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다낭-호이안-후에 여행(제2일) - 5. UNESCO세계유산 고대도시, 호이안..
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베트남

베트남 다낭-호이안-후에 여행(제2일) - 5. UNESCO세계유산 고대도시, 호이안..

by 정산 돌구름 2018. 12. 5.


베트남 다낭-호이안-후에 여행(제2일) - 5. UNESCO세계유산 고대도시, 호이안..



호이안 이동 후 점심식사를 마치고 선택관광인 호이안 에코투어부터 호이안 일정이 시작된다.

여전히 비는 오락가락한 날씨에 도자기마을을 거쳐 호이안 투본강 투어 뱃길에 오른다.

투본강 투어를 마치고 호이안 시내에 내려서니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다.

세찬 빗줄기 속에 호이안 관광은 계속된다.


< 2일차, 11월 30일 > 

06:40 기상 07:10 호텔 뷔페식 & 자유시간 11:00 가이드 미팅 후 버스 출발 11:05 다낭 대성당 관광 11:25 버스 이동 11:45 오행산 12:20 호이안으로 버스이동 12:55 점심식사 13:40 버스이동 14:00 호이안 에코투어 15:00 버스이동 15:20 도자기 마을 15:50 투본강 투어 16:10 호이안 관광(턴키의 집,풍흥의 집,내원교,광조회관) 16:50 호이안 야간 시티투어 18:25 저녁식사 18:55 버스이동 19:40 호텔 도착 20:10 스카이라이트 레스토랑 한잔 & 야경관람 후 취침


1) 호이안 시내관광

  투본강 투어를 마치고 부둣가에 내려서면 바로 호이안 시내이다.

  빗줄기 속에 제일먼저 톤키의 집으로 들어서고 풍흥의 집, 광조회관, 내원교를 들러본다.

  정신없이 관광을 마치고 콩 카페에서 커피한잔을 한다.


UNESCO 세계유산 고대도시, 호이안(Hội An 會安)

호이안 고대도시는 15~19세기에 건설된 동남아시아 무역항으로 아주 잘 보존되어 있는 지역 사례이다.

이 도시의 건물과 도로 계획은 토착 문화에 외국 문화가 영향을 미친 결과로 두 문화가 결합됨으로써 독창적인 문화가 형성되어

보존되고 있다.

1999년 세계유산에 등록되었으며, 180년전 거리와 오래된 목조가옥들이 늘어선 거리는 동남아시아에최고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실크로드의 중요거점으로 활약하며 중계무역도시로 번성하던 곳으로 중국, 유럽, 일본등 세계 각국의 건축양식 건물이

흩어져 있다. 외국 문물이 어우러져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 옛 도시 호이안은 베트남에서도 가장 매혹적인 도시 또는 다시 가보고

싶은 도시로 손꼽히는 곳 이다. 해가지면 옛 도시 호이안의 등불이 켜지면 낮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호이안에는 전통적인 동남아시아 무역항의 모습이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호이안 고대도시는 전통적인 아시아의 국제 무역항으로서 매우 훌륭하게 보존된 사례이자, 오랜 시간 국제무역의 중심으로서

여러 문화가 융합된 놀라운 사례이다. 이 도시는 전통적인 동남아시아 무역항의 특별한 예로서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훼손되지 않고 현존하는 도시이다.

대부분 건물은 19세기와 20세기의 전통적인 건축양식에 따라 지어졌으며, 전통적 유형의 좁은 골목길을 따라 일렬로 늘어서있다.

건축물로는 탑이나 절, 회합장소 등 항구지역 사회의 발달과 관련한 종교적 건물을 포함하고 있다.

전통적인 생활방식, 종교, 관습, 요리법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지금도 해마다 많은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사후인(Sa Huynh) 사람들이 투본 강을 따라 기원전 2세기부터 이 지역에 항구와 무역 중심지를 세웠다.

호이안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15세기에는 강력했던 참파(Champa) 왕국의 가장 중요한 항구가 되었다.

당시의 호이안은 해외에 Fayfo, Haifo, Kaifo, Faifoo, Faicfo, Hoai Pho 등과 같이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졌다.

가장 번영했던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초까지 아시아의 다른 지역과 유럽에서 상인들이 들어옴에 따라 이 항구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상업적, 문화적 교류의 중심지로 번성하였다.

기독교가 17세기 베트남에 들어오게 된 것도 호이안을 통해서였다.

응우옌(Nguyen) 왕조의 역대 왕들이 친무역정책을 펼치면서 호이안은 19세기에도 주요 항구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19세기 말, 베트남 해안 지역에서 다낭(Da Nang)을 비롯한 다른 항구들이 부상하고 호이안 항구의 역할이 퇴색됨에 따라

호이안 시대는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이후 이곳의 경제는 침체되었지만 호이안의 초기 모습을 놀라울 정도로 훼손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남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베트남에서 유일하다.

옛 마을은 투본(Thu Bon) 강의 북쪽 제방 위에 건설되었다.

강줄기를 따라 동서방향으로 도로가 하나 나 있고, 강과 나란히 놓인 도로가 3개 더 있다.

이 도로들은 다른 도로나 골목과 직각으로 교차한다. 호이안 고대 도시 구역에는 가옥(점포를 겸하는 경우가 많다), 탑이나 사원,

공동체 건물과 가정의 사당 같은 종교 기념물, 페리용 부두와 시장 등이 있다.

