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행 - 7. 서귀포 속골유원지, 올레7코스, 베릿내오름, 함쉐프키친, 강정해안노을길, 법환포구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제주여행 - 7. 서귀포 속골유원지, 올레7코스, 베릿내오름, 함쉐프키친, 강정해안노을길, 법환포구

by 정산 돌구름 2024. 3. 16.

제주여행 - 7. 서귀포 속골유원지, 올레7코스, 베릿내오름, 함쉐프키친, 강정해안노을길, 법환포구


2024년 제주로 떠난 캠핑여행(24 년 2월 22일 ~ 3월 15일)
○ 1일차(2월 22일, 목) : 광주 - 완도장보고 동산 - 연안여객선터미널 - 실버클라우드호 - 제주항 - 이호테우해변

○ 2일차(2월 23일, 금) : 이호테우해변 - 제주올레17코스 - 말등대 - 이호테우해변

○ 3일차(2월 24일, 토) : 이호테우해변 - 알작지해변 - 구엄리 돌염전 - 애월해안도로 - 한림공원 - 협재해수욕장 - 금능해변

○ 4일차(2월 25일, 일) : 금능해변 - 성산 수협사우나 - 월령 선인장군락지 - 신창풍차해안 - 엉알해안 - 수월봉 - 자구내포구
○ 5일차(2월 26일, 월) : 자구내포구 - 당산봉 지오트레일 - 천주교 용수공소 - 신도포구 - 곶자왈도립공원 - 대정 노을해안로
○ 6일차(2월 27일, 화) : 노을해안로 - 환태평양평화공원 - 송악산 둘레길 - 사계해변 - 산방산유채꽃밭 - 카멜리아힐 - 소금막해변 -  화순금모래해변
○ 7일차(2월 28일, 수) : 화순금모래해변 - 바굼지오름 - 군산오름 - 서귀포 예래논짓물
○ 8일차(2월 29일, 목) : 서귀포 예래 논짓물 - 예래헬스사우나 - 엉덩물계곡 - 약천사 - 속골유원지
○ 9일차(3월 1일, 금) : 속골유원지 - 7코스(속골~공물깍) - 베릿내오름 - 함세프키친 - 강정해오름노을길 - 법환포구 - 서귀포칠십리시공원
○ 10일차(3월 2일, 토) : 칠십리시공원 - 올레 6코스(쇠소깍-서귀포) - 큰엉해안경승지 - 남원포구
○ 11일차(3월 3일, 일) : 남원포구 - 올레 5코스(위미항~망장포) - 물영아리오름 - 신흥리 제주동백마을 - 표선해수욕장
○ 12일차(3월 4일, 월) : 표선해변 - 성읍민속마을 - 영주산 - 백약이오름 - 아부오름 - 표선해수욕장
○ 13일차(3월 5일, 화) : 표선해변 - 표선수협사우나 - 올레 4코스(표선해변~당케포구) - 표선해수욕장
○ 14일차(3월 6일, 수) : 표선해변 - 온평포구 - 혼인지 - 용눈이오름 - 다랑쉬오름 - 하도어촌체험마을 - 하도해수욕장
○ 15일차(3월 7일, 목) : 하도해변 -별방진 - 세화해변 - 평대해변 - 오저여 - 월정리해변 - 밭담테마공원 - 김녕해변 - 함덕해변
○ 16일차(3월 8일, 금) : 함덕해변 - 한라산(진달래밭, 사라오름) - 동문재래시장 - 함덕해수욕장
○ 17일차(3월 9일, 토) : 함덕해변 - 올레 19코스(함덕~북촌리 다려마을) - 신흥해변, 관곶 - 닭머르해안 - 이호테우해변
○ 18일차(3월 10일, 일) : 이호테우해변 - 윗세오름 - 어등생악 - 동문시장 - 이호테우해변
○ 19일차(3월 11일, 월) : 이허테우해변 - 용두암 - 용연 - 산지등대 - 제주 함쉐프키친 - 삼양해수욕장
○ 20일차(3월 12일, 화) : 삼양해수욕장 - 원당봉 - 국립제주박물관 - 조천스위스마을 - 용천수탐방길 - 삼양해수욕장
○ 21일차(3월 13일, 수) : 삼양해수욕장 - 한라산(성판악-관음사) - 도두추억의 거리 - 이호테우해변
○ 22일차(3월 14일, 목) : 이호테우해변 - 사려니숲길 - 거친오름 - 제주4.3평화공원 - 사라봉 - 동문시장 - 사라봉공원
○ 23일차(3월 15일, 금) : 사라봉공원 - 제주항 - 실버클라우드호 - 완도항 - 광주

