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해안절경, 망망대해와 초원이 펼쳐지는 섭지코지 -제주여행 3일차-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제주여행

아름다운 해안절경, 망망대해와 초원이 펼쳐지는 섭지코지 -제주여행 3일차-

by 정산 돌구름 2015. 11. 17.
아름다운 해안절경, 망망대해와 초원이 펼쳐지는 섭지코지 -제주여행 3일차-

 

3일차(11월9일) : 제주사랑~외돌개~황우지해안~쇠소깍~혼인지~섭지코지~성산일출봉~우도~제주사랑

 

 

쇠소깍에서 섭지코지 가는 길에 혼인지를 둘러보고 섭지코지 주차장에 도착한다.

섭지코지는 주차료 1,000원(후불)만 받고 입장료는 무료이다. 

아름다운 해안절경, 망망대해와 초원이 펼쳐지는 섭지코지는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해수욕장에서 바다를 향해 2가량 튀어

나온 곳으로 앞으로는 짙푸른 망망대해, 뒤로는 드넓은 초원이 펼쳐져 절로 감탄을 자아낸다.

이곳은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의 필수 방문코스로 자리잡은 가운데 저 멀리 성산일출봉과 우도가 보인다.

섭지란 재사(才士)가 많이 배출되는 지세란 뜻이며, 코지는 곶을 뜻하는 제주방언이다.

뱃머리 모양을 하고 있는 바닷가 쪽의 고자웃코지와 해수욕장 가까이에 있는 정지코지로 이루어져 있다.

송이라는 붉은 화산재로 형성된 언덕위에는 왜적이 침입하면 봉화를 피워 마을의 위급함을 알렸다는 봉수대(협자연대)가 있다.

협자연대는 높이 3.1m, 가로·세로 약 9m의 정방형으로 비교적 원형이 잘 보존돼 있다.

연대에서 동북 방향으로 일명 붉은오름이라 불리는 봉우리가 봉긋 솟아있다.

이 오름은 정상에 있는 하얀 등대가 짙푸른 바다와 어우러져 이국적인 정취를 연출해 섭지코지의 백미로 꼽힌다.

등대까지는 계단이 조성돼 쉽게 올라갈 수 있다.

등대 난간에 올라서면 앞쪽으로는 짙푸른 망망대해가, 뒤쪽으로는 드넓은 초원이 한눈에 들어와 절로 감탄을 자아낸다.

섭지코지 해안은 해수면의 높이에 따라 물속에 잠겼다 나타났다 하는 기암괴석들로 절경을 이룬다.

분석구가 침식되어 분석구의 중심부인 화도와 이로부터 멀리 날아가 쌓인 스코리아층까지 노출되어 있다.

이렇게 분석구의 중앙부부터 외곽부까지 모두 관찰할 수 있는 곳은 제주도에서도 섭지코지가 유일한 곳이다.

등대 아래 해안절벽으로 거대한 기암괴석이 하늘을 향해 외돌개처럼 생긴 높이 30m, 둘레 15m의 선녀바위로 불리는 선돌이

솟아있는데, 용왕의 아들이 이곳에 내려온 선녀에게 반해 선녀를 따라 하늘로 승천하려다 옥황상제의 노여움을 사 그 자리에서

선돌이 되었다는 슬픈 전설이 전해진다.

아주 먼 옛날 이 곳은 선녀들이 목욕을 하는 곳이었다.

어느날 동해 용왕의 아들이 우연히 목욕을 하던 선녀들을 보게 됐고, 그 미모에 반해 다가가다가 그만 선녀들에게 들키고 만다.

선녀들은 깜짝 놀라 날개옷도 제대로 걸치지 못한 채 하늘로 올라갔다.

선녀들의 흐트러진 모습을 본 옥황상제는 크게 노해 이들에게 금족령을 내렸다.

선녀들을 보지 못하자 용왕의 아들은 상사병에 걸려 몸져눕고 말았다.

그런데 어느 점쟁이가 이르길 매일 밤 선녀들이 있던 자리에서 100일 기도를 드리면 만날 수 있다고 했다.

용왕의 아들이 그 말을 따라 기도를 드리기를 99.

마침내 마지막 100일째 날 기도를 드리려고 설레는 마음으로 용궁 문을 나섰다.

그런데 이게 웬 조화인가? 잔잔했던 바다에 거친 바람이 일더니 요동을 치는 것이었다.

집채만 한 파도를 헤치며 섭지코지에 도착했지만 이미 하루가 지나 동이 트고 있었다.

용왕의 아들은 절실한 마음에 저물어 가는 달을 잡아보려 바다를 박차고 뛰어 올랐으나 허공에 손만 허우적거릴 뿐이었다.

이 광경을 본 옥황상제는 그 애절한 사랑에 용왕의 아들을 그 자리에서 돌이 되게 하고 선녀들의 금족령을 풀어줬다고 한다.

선녀바위는 주변에 퇴적된 스코리아층의 층리를 연속해서 그려보면 화도에 있던 마그마가 굳어져 형성된 암경에 해당된다.

선돌바위는 화산폭발이 일어난 분화구의 중심부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TV드라마 <여명의 눈동자>(1991년), 영화 <단적비연수>(2000년)의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다.

붉은오름 위의 방두포등대와 선녀바위가 바라보이고, 드라마촬영지인 올인하우스가 있다.

주변에 신양해수욕장·우도·성산일출봉·혼인지 등 관광지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