호이안의 건축물이 대부분 목조 건물이라는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다.

목조 건축에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디자인과 다른 나라, 특히 무역을 위해 정착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디자인으로 집과 회합장소

건물을 지은 중국과 일본의 건축 양식이 있다.

전형적인 가옥은 복도 설계를 따르고 있는데 집, , 집이 순서대로 나타난다.

조상을 경배하기 위한 가족 사당, 고대의 현자나 촌락 설립자 또는 전설적인 장인을 경배하기 위한 회합장소이기도 하다, 

탑은 17세기와 18세기에 세워졌다는 기록도 있지만, 거의 19세기에 세워졌다.

모양은 정방형이며 지붕만 정교하게 장식되었고, 규모가 큰 탑은 종교적, 비종교적 기능을 담당하는 건물들의 중심이 되었다.

규모가 가장 큰 탑은 회의장 역할도 담당하였으며, 주도로를 따라 건축되었다(쩐푸, Tran Phu).

섬세한 목조다리가 있는데, 일본문화의 유산으로 다리 위에는 탑이 있다.

18세기 초에 세워졌다고 하지만 이후에도 여러 차례 다시 지어졌다.

유적의 완충지역 내에는 베트남, 일본, 중국 양식의 고대 묘가 많이 있다.


호이안에서 가장 오래된 집, 풍흥의 집

풍흥의 집은 과거 19세기 중엽에 풍흥이라는 무역상이 자신의 상점으로 사용하기 위해 건축한 건물이다.

이 건물은 검은 갈색빛의 목조건물로 중후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현재 8대째 후손이 살고 있다.

지금은 토산품을 판매하는 상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호이안 구시가지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호이안 역사의 흔적, 쩐가사당(Tran Family Chapel)

호이안은 과거 중국과 일본 무역상들이 거주하던 지역으로 지금도 그 당시의 흔적들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그 흔적들 중 하나인 쩐가사당은 베트남, 중국, 일본 양식의 조화를 이루며, 선조에게 참배를 올리던 주거지이며, 내부 장식은

일본의 영향이 짙게 남아 있다.

1802년 중국인의 후손인 응우엔 왕조의 1대 황제인 자릉 황제 시절에 관리로 있던 쩐뜨냑에 의해서 지어진 건축물이다.

쩐은 베트남어로 중국의 진(陳)씨를 말하는데, 쩐뜨냑이 이 사당을 선조 대대로 내려오는 유품들도 함께 전시되어 있다.


호이안에서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집, 턴키의 집(Nha Co Tan Ky)

턴키의 집(Nha Co Tan Ky)은 약 200년 전 호이안의 재벌이었던 중국인 턴키가 거주했던 집이다.

현재는 턴키의 8대 자손이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일본, 중국의 건축양식이 조화롭게 혼합된 건축 양식을 볼 수 있다.

집 내부에는 과거 호이안의 강이 범람하였을 때 강물이 어느 정도까지 차올랐는지 확인할 수 있는 흔적이 남아있다.

 

호이안의 상징, 내원교(來遠橋)

16세기 말, 호이안 지역은 중국의 무역상들뿐만 아니라, 일본의 무역상들도 자주 드나들던 도시이었다.

중국인이나 일본인들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데, 광조회관 등의 건물이 중국인의 흔적이라면 내원교는 일본인들의 흔적이다.

이 다리는 일본인들이 중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던 마을과의 교류를 위해 건설한 다리라고 한다.

'일본교'라고 불리는 내원교는 호이안 올드타운의 상징으로 베트남 화폐 뒤에 그려져 있는 베트남의 대표적 건축물 중 하나이다.

일본인 마을과 중국인 마을을 연결하는 상식적인 다리였으며 후에 다리 중간에 작은 사원이 생기면서 내원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내원교는 낮보다 밤에 더 화려한데 그 이유는 밤에 화려한 조명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속의 작은 중국, 호이안의 광동 사랑방, 광조회관(廣肇會館)

호이안 지역은 과거에 중국인들이 많이 살았던 지역으로 중국식의 건물들을 많이 볼 수 있으며, 광조회관은 그 중 하나이다.

광조회관은 1800년대 말 중국에서 온 중국 광저우에서 온 상인들이 지은 회관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중국의 무역상이나 항해사들이 잠시 쉬어가는 곳이기도 하였고, 이곳에서 상거래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고 한다.

현재는 중국 동포들의 향우회 장소이자 제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광조회관은 1885년 옛 중국인들이 해상무역을 하다 호이안에 정착하여 만든 향우회관 중 하나이다.


호이안 지역의 전통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 레바츄엔 레스토랑((LE BA TRUYEN RESTAURANT)


레바츄엔 레스토랑은 호이안 지역의 전통 현지식 요리를 주로 하는 레스토랑이다.

요리의 종류로는 다양한 생선요리와 여러가지 나물무침류의 요리 등이 있고, 일반적인 베트남 쌀국수와는 조금 다른 국물이 없는

호이안 스타일의 쌀국수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장미 모양으로 빚은 만두인 화이트 로즈 등 호이안을 대표하는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호이안 지역의 전통요리를 경험하고 싶으신 관광객들께 추천하는 음식점이다.

호이안에만 여러 지역의 중국 향우회관이 있는데, 그 중 광조회관은 화려한 색감의 건물이 특히 볼만하다.



























































































I really don`t want to know / Ann Margret