ 3일차(11월 28일) : 남강댐 노을공원~고성 연화산 산행~문수암&보현암~사천 삼천포대교공원

○ 4일차(11월 29일) : 남일대해수욕장~삼천포 코끼리길~남해 독일마을~상주은모래비치

○ 5월차(11월 30일) : 상주은모래비치~설흘산 산행~남해충렬사~하동 노량항

○ 6일차(12월  1일) : 하동 노량항~대도 섬여행~노량항~승주 쌍암기사식당~광주

~^^~

2020년 11월 26일, 경남으로 떠난 5박6일 캠핑여행 첫날, 조망이 아름다운 산청 왕산-필봉산 산행..

광주에서 광주-대구고속도로를 달려 대전-통영고속도로 생초IC를 빠져나와 동의보감촌 주차장에 도착한다.

11시 동의보감촌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동의보감촌 황금거북과 풍차를 지나면 동의보감촌 둘레길을 따라 가다가 등산로에 들어서면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한참을 올라서면 망바위 전망대에 이르러 전망대에서 간단히 점심식사를 하고 소왕산으로 향한다.

소왕산을 지나 왕산 정상에 서면 맑은 날씨에 조망이 트여 건너편으로 지리산 천왕봉이 한눈에 들어온다.

왕산에서 내려서 여우재에서 필봉산에 올라서면 지리산 천왕봉은 물론, 황매산, 감악산, 웅석봉 등 주변의 산줄기와 산청읍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필봉산에서 내려서 동의보감촌으로 들어서 주차장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무리한다.

미세먼지로 조망은 흐렸지만 맑은 날씨에 부부가 함께 걷는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경남으로 떠난 캠핑여행 첫째날 왕산-필봉산 산행길에 만난 산청 동의보감촌..

왕산과 필봉산 기슭에 자리잡은 동의보감촌(東醫寶鑑村)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한방을 테마로 한 건강체험 관광지이다.

산청군이 조성·운영하는 한방 관련 복합공간으로, 부지면적은 약 108만 8천㎡이다.

주요시설은 한의학박물관, 한방테마공원, 산청약초관, 한방기체험장, 한방자연휴양림이다.

2007년 5월 한의학박물관 개관을 시작으로 각 시설들이 하나둘 조성되기 시작하였으며, 한의학박물관과 한방자연휴양림을 제외한 모든 시설은 무료로 개방된다.

20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 엑스포의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한방기체험장, 한방테마공원, 동의본가, 한방자연휴양림, 본디올한의원, 숙박시설, 약초판매장 등 한방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갖추어 명실상부한 한방휴양 관광지의 메카로 자리잡은 힐링여행 1번지이다.

산청은 국내 1,000여 종의 약초가 자생하는 청정 약초 재배 최적지로 손꼽힌다.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 류의태, 초삼·초객형제 등이 의술을 펼친 한의학 본고장이다.

산청은 자연경관과 환경, 먹을거리, 약초,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선현들의 뛰어난 삶을 재조명 하면서 친환경농업, 한방약초산업, 웰빙문화·관광산업에 행정력을 쏟으며 관광자원화하고 있다.

2020년 11월 27일, 경남으로 떠난 캠핑여행 둘째날은 산청 단성면 남사예술촌에서 시작한다.

어제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 남사예담촌 다목적광장 주차장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새롭게 자리한 다목적광장 주차장에는 깨끗한 화장실이 있고 조용하여 차박하기에 참 좋은 장소였다.

이른 아침 차가운 날씨에 남사예담촌을 한바퀴 돌아본다.

경남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에 위치한 남사예담촌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된 마을이다.

남사예담촌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어 ‘옛 담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담장 너머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닮아가자는 뜻도 있다.

마을 뒷산은 공자가 태어난 중국 산동성 취푸(曲阜)의 산에서 이름을 딴 니구산(尼丘山)이고, 마을 주위로는 사수(泗水)가 흐르고 있다.

지리산 초입에 자리잡은 남사예담촌은 안동하회마을과 더불어 경상도의 대표적인 전통한옥마을이다.

