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정맥 봉화산-배각산 송년산행..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22

by 정산 돌구름 2022. 12. 16.

호남정맥 봉화산-배각산 송년 산행..

12월 셋째주 금요일 아침, 광주산들애힐링산악회를 따라 보성 봉화산 산행에 나선다.

8시10분, 동광주를 출발한 버스는 순환도로에서 지원교차로를 빠져나와 22번국도와 29번국도를 타고 달린다.

송정졸음쉼터에서 간단한 아침식사를 하고 달려 2번국도를 타고 호남정맥이 지나는 그럭재(기러기재)에 도착한다.

9시20분, 기러기재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호남정맥 능선을 따라 반섬산, 배각산을 지나 봉화산 정상에 올라선다.

봉화산에 전망대에 올라서면 사방으로 조망이 트여 남도의 산줄기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정상에서 한참을 쉬었다가 다시 왔던 길로 되돌아와 호음동갈림길에서 임도를 따라 내려서 팔공사슴농장에서 산행을 마무리한다.

영하의 차가운 날씨였지만 조망이 아름다운 호남정맥 산길을 따라 걷는 상쾌한 산행길이었다.

팔공사슴농장에서 흑염소와 굴구이 등 푸짐한 음식으로 한해를 마무리하는 송년산행 뒤풀이에 즐겁고 행복한 하루였다.

○ 산행일자 : 2022년 12월 16일 (금)

○ 기상상황 : 맑음(구름 조금 맑은 날씨에 조망이 트임 -1~1℃)

○ 산행인원 : 광주산들애힐링산악회(만차) - 회비 30,000원

○ 산행코스 : 그럭재~반섬산~배각산~호음동갈림길~보성사갈림길~봉화산~호음동갈림길~팔공사슴농장(전남 보성)

○ 거리 및 소요시간 : 8.25km(트랭글GPS), 2시간 35분 소요

기러기재(09:20)~반섬산(09:40)~풍치재(09:45)~배각산(10:00)~호음동갈림길(10:10)~403m봉(10:15)~보성사갈림길(10:25)~봉화산(10:35~11:00)~호음동갈림길(11:35)~임도(11:40)~팔공사슴농장(11:55)

○ 주요봉우리 : 봉화산(475.9m), 배각산(416.8m), 반섬산(306.8m)

- 동광주(08:10)~순환도로~22번, 29번국도~송정졸름쉼터~2번국도~풍치버스정류장(09:15)

- 팔공농장(14:30)~845번지방도~2번, 29번국도~22번국도~순환도로~동광주

전남 보성군 보성읍 봉산리와 득량면 정흥리에 걸쳐 있는 봉화산(烽火山 476m)은 봉화를 올린 산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정상에는 최근에 복원한 봉화대가 설치되어 있고, <보성군 봉화산 해발 476m>, 후면에는 <새천년의 햇살 보성에서 빛나리. 서기 이천년 새해아침 보성군수 하승완>라고 쓰인 정상 표지석이 서있다.

보성군의 각종 행사시 이곳에서 성화를 채화하고 가뭄시 기우제를 올린다.

봉화대는 고려 공민왕 때에 축조되어 군사적 통신수단으로 사용되다가 1895년(고종 32년)에 폐지된 것을 원형 복원하였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가야산(伽倻山)은 보성군의 동북쪽 13리에 있다.’ 라고 기재되어 있다. ‘정흥사 동봉 봉수는 보성군의 남쪽 10리에 있다. 서쪽으로 장흥부 전일현(全日峴)에 응하고 동쪽으로 흥양현(興陽縣) 장기산(帳機山) 북쪽에 응해서 다만 관문(官門)에 보고하기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해동지도』에는 읍과 도촌면 사이에 봉대가 표기되어 있는데 이곳이 봉화산으로 보인다.

호남정맥은 봇재에서 보성읍과 회천면, 득량면의 경계를 이루며 봉화산, 배각산, 반섬산을 지나 국도 2호선이 지나는 그럭재에 내려섰다가 대룡산 갈림길을 지나 오도치까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