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동설한 무등산 옛길 따라 무등산 서석대에 오르다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2017

by 정산 돌구름 2017. 12. 17.

엄동설한 무등산 옛길따라 서석대에 오르다..

어제 밤부터 대설주의보가 내려 눈덮인 겨울산의 산행을 기대하며 이른 아침 버스를 타고 원효사지구로 향한다.

다행히  제설작업이 되어 버스통행에는 지장이 없었지만 아침 기온이 영하 7도를 웃도는 차가운 날씨에 몸이 움츠려 든다.

원효사지구에서 옛길2구간을 따라 오르는데 아이젠을 차지 않아도 별로 미끄럽지가 않다.

군사도로가 지나는 목교에 이르러 아이젠을 차고 서석대를 거쳐 서석대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는 찬바람이 불어오고 예상보다 적은 눈이 쌓여있고 사람들도 한두명이 오갈 뿐 이다.

무등산 정상은 운무에 잠겼다 걷히었다를 번복하며 모습을 두러냈다가 감추곤 한다.

입석대를 지나 장불재로 내려서 장불재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용추골을 따라 중머리재로 내려서 백운암터, 봉황대, 토끼등을 거쳐 증심교로 내려선다.

내려서는 도중 동문산악회 회원들과 만나 증심사지구 상가의 전원일기에서 보쌈정싱으로 거나하게 한잔 한다.

산행일자 : 20171217()

기상상황 : 구름 조금 맑음(구름 조금 맑은 날씨였으나 차가움 7~1, 정상 -8)

○  산행인원 : 나홀로

산행코스 : 원효사주차장~옛길2구간~서석대~입석대~장불재~중머리재~봉황대~토끼등~증심사주차장(광주, 전남 화순)

거리 및 소요시간 : 10.31km(트랭글GPS), 3시간55분소요

원효사주차장(08:30)~국립공원 관리사무소(08:35)~제철유적지(08:50)~물통거리(09:05)~원효계곡시원지(09:20)~얼음골 갈림길(09:40)~목교(09:53)~전망바위(10:05)~서석대(10:10)~서석대정상(10:15~25)~입석대(10:35)~장불재(10:45~55)~용추삼거리(11:10)~중머리재(11:25~30)~백운암터(11:37)~봉황대(11:50)~토끼등(11:55)~증심교(12:30)~증심사지구(전원일기 식당 12:25)

주요 봉우리 : 서석대(1,100m), 장불재(919m), 중머리재(617m)

산행지 소개

광주와 담양, 화순에 걸쳐 있는 무등산(無等山 1,186.8m)은 산세가 유순하고 둥그스름한 모습이다.

무등산은 무돌뫼(무진악), 무당산, 무덤산, 무정산, 서석산 등의 별칭을 갖고 있다. 무진악이란 무지개를 뿜는 돌이란 뜻인 무돌의 이두음으로 신라 때부터 쓰인 명칭이다.

무등이란 명칭은 서석산과 함께 고려때부터 불러진 이름으로 비할데 없이 높은 산 또는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란 뜻이다.

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 등 3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정상 3"라고도 한다.

저녁노을에 반짝이는 광경이 수정병풍 같다는 서석대(瑞石臺), 정교하게 깎아낸 돌기둥들을 세워놓은 듯한 입석대(立石臺), 옥을 깎아 놓은 것 같은 절경의 규봉(圭峰), 임금 옥새를 닮았다는 새인암(璽印岩), 그리고 산사면에 나무 한그루 없이 큼직한 바윗덩어리들만 시원스레 널린 증심사 동쪽 덕산너덜과 천왕봉 남쪽 지공너덜 등 다른 산에서는 볼 수 없는 기암과 너덜의 경관이 이 산을 한층 멋스럽게 꾸며주고 있다.

봄의 철쭉, 여름의 산목련, 가을의 단풍과 겨울의 설경 등 변화가 많은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룬다.

원효계곡과 용추계곡의 봄철 진달래, 증심사계곡 일원의 여름철 녹음, 장불재와 백마능선의 가을철 은빛 찬란한 억새물결, 그리고 가냘픈 억새 줄기에 피어나는 겨울철 빙화와 설화 등 무등산은 철 따라 새로운 모습으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산이다.

무등산의 특징은 전체적인 산세는 산줄기와 골짜기가 뚜렷하지 않고, 마치 커다란 둔덕과 같은 홑산이다.

무등산은 완만한 산세로 대부분이 흙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무등산은 그 웅장함으로 인하여 전남도민의 신앙대상이 되어온 신산으로 알려 졌다.