쌍룡이 서로 맞물려 원을 그린다는 쌍용교구(雙龍交媾)의 명당자리인 이곳은 20세기 초반 세워진 40여 채의 기와집들이 흙담길을 따라 미로처럼 이어진다.

조선시대 이후 성주이씨(星州李氏), 밀양박씨(密陽朴氏), 진양하씨(晉陽河氏) 등이 대대로 살아온 유서 깊은 마을로 수백년 동안 많은 과거급제자를 배출하였다.

최재기 가옥을 중심으로 성주 이씨의 종가인 이상택 가옥, 대단한 규모의 사랑채인 사양정사가 자리하는 연일 정씨 가옥 등이 있다. 특히 이상택 가옥은 18세기에 만들어진 안채와 20세기 만들어진 사랑채가 200여 년의 간격을 두고 함께하고 있어 소중한 문화적 가치가 있다.

고려시대에 이 마을 윤씨 가문에서 왕비가 나왔고, 고려 말 정당문학을 지낸 통정 강희백을 비롯하여 조선 세종 때 영의정에 오른 경재 하연(河演)도 이 마을에서 태어났다.

마을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로는 경남문화재자료 제117호인 최씨고가, 경남문화재자료 제118호 이씨고가, 경남문화재자료 제196호 ‘면우곽종석유적, 경남 문화재자료 제453호 사양정사가 있으며 그밖에도 20세기 초의 부농주택들이 많이 남아 있다. 마을의 토담과 돌담(길이 약 3,200m)은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이라는 명칭으로 등록문화재 제281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 외에 마을의 상징수인 수령 약 300년 된 회화나무와 600년 된 감나무, 700년 된 매화나무 등의 노거수가 있다.

남사예담촌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에 포함된 관광지이다.

2020년 11월 27일, 경남여행 둘째날,. 남사예담촌에서 바로 옆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겁외사에 이른다.

겁외사는 경남 산청군 단성면 묵곡리 성철스님 생가터에 세운 사찰로 2001년 3월 30일 창건 회향법회를 열었다.

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이자 20여년간 성철스님을 시봉했던 원택스님이 창건하였으며, 2008년부터 주지를 맡고 있다.

전국에 있는 15곳의 성철스님 문도사찰(門徒寺刹) 중 한 곳으로 정기법회는 달마다 음력 3일 오전에 열린다.

겁외사(劫外寺)는 시간 밖의 절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이라는 의미로 그 이름은 성철스님에 의해 지어졌다.

스님은 만년의 몇 해 동안 겨울철이면 백련암을 떠나 부산의 거처에 주석하였고, 그곳을 겁외사라고 부르게 하였는데 그로부터 사명(寺名)을 딴 것이다.

사찰 입구에는 일주문 대신 기둥 18개가 받치고 있는 커다란 누각이 있다. 누각 정면에는 지리산겁외사(智異山劫外寺)라는 현판이, 뒷면에는 벽해루(碧海樓)라는 현판이 걸려 있는데, 벽해루라는 이름은 스님이 평소 즐겨 얘기하던 ‘홍하천벽해(紅霞穿碧海 아침의 붉은 해가 푸른 바다를 뚫고 솟아오른다.)’라는 문구로부터 지은 것이라 한다. 누각을 지나면 넓은 마당이 펼쳐지고, 마당 중앙에 성철스님의 입상을 비롯하여 커다란 염주·목탁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정면 3칸·측면 3칸 규모의 대웅전은 동상 왼편에 자리 잡고 있다.

내부 불단에 비로자나부처를 모셨고, 한국 수묵화의 대가인 김호석 화백이 배채법으로 그려낸 성철스님의 진영이 걸려 있다. 외벽 벽화에는 스님의 출가·수행·설법·다비식 장면 등을 묘사하였다. 대웅전 외의 건물로는 종무소·선방·요사 등이 있다.

성철스님 동상 뒤편으로 2000년 10월 복원한 스님의 생가가 있다.

