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해안길, 제주 구좌읍 해맞이해안로와 제주 밭담~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제주여행

아름다운 해안길, 제주 구좌읍 해맞이해안로와 제주 밭담~

by 정산 돌구름 2021. 4. 11.

아름다운 해안길, 제주 구좌읍 해맞이해안로와 제주 밭담~


2021년 3월 26일(금), 아름다운 해안길 제주 구좌읍 해맞이해안도로..

동부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구좌읍 해맞이해안로는 에메랄드빛 바다와 검은 현무암, 그리고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 풍차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자아낸다.

해안도로를 따라 밭담테마공원에서 잠시 머무렀다가 떠난다.

해맞이해안로는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에서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까지 해안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약 27.8㎞의 도로이다.

구좌 해맞이해안도로는 김녕성세기 해변부터 월정리해변, 세화해변, 종달리 그리고 광치기 해변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해맞이해안로는 제주 동쪽 해가 뜨는 방향의 해안 도로라는 의미에서 명칭을 부여하였다.

구좌읍 월정리에 있는 제주 밭담테마공원은 세계주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된 제주밭담을 한 공간에서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곳이다.

제주밭담은 돌을 이용하여 밭의 가장자리를 쌓은 담을 말하는데 천년이 넘는 장구한 세월동안 제주선인들의 노력으로 한 땀 한 땀 쌓아 올려진 농업유산이다.

제주밭담은 농업인들의 삶과 지혜, 제주농업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제주 전역에 분포하는 제주밭담은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그 길이가 약 2만2천km에 이른다.

'흑룡만리(黑龍萬里)'라고도 불리는 제주밭담, 검은색을 띠고 있는 현무암의 밭담이 끊임없이 이어지며 구불구불 흘러가는 모습이 마치 흑룡을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제주밭담은 과학성과 창의성, 역사성이 인정되어 2013년에는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2014년에는 UN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