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5박6일 - 1. 거창 우두산, 합천 가야산, 고령 지산동고분, 창녕 우포늪~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by 정산 돌구름 2020. 11. 2.

경상도로 떠난 5박6일 캠핑여행..

○ 제1일(10월 27일) : 광주~광주-대구고속도로~경남 거창 우두산~경북 성주 가야산역사신화테마관~야생화식물원

○ 제2일(10월 28일) : 경북 성주 가야산주차장~가야산 산행~고령 지산동고분군~경남 창녕 우포늪

○ 제3일(10월 29일) : 우포늪~창녕 화왕산 산행~영산만년교~창녕 부곡온천~울산 울주 배내고개

○ 제4일(10월 30일) : 울주 배내고개~영남알프스(간월,신불,영축산)산행~밀양 표충사관광단지

○ 제5일(10월 31일) : 밀양 표충사관광단지~만어사~여여정사~영남루와 밀양관아~창원 주남저수지

○ 제6일(11월  1일) : 창원 주남저수지~남해고속도로~화순 연둔리 숲정이~광주

2020년 10월 17일, 경남으로 떠난 캠핑여행 첫날, Y자형 출렁다리가 있는 거창 우두산 산행..

광주-대구고속도로를 달려 거창 가조IC를 빠져나와 구불구불 거창 항노화힐링랜드 주차장에 도착한다.

이른 시간이라 주차장까지 오르는데 큰 문제가 없이 올라선다.

최근 Y자형 출렁다리가 개통되면서 주말에는 가조에서 차를 두고 셔틀버스를 타고 오를 정도로 사람들이 북적이지만 평일이라 주차장에는 주차요원 몇명이 차량 안내를 한다.

고견사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고견사를 지나 가파른 의상봉에 올라서면 사방으로 조망이 트인다.

다시 능선을 따라 우두산 정상에 올라서지만 우두산 상봉은 조망이 없다.

우두산에서 출렁다리를 거쳐 주차장으로 돌아와 산행을 마무리한다.

가파른 오르막에 암릉길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맑은 가을 날씨에 아름답게 물들어가는 단풍과 기암괴석을 보며 걷는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경상도로 떠난 캠핑여행 첫째날은 거창을 떠나 경북 성주 가야산 역사신화공원에 이른다.

경북 성주군 수륜면 가야산국립공원에 있는 가야산역사신화테마관은 고대문화의 한 축을 담당했던 가야문화권의 역사와 신화, 문화와 생태를 재조명하고 이를 체계적인 관광 인프라로 구축 발전시킨 신개념테마관이다.

가야국 창건신화의 모태인 정견모주 이야기와 가야산의 생태를 테마로 한 2층 규모의 전시테마관, 그리고 가야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산책로, 숲속쉼터, 전망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넓은 주차장에 입장료가 없어 누구나 부담없이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캠핑여행 첫째날 마지막 일정은 가야산야생화식물원..

가야산야생화식물원은 경북 성주군에서 조성한 국내 최초의 군립식물원으로 야생화를 주제로 하는 전문식물원이다.
총 660여종의 나무와 야생화를 식재하여 야생화 자원보전과 자연학습, 학술연구발전 및 가야산 자생식물의 보호에 기여하기 위한 야생화 문화공간이다.

무료로 운영되며 가야산 산행이나 가야산역사신화테마관과 함께 관람하면 좋다.

바로 옆 가야산 야생화식물원을 둘러보고 오늘밤은 이곳 가야산역사신화공원에 머문다..

2020년 10월 28일, 이른 아침 백운동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주차장에서 도로를 따라 용기골로 오르면 계곡을 따라 붉게 물든 단풍이 아름답다.

서성재를 지나면 잠시 후 가파른 오르막이 시작되어 칠불봉에 힘겹게 올라선다.

사방으로 조망이 트이지만 미세먼지로 희미하다.

칠불봉에서 우두봉(상왕봉)까지 갔다가 서성재로 되돌아와 만물상 능선을 따라 내려선다.

점차 미세먼지가 걷히며 만물상 능선의 기암괴석 진풍경이 펼쳐진다.

이른 아침 차가운 바람과 가파른 암릉을 따라 오르는 길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만추의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느끼며 부부가 함께 걷는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2020년 10월 28일, 가야산 산행 후 고령으로 이동하여 대가야고분군을 찾았다.

코로나19로 대가야박물관은 문을 닫았지만 고분군들은 볼 수 가 있었다.

경북 고령 지산동대가야고분군은 대가야시대에 축조된 무덤군으로 이후 신라, 고려, 조선시대의 고분군까지 포함된다.

이 고분군은 사적 제79호(1963년 1월 21일)로 지정되었다.
가야시대 금관으로 유명한 국보 제138호 고령금관이 출토(도굴)된 곳이 바로 이곳 고분군이다.
2013년 12월에 UNESCO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 되었으며, 2015년 3월에는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고분에 대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처음으로 축조된 시기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대가야(반파국) 제1대왕인 이진아시(伊珍阿豉)왕 때부터 이곳에 무덤을 만들었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처럼 대규모로 무덤을 축조한 시기는 대가야가 고대국가로 성장한 5~6세기로 짐작된다.

이 고분군이 유명한 것은 문헌으로만 전하던 매장풍습인 순장(殉葬)의 실체를 확인했다는 것이다.

해질녘에 창녕 우포늪을 찾았다..

천연기념물 제524호로 지정된 창녕 우포늪은 약1억4,000만년전 중생대 백악기에 해수면이 상승하고 낙동강 주변의 지반이 내려앉으면서 낙동강으로 흘러드는 지류의 물이 고이면서 생성되었다.

현재의 우포늪은 창녕군 이방면, 대합면 2개의 면에 걸쳐있는 담수면적 2.3㎢로 국내 최대의 자연 늪지다. 1933년 일제강점기 당시에도 우포늪의 생태적 중요성이 인정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후 철새가 줄어들고 주변에 농지가 개발되면서 천연기념물에서 해지되었다가 1997년7월26일 생태계보전지역 가운데 생태계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고 1998년3월2일에는 국제습지조약(Ramsar Convention)에 의해 보존습지로 지정되어 습지로서 국제적인 중요도가 인정되었다.

2011년1월13일에는 우포늪 일대 면적 3,438,056㎡가 창녕 우포늪 천연보호구역 천연기념물 제524호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