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성 앞으로 펼쳐진 흐라트차니(Hradčany) 광장..
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동유럽

프라하 성 앞으로 펼쳐진 흐라트차니(Hradčany) 광장..

by 정산 돌구름 2023. 9. 8.

체코 프라하 성 앞으로 펼쳐진 흐라트차니(Hradčany)광장..


2023년 9월 4일, 프라하 성 앞으로 펼쳐진 흐라트차니 광장..

흐라트차니에서는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양식을 모두 볼 수 있다.

이는 9세기에 이곳에 최초로 성이 세워진 이래 반복된 건축과 재건축, 리모델링의 역사의 증거이다.

성 옆으로 자갈을 깐 주 광장을 내려다보는 위치에 흐라트차니 대주교 궁이 자리 잡고 있다.

프라하성 정문 앞에 궁전에 둘러싸여 큰 사각형을 이루고 있는 광장이 흐라트차니 광장이다.

중앙에는 1726년에 세워진 페스트 기념주가 있다.

대주교 궁전 왼쪽에는 18세기에 건설된 귀족 저택 슈테른베르크 궁전이 있는데 현재는 국립회화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프라하 성 맞은편 끝에는 르네상스 양식의 귀족 저택 슈바르첸베르크 궁전이 있다.

독특한 스그라피토 기법으로 장식된 외벽이 특히 아름답다.

성을 마주 보았을 때 왼쪽에 있는 새하연 건물이 16세기에 건설된 대주교 궁전이라고 한다.

18세기에 현재와 같은 로코코 양식으로 개축되었다.

흐라트차니 대주교 궁(Palace of the Archbishop at Hradcany)은 영화 미션임파서블에 등장했던 건물이다.

원래의 16세기 르네상스 양식 궁전은 독일의 건축가 보니픽 볼무트의 설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17세기 후반 장-바티스트 마테이에 의해 바로크 양식으로 다시 지어졌다.

100년도 못되어 요한 요세프 비르히의 후기 바로크 양식 파사드가 추가되었다.

비르히의 우아한 디자인은 보기 좋은 비례로 배치한 페디먼트, 기둥, 벽기둥, 유리를 끼운 창 등과 화려하기 그지없는 로코코 장식들을 한데 섞은 것이었다.

라틴어 경구가 새겨져 있던 장식된 대문은 그대로 남겨두었다.

대주교 궁의 내부는 일반인에게는 공개가 되지 않지만 성직자들의 초상화, 태피스트리, 그리고 18세기 가구 등 멋진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