~^^~

 

2월 29일, 아름다운 풍경, 서귀포 속골해변에 머물다.
종일 내리는 빗줄기 속에 서귀포 제스코마트에서 흑돼지와 전복, 야채를 구입하여 속골해변에 자리를 잡는다.

한가롭고 조용한 속곡유원지는 언제 찾아와도 좋은 곳이다.
빗소리 들으며 흑돼지와 전복구이에 소맥 한잔, 이것이 여행의 즐거움이다.
제주여행 8일차, 오늘밤은 빗소리에 젖어 여기에 머문다.

 

3월 1일, 제주의 하와이 서귀포 속골-공물깍 해변~

서귀포의 이국적인 풍경을 만날수 있는 곳 속골유원지(수모루소공원)는 야자나무숲과 바다, 범섬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이곳은 계곡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바닷가로 사시사철 한라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바다로 스며든다.
제주올레 7코스가 지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며, 포장마차가 있는 수모루소공원을 지나 공물깍을 거쳐 법환포구로 이어진다.

공물은 법환동 556번지 일대에서 솟아나는 물로 평소에는 솟지 않다가도 천둥과 벼락이 치면 비로소 솟아 났다고 한다.

물이 나고 나지 않음이 하늘에 의해 좌우된다하여 글자 그대로 '공물'이라 불렀다고 한다.

물이 시원하고 맑아서 식수로도 사용했지만 주로 세탁과 목욕을 즐겼다고 한다.

공물깍은 '공물'의 '깍'에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깍'은 마지막 부분을 가리키는 제주어이다.
차갑지만 맑은 아침, 제주올레길 7코스 해안을 따라 공물깍까지 걷다가 돌아온다.

- 찾아가는 길 : 대륜동 느린우체통(서귀포시 속골로 13)

- 무료주차장과 화장실이 갖추어져 있음. 여름철 차박명소

 

올레길 8코스따라 베릿내오름에 오르다.
은하수처럼 물이 흐른다고 해서 ‘성천’, ‘별이 내린 내’라고 부르던 것이 베릿내가 되었다.
정상에 서면 남쪽으로 탁 트인 남태평양과 맑은 날에는 마라도, 가파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오르는 길목에 핀 동백꽃과 성천포구 베릿내공원의 유채꽃이 아름다운 풍경이지만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로 세찬 바람이 부는 차가운 날씨에 쫒기듯 내려선다.

천제연의 깊은 골짜기 사이로 은하수처럼 물이 흐른다고 해서 ‘성천’, ‘별이 내린 내’라고 부르던 것이 베릿내가 되었다.

길목에는 유채꽃과 동백꽃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이다.

베릿내 오름은 삼태성형이라 했듯이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각각 동오름, 섯오름, 만지섬오름으로 나누어 불리우고 있다.
내(川)쪽은 베리(벼루)를 이루는 바위 절벽이고, 오름기슭에는 만지세미라는 샘이 있다.

동오름은 북쪽기슭 자락이 중문동 중심가 쪽으로 펼쳐지고, 그 사이에 얕게 화구가 벌어져 있다.

주봉이라 할 수 있는 섯오름은 서사면이 그대로 천제연 계곡으로 내리지르고, 남서쪽 기슭에는 관광어촌이 조성되어 있으며, 북서부분의 만지섬오름은 천제연쪽으로 화구가 벌어져 있다.

오름서쪽 천제연계곡 양안은 울창한 난대림을 이루어 환경부 특정야생동식물로 지정된 솔잎난과 담팔수 등 희귀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일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되고 있다.

오름에서 내려오면 중문색달해변으로 향하는 A코스와 바로 중문관광단지안내소로 향하는 B코스로 나뉘게 된다.

