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주,낙양,서안여행 5일, 제2일(2) 중국 선종의 본산, 숭산 소림사(少林寺)
해외여행/중국

by 정산 돌구름 2012. 5. 10.

2일차(5. 1, 화)

06:40 기상후 인근 산책 / 07:40 호텔 조식 / 08:30 호텔 출발

09:00 하남성박물관 관람 / 10:00 출발

12:20~13:15 점심식사(素齊館)-소림 웰빙식

13:30~18:20 소림사 및 숭산 관광 / 18:45~19:20 저녁식사(현지식)

19:40~21:10 소림사 선종음악대전 / 21:35 호텔 투숙

여행개요

1) 월해호텔

아침 6시40분 기상하여 호텔인근 산책 후 07:40에 28층 스카이라운지 뷔페식당에서 아침식사..

식당 내부가 회전하여 빙 둘러 바깥을 구경할 수 있다.

2) 하남성박물관 관람

08:30 호텔 Check-out/ 짐을 꾸려 호텔을 출발하여 인근의 하남성박물관을 관람한다.(09:00)

10:00 박물관을 출발하여 소림사가 있는 숭산으로 향한다.

3) 소림사 및 숭산 관광

12:20 소림사 가기 전에 소제관이라는 식당에서 소림 웰빙식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바로 옆에 영태사라는 사찰이 있는데 입장료가 있어 들어가지 않고 바깥만 관람한다.

식사후 버스를 타고 소림사로 이동 경내로 들어선다.

소림사 무술쇼를 관람하고 소림사 경내로 들어서 거대한 소림사를 관람한다.

소림사를 나와 케이블카 탑승구로 이동하면서 고승들의 사리가 묻혀있는 탑림을 지난다.

케이블카를 타고 숭산으로 올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한다.

다시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와 전동카를 타고 입구에 도착한다.

4) 소림사 선종음악대전 관람

소림사를 빠져나와 현지식으로 저녁식사를 한다.

다시 소림사로 들어가 선종음악대전을 관람한다. 거대한 음향과 조명이 아름답다.

5) 선무호텔(禪武大酒店) 투숙

21:35분, 선무호텔에 들어와 방을 배정받아 저녁에 가족들과 함께 술 한 잔하고 잠자리에 든다.

허난성(河南省, Henan)..

황허(黄河)강의 남쪽인 중·하류 지역에 위치하며, 성도(省都)는 정저우(郑州)로써 약칭하여 위(豫)라고도 부른다.

진(秦)나라 때는 예주(豫州)에 속하였고, '구주(九州)'의 중간에 있어 '중주(中州)' 또는 '중원(中原)'이라고도 불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송(宋)·정(郑)·위(卫)·한(韩)·조(赵)·위(魏) 등 제후국의 영토였으며, 송(宋)나라에 이르러 경동(京东)·경서

(京西) 등의 로(路)에 속하였다.

원(元) 나라 때는 하남강북행성(河南江北行省)에 속하였고, 청(清)나라 때 허난성(河南省)이 설치되었다.

행정구역은 정저우·카이펑(开封)·뤄양(洛阳)·핑딩산(平顶山)·자오쭤(焦作)·허비(鹤壁)·신샹(新乡)·안양(安阳)·푸양(濮阳)·

저우커우(周口)·주마뎬(驻马店)·쉬창(许昌)·뤄허(漯河)·싼먼샤(三门峡)·난양(南阳)·상추(商丘)·신양(信阳) 등 17개 지급시

(地級市)와 21개 현급시(县級市), 89개 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원문화의 발상지로서 몐츠현(澠池县)에서 발굴된 양사오문화(仰韶文化)와 옌스현(偃师县)에서 발굴된 하(夏)·은(殷)·주(周)

시대의 얼리터우문화(二里头文化)를 통하여 문화가 크게 번영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한(汉)나라에서 수(隋) 나라에 이르는 600여 년 동안 이곳의 인구가 중국 총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번성하였다.