이곳은 스님이 대원사로 출가하기 전, 이영주라는 속명으로 스물다섯 해를 살았던 곳으로, 모든 건물은 새로 건립된 것이다. 혜근문(惠根門)이라는 현판이 달린 문을 통과하면 정면에 선친의 호를 따서 율은고거(栗隱古居)라고 이름붙인 안채, 오른쪽에 사랑채인 율은재(栗隱齊), 왼쪽에 기념관인 포영당(泡影堂)이 있다. 안채에는 해인사 백련암에서 생활할 때의 방 모습이 재현되어 있으며, 사랑채와 기념관에는 누더기가사·장삼·고무신·지팡이·친필자료·안경·필기구 등 스님의 유품이 전시되어 있다.

2020년 11월 27일, 경남여행 둘째날, 산청을 떠나 진주 진양호 호반전망대에 이른다.

진양호공원은 1981년 8월 6일 건설부 고시 제293호로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전체 면적은 8만여평이다.

진양호는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인공호수로 저수량 1억3,600만톤으로 7년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1970년에 준공되었다. 그 후 1999년 10월 댐 보강공사가 완공되어 현재는 저수량 3억1,000만톤 규모로 확대되었다. 이와 함께 진양호공원의 부대시설을 포함한 전체 보강사업도 2000년 12월 완공되었다.

공원 내에는 우약정, 전망대, 1년 계단, 상락원, 선착장, 동물원, 어린이동산, 진주랜드, 호텔, 여관, 식당 등 편의시설과 위락시설을 갖추고 있다. 1996년과 1997년에 걸쳐 조성된 산림욕장은 전체 면적 18,000㎡로 등산로(2.91㎞)와 산책로(1.73㎞), 그리고 광장 및 어린이놀이터 6,313㎡ 등을 갖추고 있으며, 공원 주변에는 진주전통소싸움 경기장과 물 문화관 등이 있다.

진양호공원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휴식처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진주의 대표 관광지이다. 경상남도 유일의 동물원에는 호랑이, 사자, 곰, 독수리, 기린 등 야생동물을 직접 관람할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진양호 전망대는 아시아 레이크 사이드 호텔 위쪽에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한 3층의 전망대이며, 한눈에 진양호를 볼 수 있도록 개방된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2003년 1월에 준공하였으며, 시원하게 트인 넓은 호반과 주변 시가지, 지리산, 와룡산, 자굴산, 금오산 등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해마다 봄철이 되면 벚꽃이 만개하여 장관을 이룬다.

전망대와 연결된 365개의 1년계단은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인기가 있고, 대곡면과 수곡면 등의 아름다운 산들이 호수에 닿아 있는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우약정도 관광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장소이다. 종합복지타운인 상락원이나 가족쉼터의 휴식 공간, 동물원, 진주랜드의 오락공간 등 다양한 즐거움과 볼거리를 체험할 수 있다.

이곳은 2003년 영화 하늘정원(안재욱, 이은주 주연)의 촬영지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으며, 2019년7월1일부터 2019년8월20일까지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60일, 지정생존자’ 촬영지이다.

2020년 11월 27일, 경남여행길에 진주 남강댐 노을공원에서..

노을공원에는 커다란 주차장, 깨끗한 화장실, 매점 등이 있어 차박하기에 좋은 곳이다.

아름다운 노을풍경을 보며 여행 2일차, 오늘밤은 여기에 머문다.

진양호(晉陽湖)는 1970년 남강(南江)을 막아서 만든 남강댐에 의해서 생긴 인공호수로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는 곳에 있다. 면적 29.4㎢, 유역면적 2,285㎢, 저수량은 3억1,000만t이다. 홍수 조절과 주변 일대의 상수도, 관개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이용되며, 물이 맑고 주변 경관이 좋아 진주시의 관광명소가 되었다.

아름다운 진양호의 풍광과 노을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산책로 노을예술마당, 노을정, 물문화관 등이 있다.

진양호 비(碑)의 휘호는 고(故) 박정희(朴正熙) 대통령이 1969년 10월 7일 낙동강 수계에 처음으로 건설된 구(舊) 남강다목적댐의 준공을 기념하여 쓴 친필(親筆)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