무등산 3대 절경인 입석대, 서석대, 광석대를 일컬어 무등산 3대 석경이라 부르기도 한다.

서석대는 무등산 정상의 남쪽 아래의 동쪽에서 서쪽을 향해 줄지어 서있다.

저녁노을이 들 때 햇살에 반사되어 수정처럼 빛나기 때문에 서석을 수정병풍이라고 했다고 전한다.

무등산을 서석산이라 부른 것은 이 서석대의 석경에서 연유한 것이다.

서석대의 병풍바위는 맑은 날 광주 시가지에서도 그 수려함을 바라볼 수 있다.

산상의 호수인양 동복호가 물을 담고 있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크고 작은 산들이 중첩되어 파노라마처럼 솟아있다.

서석대로 오르는 능선에는 키 작은 관목만이 자라고 있어 무등산 정상이 한 눈에 보이지만 정상까지의 접근은 불가능하다.

정상에서는 모후산, 백아산, 천관산, 팔영산, 조계산 등 남도의 산들이 조망된다.

동북으로 뻗어내린 능선은 호남정맥을 따라 북산으로 이어지고 북으로는 북봉에서 꼬막재를 지나 담양 남면으로 가라앉는다.

서북능선은 중봉에서 늦재~원효봉~배재를 거쳐 덕봉~덕봉산으로 이어져 석곡동에서 장운천으로 가라앉는다.

또 한줄기는 바람재에서 장군봉~향로봉~장원봉~군왕봉~노고지리산~삼각산~죽지봉으로 이어져 영산강에서 맥을 다한다.

중봉에서 서남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중머리재에서 서인봉을 지나 새인봉~운소봉으로 이어진다.

다른 한줄기는 서인봉에서 마집봉~집게봉~매봉~바랑산으로 이어져 광주천으로 가라앉는다.

서석대에서 남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호남정맥을 이루며 백마능선을 따라 장불재에서 안양산으로 이어가고,

또 다른 한줄기는 백마능선에서 분적지맥을 이루며 수레바위산~지장산~소룡봉을 거쳐 분적산으로 이어진다.

1972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가 2012122740년만에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은 최고봉인 천왕봉 가까이에는 주상절리가 발달하여 기암괴석의 경치가 뛰어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산림청 100대명산에 선정되었다.

또한, 광주, 전남인의 휴식처이자 사계절 산행지로서 10-11월의 억새와 단풍 테마산행으로 많이 찾고, 이른 봄에 인기 있어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41위에 랭크되어있다.

원효사지구 주차장에서 바라본 일주문..

제법 많은 눈이 쌓여있다.

도로를 따라 올라 국립공원관리사무소 뒤편의 옛길을 따라 오른다..

잠시 오르면 제철유적지..

광주 기념물 제21호로 지정된 금곡동제철유적은 임진왜란 때 의병장 김덕령의 의병활동과 관련된 무기제조창으로 알려졌다.

1992년 국립광주박물관과 한신대학교박물관에 의해 조사되어 조선 제철방식과 철기제조기술에 관한 여러 자료가 제공되었다.

무등산 서북능선 북사면 해발 약475m에 위치한 곳으로 무등산에서 철이 생산되었다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 있다.

임진왜란 때 김덕령이 무기를 만들었던 장소로 전해져 주검동(鑄劍洞)이라고도 불린다..

잠시 오르면 ‘만력계사의병대장김충장공주검동<萬曆癸巳義兵大將金忠壯公鑄儉洞>’이라고 암각된 주검동유적을 만나게 된다.

만력의 계사는 1593년(선조 26년)으로 의병으로 활약한 시기를 뜻하며,

충장(忠壯)이란 시호(諡號)를 쓴 것으로 보아 1788년 이후 김덕령장군의 활약상을 후세에 알리기 위해 새긴 것이라고 한다..

잠시 눈덮인 자연쉼터를 지나 오르면 쉼터가 있는 무등산 옛길 물통거리..

옛부터 나뭇꾼들이 짐을 나르던 산길로 이용되었고, 1960년대는 군부대 보급품운송길, 1980년이후는 통행이 없었다고한다..

수북히 쌓인 산죽길을 따라가면..

원효계곡시원지를 지나 가파르게 오른다.

이 골짜기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원효계곡을 따라 광주호로 흘러들어 담양 들판의 젓줄이 된다.

이어 계곡을 가로지르는 목교를 지나면 얼음골 갈림길..

임도처럼 널따란 길이 이어진다..

운무에 쌓인 무등산 정상..