문화가 번영한 만큼 역사적 인물도 많이 배출되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사상노자(老子)가 루이(鹿邑) 출신이고 법가(法家)로

잘 알려진 정치가 상앙(商鞅)이 신샹(新乡) 출신인 것을 비롯하여, 동한(东汉)시대의 과학자 장형(张衡)은 난양(南阳) 출신,

의학자 장중경(张仲景)은 전핑(镇平) 출신, 당(唐)나라의 대시인 두보(杜甫)는 궁이(巩义) 출신, 당송팔대가로 잘 알려진

문학가 한유(韩愈)는 멍저우(孟州) 출신, 인도를 다녀와 <대당서역기>를 남긴 승려 현장(玄奘)은 옌스 출신, 남송(南宋)의

민족영웅 악비(岳飞)는 탕인(汤阴) 출신이다.

주민 구성은 한족(汉族)·회족(回族)·몽골족(蒙古族)·만주족(满州族) 등 51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수민족의 비율은

1.2%이다.

중국 선종의 본산 소림사(少林寺, Shaolin Temple)..

중국 제1의 선종 사찰이자 소림파 무술 발원지인 소림사는 정주와 개봉사이에 있는 등봉시(登封市) 중악숭산(中岳嵩山)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소실산(少室山) 아래의 무성한 숲속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소림사'라고 불리게 되었다.

북위 태화 19년(495년)에 효문제가 인도의 승려 발타대사를 위해 지어졌으며, 지금까지의 역사만 해도 1,500년으로 후에

선종의 시조가 됨과 동시에 소림사는 중국 선종의 조정이 되었다.

흔히 소림사는 달마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약 1,500년전 북위의 효문제 때(495년) 인도에서 온 발타선사가

창건했다.

전설에 따르면 발타선사는 여섯 명의 친구와 함께 출가했는데 친구들은 모두 성불하고 발타만 부처가 되지 못하였다.

그래도 낙망하지 않고 구도의 길을 떠난 발타는 마지막으로 중국에 이르러 효문제를 만나게 되고, 효문제의 명으로 소림사를

세웠다. 그는 30년간 소림사에 머물다가 떠났다고 한다.

소림사하면 달마대사가 떠오를 정도로 달마대사의 면벽(面壁) 수련은 널리 알려져 있다.

면벽 수련은 9년동안 지속되었는데, 면벽은 움직임이 없는 벽과 같이 정신의 동요가 없게 하는 수련 과정이다.

면벽을 마친 후 신체가 많이 약해진 달마대사는 건강회복을 위한 신체수련에 들어갔는데, 이것이 점차 발전되어 소림파 무술의

일부가 되었다. 달마대사의 면벽 수련과 함께 또 유명한 것이 그의 제자 혜가의 이야기이다.

혜가는 달마대사의 제자가 되기 위해 찾아가 받아줄 것을 청하였다.

하지만 달마대사는 하늘에서 붉은색의 눈이 내리면 받아주겠다고 했다.

그러자 주저없이 혜가는 자신의 왼쪽 팔을 잘라서 쌓여 있던 하얀 눈 위를 붉게 만들어서 달마대사의 제자가 될 수 있었다..

소림무술의 경연, 정주 국제소림무술제, Kung-Fu Festival

매년 9월 보름에 5일간 진행되는 이 행사는 소림무술의 본고장인 정주에서 정통무술을 경연하는 전통축제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무술 단체가 모여 경기, 공연 등의 행사를 벌인다.

경기는 비교적 격렬하고 다채로운 공연들이 많이 열리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국내외 많은 여행객들이 이곳에 와서 중국 무술의

매력을 한껏 즐긴다. 영화배우로 유명한 이연걸이 이곳 소림사 무술제에서 1등을 했었다.

소림사는 이미 1,500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으며 소림무술을 세상에 알렸다.

소림무술제는 이러한 소림무술을 고양 발전시키고 지역의 관광과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1991년부터 해마다 열리고 있다.

행사중에는 각종 형식의 소림무술 시연과 경기가 거행되고, 국제무술애호가들의 교류활동도 행한다.

또 무술제의 방문과 더불어 주변의 정주황하관광구 유람과 황하양안의 민속감상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