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명산, 춘천 오봉산(779m) 산행
돌구름의 산행이야기/산행 2023

by 정산 돌구름 2023. 6. 5.

100대 명산, 춘천 오봉산(779m) 산행~

2023년 6월 5일, 100대 명산, 춘천 오봉산(779m) 산행..

춘천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아침에 구불구불 배후령에 도착한다.

8시50분, 춘천시와 화천군의 경계를 이루는 해발 600m의 배후령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가파른 오르막을 따라 주능선에 오른다.

경운산 갈림길에서 1봉까지 완만한 능선 따라 이어지는 등산로는 참나무 숲으로 우거져 있다.

1봉(나한봉)에서 2봉(관음봉)을 지나 이어지는 3봉(문수봉)과 4봉(보현봉) 칼등 같은 암릉에 쇠줄을 잡고 오르내리는데 절벽 같은 낭떠러지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가파른 암벽을 올라서면 암벽 위에  소나무가 서있는 청솔바위를 지나 내려섰다가 오르면 정상인 5봉(비로봉)에 이른다.

정상인 비로봉은 잡목이 우거져 조망이 없고 쉼터 의자와 공터가 있다.

정상에서 머무르다가 다시 왔던 길로 내려서 배후령에 원점회귀하여 산행을 마무리한다.

처음부터 가파른 오르막과 암릉을 따라 오르내리는 산길이었지만 녹음이 짙은 산길에 부부가 함께 걷는 기분좋은 산행길이었다.

○ 산행일자 : 2023년 6월 5일(월)

○ 기상상황 : 맑음(구름 조금 맑고 무더운 날씨 18~29℃)

○ 산행인원 : 부부

○ 산행코스 : 배후령~1봉~2봉~3봉~4봉~오봉산(비로봉)~배후령(강원도 춘천, 화천)

○ 거리 및 소요시간 :  4.48km(트랭글GPS), 2시간35분

배후령(08:50)~경운산 갈림길(09:05)~1봉(09:10)~2봉(09:20)~3봉(09:35)~4봉(09:50)~청솔바위(09:55)~5봉(10:05~25)~4봉(10:40)~3봉(10:45)~2봉(11:00)~1봉(11:10)~배후령(11:25)

○ 주요봉우리 : 오봉산(779m), 1봉(715m), 2봉(685m), 3봉(725m), 4봉(740m)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과 화천군 간동면의 경계에 있는 오봉산(五峰山 779m)은 비로봉, 보현봉, 문수봉, 관음봉, 나한봉의 다섯봉우리를 말한다.

옛이름은 경운산(慶韻山)이었고, 오봉산(五峰山), 경수산, 청평산(淸平山)으로도 부른다.

여암 신경준의 <산경표>에 따르면 청평산은 백두대간이 금강산에서 설악산으로 내려오다 향로봉 쪽으로 뻗어내려 양구의 사명산(四明山)을 세우고 소양강과 화천강이 북한강으로 합류하는 들목에 있는 산이다.

1970년대에 이 고장의 산악인들이 산에 다섯봉우리가 줄지어 서있다고 하여 오봉산(五峯山)으로 부르게 되었는데 지도나 문헌에는 모두 청평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동국여지지도』, 『대동여지전도』,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산경표』 등에 청평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다만, 『동국여지승람』과 『여지도서』에는 청평산 외에 경운산(慶韻山)으로도 부른다고 하였다.

기차와 배를 타고 가는 철도 산행지, 산과 호수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호반산행지로 알려져 있다.

소양호 한쪽에 우뚝 솟아 5개의 기암봉이 절묘하게 이어져 있고 산자락에 고찰 청평사를 품고 있어 답사여행지로도 좋다.

청평사 선착장에서 청평사 아래까지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다.
1,000년이 넘은 고찰 청평사(강원기념물 제55호), 청평사 회전문(보물 제164호), 구송폭포(九松瀑布), 중국 원(元) 순제의 공주와 상사뱀의 전설이 얽힌 삼층석탑(공주탑, 강원문화재자료 제8호), 공주굴, 공주탕, 연못의 시조라는 영지(남지)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춘천과 화천을 경계하는 해발 600m 배후령(背後嶺)은 1973년 소양강댐 건설과 함께 소양강변 옛길을 대체해 만들었다.

『강원도 땅이름』에 "춘천에서 오봉산을 넘어 화천으로 가는 해발 600m의 고개로서 지금은 화천 · 양구로 향하는 46번국도가 개설되어 있다. 정상에서 보면 춘천의 모습이 한눈에 조망되며 동쪽으로는 청평사가 자리 잡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오봉산은 산세는 크지 않으나 바위와 수목이 어우러진 경관이 아름다워 『산림청 100대 명산』에 선정되었다.

또한, 소양댐 한쪽에 우뚝 솟아 청평사를 품고 있으며 아기자기한 암릉을 즐길 수 있는 암릉산행과 호반산행으로 봄에 많이 찾지만 여름과 가을에도 인기가 있어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산』 중 53위이다.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과 화천군 간동면의 경계에 있는 오봉산은 비로봉, 보현봉, 문수봉, 관음봉, 나한봉의 다섯봉우리를 말한다.
옛이름은 경운산이었고 오봉산, 경수산, 청평산으로도 부른다.
오봉산은 산세는 크지 않으나 바위와 수목이 어우러진 경관이 아름다워 산림청 100대 명산에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