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기행] 신외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 목포대교..
본문 바로가기
길따라 트레킹/발길 머무는 곳에

[목포기행] 신외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 목포대교..

by 정산 돌구름 2012. 7. 23.
[목포기행] 신외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 목포대교..

 

탐방일 : 2012년 7월 22일

목포대교 소개

  목포대교는 목포시에 있는 자동차 전용도로 교량으로, 죽교동과 유달동의 고하도, 허사도를 연결한다.

  목포 신외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으로 2012년6월29일에 개통된 다리로써, 대불산업단지~고하도~허사도

  (목포신외항)~목포대교~목포IC~죽림 분기점~남악IC~서영암IC~대불산업단지로 구성된 사실상 목포외곽순환도로의 한 주축이다.

  목포대교가 개통하면 지금까지 서해안고속도로 목포IC에서 신외항까지 60여 분이 걸리던 것이 20여 분으로 40여 분이 단축되고,

  영산강하구둑 등의 상습 교통체증이 해소되는 등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서남권 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목포대교는 사장교 형식이지만, 세계에서 두번째, 한국에선 최초로 시도된 3웨이 케이블공법이란 고난이도 공법을 사용함으로써

  한국의 대교역사의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

  일반적인 사장교는 상판 좌우측에 각각 2쌍의 케이블로 지탱하지만 3웨이 케이블공법은 좌우측의 케이블을 1쌍으로 줄이고 이를

  상판의 중앙에 옮겨 상판을 고정하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계나 시공등에서 고난이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케이블을 중앙에

  배치함으로써 사장교 좌우측의 경관을 살릴 수 있는게 장점이다.

  목포대교는 목포의 시조이며, 상징인 을 형상화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또한 목포는 태풍이나 강풍이 자주 부는 지역이기 때문에 다리의 상판은 초속 67.4m, 주탑은 초속 74.9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되었고, 또한 상판을 유선형으로 만들어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시켰다.

  북항~고하도 간 총연장 4.129km를 잇는 왕복 4차로로 3,346억 원을 투입, 길이 167.5m짜리 주탑 2개, 교각 36개, 상판 슬라브 36경간이

  시공됐다. 사장교 형식은 3경간 연속 유선형강상판 강사장교(200+500+200m)이고, 주탑 모양은 다이아몬드형이다. 그리고, 케이블은

  3웨이 120케이블(약 19,500m)이 시공됐다..

 

허사도에서 바라본 고하도, 목포대교, 장좌도와 달리도..

 

대교를 통과하며..

 

 

대반동에서 바라본 목포대교..

 

유달해수욕장,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목포대교와 연결된 고하도, 그 너머로 율도, 장좌도, 달리도의 모습..

 

유달산의 모습..

 

유람선 선착장..

 

목포대교..

 

 

 

 

 

 

목포항 어선..

 

삼학도..

 

목포 항동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