다시 가파른 오르막을 지나면 군부대 임도가 지나는 목교에서 내려다본 중봉과 사양능선..

조망이 트이는 암봉, 하얗게 변한 정상의 모습..

그 옆으로 광주호가 바라보이고..

서북능선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광주시가지..

중봉과 사양능선, 그리고 광주시가지..

용추골, 그 옆으로 중머리재에서 마집봉으로 뻗어내리는 능선..

장불재의 통신탑..

얼어붙은 상고대..

서석대에 이른다.

저녁노을에 반짝이는 광경이 수정병풍 같다는 서석대(瑞石臺)..

서석대에서 바라본 중봉과 사양능선, 그 너머로 광주시가지..

서석대를 지나 오르면..

얼어붙은 상고대 터널..

무등산옛길 2구간 종점인 서석대 정상에 이른다..

아무도 없는 서석대 정상이다..

서석대가 이렇게 한가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잠시 기다렸다가 한사람이 올라와 사진을 부탁한다..

광주의 진산인 무등산은 무돌뫼(무진악), 무당산, 무덤산, 무정산, 서석산 등의 별칭을 갖고 있다.

무진악이란 무돌의 이두음으로 신라 때부터 쓰인 명칭으로 무돌은 무지개를 뿜는 돌이란 뜻이다..

무등산은 서석산과 함께 고려때부터 불려진 이름으로 비할데 없이 높은 산 또는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란 뜻이기도 하다.

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 등 3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정상 3라고도 부른다..

서석대에서 바라본 정상은 구름에 묻혔다가 걷히기를 반복한다..

북쪽으로는

북쪽으로는 광주호와 담양의 들판이 희미하다..

서쪽은 중봉과 사양능선 너머로 광주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남서쪽으로는 장불재 너머로 제2수원지가 있는 용추계곡이 내려다보이고 그 옆으로 광주와 화순을 경계짓는 만연산 능선..

한가한 서석대 정상의 풍경..

북동쪽으로는 무등산 정상 3대인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이 바라보인다..

동쪽으로는 동복호가 바라보이고, 그 옆 동남쪽은 별산 너머로 모후산이 희미하다..

남쪽으로는 안양산과 낙타봉..

백마능선을 따라 낙타봉과 안양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남서쪽은 장불재 너머로 좌측의 만연산, 우측의 용추계곡이 바라보이고..

서쪽은 중머리재에서 마집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새인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바라보인다..

서석대 정상에서 내려서며..

잠시 광주시가지를 배경으로..

입석대로 내려서며 승천암에서 바라본 정상..

눈덮인 승천암..

승천암에서 내려서면 줄줄이 서있는 암봉..

입석대에 이른다..

석축으로 된 단 위에 5~6각형 또는 7~8각형으로 된 돌기둥이 반달같이 둘러 서 있는데 이를 입석대라 부른다..

오랜 세월의 풍상을 겪어 온 입석대는 석수장이가 깎아놓은듯, 하늘 높이 우람하게 늘어서 있다..

이곳은 가뭄이나 질병의 전염이 심할 때 관리들이 하늘에 제를 지내던 천제단()이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중기까지만 하여도 이곳에 입석암()을 비롯하여 주변에 많은 암자와 절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입석대에서 내려서면 장불재의 통신탑이 한눈에 들어온다..

호남정맥이 지나는 장불재는 광주와 화순의 경계가 되고 있는 해발 919m의 능선 고갯길이다..

규봉과 입석대, 서석대, 그리고 안양산으로 가는 등산로이며, 이전에 동복, 이서 사람들이 광주를 오갈 때 지나던 고갯길이다..

장불재에서 바라본 입석대와 서석대..

잠시 쉬었다가 중머리재 방향으로 내려선다..

용추삼거리를 지나고..

잠시 후 중머리재와 서인봉이 다가온다..

중머리재에서 바라본 중봉, 그 옆으로 서석대가 고개를 내밀고 있다..

중머리재에서 바라본 중봉과 사양능선의 MBC, KBC 송신탑..

장불재와 서석대..

중머리재에서 내려서면 너덜재대를 지나며 건너편으로 새인봉이 바라보인다..

백운암터..

천제단 갈림길에서 우측 봉황대로 이어간다..

봉황대를 지나고..

토끼등에 내려선다..

토끼등에는 많은 사람들이 운집해 있다..

내려서는 길에 문태산악회 회원들과 만나 함께 내려선다..

중심교를 지나고..

상가지대의 전원일기에서 산행을 마무리하고 함께 점심식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