 

서귀포 함쉐프키친 짬봉에 반하다~
제주맛집 함쉐프키친은 제주 신라호텔 주방 15년, 신라호텔 인생 짬봉을 만든 쉐프가 개발한 시그니처한 메뉴라고 한다.
푸짐하고 맛좋은 점심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떠난다.

 

 걷고싶은 바닷길, 강정 해오름노을길~
강정 해오름노을길은 강정포구 안쪽으로 연결된 서,남 방파제 친수공간 해안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산책길이다.
이곳은 많은 사람들이 인생 사진을 찍기 위해 자주 찾는 명소이기도 하다.

끝없이 펼쳐진 바다와 그 위를 장식하는 아름다운 섬들, 그리고 뒤를 돌아보면 아름다운 서귀포 시가지와 한라산까지 제주의 다른 곳에서는 만날 수 없는 최고의 풍경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이 길에서는 마라도, 가파도, 형제섬, 범섬 등 제주 남쪽의 섬과 산방산과 송악산도 보인다.

그리고 남쪽에서 바라보면 훨씬 더 웅장하고 아름다운 한라산을 만날 수 있다.

항구 쪽으로는 시야가 차단되고, 촬영이 제한된다.

방파제 양쪽으로 하늘과 바다색을 닮은 펜스가 설치되어 있고,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놓은 벽화가 눈길을 끈다.

산책길을 따라 그려진 벽화는 물론, 멀리 보이는 군산오름, 대평 박수기정, 산방산, 송악산은 한 폭의 그림을 완성한다.
왕복 3.2km의 이 길은 휴식공간 포토존, 전망대, 쉼터, 화장실 등을 갖추고 있다.

세찬 바람이 부는 차가운 날씨였지만 풍경과 벽화를 보며 방파제를 따라 걷는 아름다운 길이었다.

 

 탁트인 바다 풍경, 법환포구와 제스토리~
제주올레길 7코스가 지나는 법환포구는 검푸른 바다 위에 떠있는 범섬, 섶섬, 문섬, 새섬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법환포구 풍경이 바라보이는 잠녀광장에 위치한 기념품샵 제스토리는 아기자기 감성 가득 소품공간으로 이곳에 들려보는 것은 또하나의 제주 여행이다.
외관도 아름답지만 내부에 들어서면 제주 느낌이 물씬 풍기는 다양한 핸드메이드 소품들이 가득하다.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럽지만 포토죤까지 마련되어 찾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

법환포구는 ‘막숙개’ 라고도 불리는데, ‘막숙’은 고려 말 최영 장군이 이곳에 막사를 치고 군사들의 숙소로 사용하여 적군을 물리쳤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예로부터 이 일대는 군사적 요충지였고, ‘새포(塞浦)’라고 하여 방호소와 연대가 자리잡기도 했다.

막숙은 천연적인 양항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 ‘소장앞’과 ‘생이코지’가 주변을 감싸고 있어 병선을 안전하게 댈 수 있었다.

제주 올레 7코스가 지나며 이곳에서 검푸른 바다 위에 떠있는 범섬, 섶섬, 문섬, 새섬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법환 마을은 아름답고 살기 좋은 어촌테마마을 조성을 목표로 2005년 3월부터 ‘문화 역사 마을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2007년에 완공되었다.

잠녀광장에는 해녀 조각상이 설치되어 있고, 바다와 자연스럽게 조화된 제주만의 아름다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더욱 여유롭고 편하게 서귀포 바다의 경치를 만끽할 수 있다.

이곳 또한 제주도 다른 포구와 마찬가지로 용천수가 솟아났는데 포구 앞 바닷가엔 막숙물, 두머니물 등 주민들이 생활용수로 쓰던 용천수가 남아 있어 깨끗하고 맑은 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함을 선사한다.

주변에는 게스트하우스나 카페, 식당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어, 여행객들이 더욱 여유롭고 편하게 서귀포 바다의 경치를 만끽할 수 있다.

- 찾아가는 길 : 법환포구(서귀포시 법환동 286-3)

- 주차장 : 무료 공영주차장(제주올레 7코스가 지나며 주변에 식당, 선물가게 등 편의시설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