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박10일 캠핑여행 - 9. 고성 통일전망대, DMZ박물관, 김일성별장, 생태박물관, 이승만별장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캠핑카

9박10일 캠핑여행 - 9. 고성 통일전망대, DMZ박물관, 김일성별장, 생태박물관, 이승만별장

by 정산 돌구름 2022. 10. 1.

9박10일 강원여행 - 9. 고성 통일전망대, DMZ박물관, 김일성별장, 생태박물관, 이승만별장


2022년 9월 21일, 강원도 9박10일 캠핑여행(충북 충주, 강원 영월, 태백, 삼척, 동해, 강릉, 양양, 속초, 고성)

○ 1일차(9월 21일) : 광주 – 충주 우륵대교 남한강변

○ 2일차(9월 22일) : 충주 우륵대교 – 영월 마대산 – 김삿갓 유적지 – 동강둔치공원

○ 3일차(9월 23일) : 동강둔치 – 영월관광센터 – 두문동재 – 태백 구문소 – 삼척 초곡용굴촛대바위길 - 맹방해수욕장

○ 4일차(9월 24일) : 맹방해수욕장 – 덕봉산 – 이사부길 & 비치조각공원 – 삼척해수욕장 – 동해 추암촛대바위 – 묵호등대 & 해랑전망대 - 묵호항수변공원

○ 5일차(9월 25일) : 묵호항수변공원 – 행복한섬길 – 망상해수욕장 – 강릉 정동진 – 안목해변 - 소돌해변

○ 6일차(9월 26일) : 소돌해변 – 주문진해변 – 양양 남애해변 – 휴휴암 – 죽도정 & 전망대 – 38선휴게소 – 하조대 – 중광정해변 - 속초해변

○ 7일차(9월 27일) : 속초해변 – 외홍치바다향기로 – 청초호수공원 – 아바이마을 – 영금정 – 영랑호수윗길 – 고성 청간정 - 아야진해변

○ 8일차(9월 28일) : 아야진해변 – 통일전망대 – DMZ박물관 – 김일성별장 – 이기붕별장 – 생태박물관 – 이승만별장 – 백섬해상전망대 – 속초해변

○ 9일차(9월 29일) : 속초해변 – 미시령 – 인제 가을꽃축제장 – 홍천 가리산 – 충주 중앙탑사적공원

○ 10일차(9월 30일) : 충주 중앙탑사적공원 – 김제 - 담양 - 광주

~^^~

2022년 9월 28일. 북녘땅이 한 눈에 고성 6경 통일전망대에서..

휴전선과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해발 70m 통일전망대에 서면 금강산 구선봉과 해금강이 지척에 보이고 옥녀봉, 채하봉, 일출봉 등 금강산 자락을 볼 수 있다.
발아래 휴전선 철책을 사이에 두고 대치해 있는 최전방 초소는 남북한의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고성의 대표적 관광통로 고성6경인 이곳엔 북녘에 두고 온 산하와 가족을 그리는 실향민과 통일을 염원하는 이들을 위한 성모상, 미륵불상, 전진철탑 등 종교적인 부대시설과 장갑차, 탱크, 비행기 등 안보 교육용 전시물이 있다.
지금은 갈수 없지만 2004년12월 개통되어 금강산육로 관광이 이루어젔던 동해선 남북연결도로가 한눈에 들어온다.
평일이지만 제법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와 붐빈다.

고성 통일전망대 6.25전쟁체험전시관..
통일전망대에 운영중인 6.25전쟁 체험전시관은 동족상잔의 비극을 교훈삼고 민족화합과 조국의 평화통일을 염원하기 위해 6.25전쟁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6.25전쟁의 참상과 당시 상황을 사진과 영상, 자료와 유물 등을 통해 현실감있게 체험할 수 있다.

동해안 최북단 금강산 가는 길목, 고성 DMZ박물관..
DMZ박물관은 남북한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전 국민의 염원을 담아 동해안 최북단인 군사분계선과 근접한 민통선 내에 있다.
지구상 남아있는 유일한 분단국의 상징인 DMZ를 통하여 지난 1950년 6.25전쟁 전후 모습과 휴전선이 갖는 역사적인 의미, 이로 인해 나타난 동족 간 이산의 아픔, 지속되는 군사적인 충돌, 60여 년간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생태환경 등을 전시물이나 영상물로 재구성하였다.

고성 화진포의 성, 김일성별장..

김일성이 여름휴양지로 사용했던 별장으로 현재는 한국전쟁 관련한 전시공간이다.
김일성은 1948년~50년까지 처 김정숙, 아들 김정일, 딸 김경희 등 가족과 함께 하계휴양지로 화진포를 찾았다.
48년 8월 당시 6살이던 김정일이 소련군 정치사령관 레베제프 소장의 아들과 별장 입구에서 어깨동무를 하고 찍은 사진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 별장은 당초 선교사 셔우드 홀 부부에 의해 1938년 독일망명 건축가 베버가 건축하였으며, 지하 1층, 지상 2층의 석조 건물로 지어져 화려함이 엿보인다.
옛 별장의 모습을 담은 사진자료를 비롯해 김일성 가족이 사용했던 응접 세트 등 각종 유품이 모형물로 만들어져 전시 되었다.
별장에서 마주 보이는 금구도는 거북 모양을 닮은데다 가을철이면 이 섬에서 자라는 대나무 숲이 노랗게 변해 섬 전체가 황금빛으로 물든다.
이곳은 kbs 드라마 가을동화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바로 옆 회진포해변 숲에는 이기붕별장이 자리잡고 있다.

고성 화진포의 생태계 관찰, 생태박물관..
고성지역 최대관광지 화진포국민관광지에 위치한 화진포 생태박물관은 층별 3개 전시관에서 화진포호수와 관련한 생태계를 관찰, 학습할 수 있는 곳이다.
김일성별장 옆에 있어 잠시 둘러보고 떠난다.

고성 이승만대통령별장과 기념관~

고성 화진포에는 옛 정치인 3명의 별장인 김일성별장, 이승만별장, 이기붕별장이 나란히 놓여 있다.
이승만 별장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이 머물렀던 곳으로 1954년에 신축된 뒤 1961년에 폐허가 되었다가 1997년 7월 육군이 재건축하여 1999년 전시관으로 복원되었다.
별장의 외부는 별장답지 않게 아담하고 소박하며 허름하게 보인다.
내부는 침실과 집무실로 쓰이던 방 두 개와 거실로 구분되어 있으며 유족들에게 기증받은 물품들로 전시하여 이승만 대통령이 기거하던 시절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단출한 가구와 소박한 물건들 그리고 생전의 사진들로 그 당시의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다.
소박하고 단출하지만 별장 안에서 밖을 바라보면 주변의 울창한 송림과 한데 어우러진 화진포 두 개의 호수가 한눈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